업비트 압수수색이 남길 파장은

in #tooza6 years ago

242.png

업비트에서 많은 코인들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어서 무슨일인가 싶었다. 알트코인의 경우에 대체로 전일 대비 20% 정도 하락중인것 같다. 왜 이렇게 하락을 하는가에 대해서 찾아보니 검찰이 10일에 이어 11일에도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압수수색했다고 한다.



여기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그동안 거래되는 코인의 종류에 비해서 코인지갑의 수가 부족했었다는 의혹에 관한 부분이다. 실체가 없이 장부상으로 전산 거래만 한거라면 엄청난 후폭풍을 몰고 올것 같다. 업비트는 카카오 자회사인 두나무에서 운영을 하고 있었는데, 지난해 12월에는 두나무의 대표가 된 이석우는 전에 카카오 사장까지 했던 사람이라고 한다.


그만큼 카카오가 바로 운영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모로 카카오가 밀어주는 듯한 인상을 풍기는 국내 1위의 코인 거래소가 업비트였다. 기사를 읽어보니 이석우 대표도 수사선상에 올려진듯 하다. 글을 쓰고 있는 와중에 다시 코인 가격은 반등이 나온듯 하다.


검찰이 아무대책 없이 압수수색을 하지는 않았으리라고 생각된다. 아무래도 업비트의 회사 이미지에 큰 충격을 줘서 운영에 막대한 지장을 줄수도 있을 사안인데,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라는게 혐의나 의혹에 관한 어느정도의 근거가 있을거라는 추측을 해볼수 있겠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9일에 기자간담회를 통해서 소비자보호 미흡 금융사 일부 영업정지를 검토한다라고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아마도 삼성증권 배당 실수와 관련해서 이야기를 했던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암호화폐 거래소는 현재 금융기관이 아닌 통신판매업으로 분류가 되어 있어서 딱히 뭔가 제재를 가할수는 없을듯 하다.

이번 압수수색을 계기로 가상화폐 거래소에 관해서 전수 조사가 이뤄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블록체인은 해킹이 안당하겠지만, 사람이 운영하는 코인거래소는 어떤 형태의 비리나 부정이 있을지도 모를 일이기에 정부에서는 제도권으로 편입시켜서 철저하게 관리를 하는게 좋을듯 하다.


이왕이면 양도세보다 거래세를 추진하면 단타가 그렇게 재미를 못보는 장세를 만들수 있기에 과세를 하는게 낫다고 생각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고 했는데, 과연 언제쯤 지켜질런지 두고볼 일이다.


Sort:  

사기가 적용될수 있을만한 이유가 있다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시장이 건전해 질듯 합니다.

아무래도 제도권으로 불러들이고 세금 때리면서 거래소 관리 감독을 강화했으면 좋겠네요. 돈이 오가고 있는 곳인데.. 금융기관도 아니고 통신판매업이라니...

안정화와,,, 시스템 개선 ,,, 제도 개선 ,,,,,

부디 본전을 ,,, 찾고싶네요 ㅎㅎㅎㅎ

본전 ㅠㅠ 그리움이 가득한 단어네요..

사실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호재까지는 당연히 아니지만 생태계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할수도 있는데... 당장은 FUD가 상당히 강하네요 ㅠ

어차피 코인은 세계적으로 시세가 형성되기에 크게 지장은 없겠지만, 거래소 폐쇄랄지 강수를 둔다면 아무래도 영향을 크게 줄것 같아요. 박상기 법무장관인가가 발표할때처럼요.

암튼 코인 거래소 전수 조사 해서 문제 있는곳은 영업정지 시키고, 차라리 주식처럼 통합 거래소 만들고 세금 걷는게 좋을듯 하네요. 어차피 세금걷을려고 시작한 규제였으니까요.

업비트 압수수색 뉴스 제목만 봤었는데 이런일이 있었네요...

네.. 어느정도 혐의 입증의 자신이 있기에 압수수색을 했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사회적인 파장이 있을걸 알텐데도 그러는걸 보면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매일 감사합니다 ^^ 감기조심하세요~

제도권 편입과 세금부과가 시급합니다.
아무리 빨리 서둘러도 내년이라던데...
올 한해 얼마나 우려먹을지...ㅋ

어제 밤에 보고 댓글을 달려고 했었는데.. 이상하게 안되더라구요. 해킹인줄 알았다가 다른분들도 느리다 라는 글 보고.. 서버 불안정인가 싶었네요. 낭군님이 업비트 뉴스를 크게 틀어놨다고 흔들리지 마세요.

투자가는 자신의 소신대로 가야 한다더라구요. 즐거운 하루 되시구요!! 오늘 빗소리가 크게 들리는걸 보면 미세먼지 잘 씻어주겠네요

네. 비가 보슬보슬 내리고 있네요.
주말 잘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30
BTC 56400.87
ETH 2980.27
USDT 1.00
SBD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