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 읽기] 1. 시가와 종가

in #tooz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차트 읽는 제시@jesse7 입니다.


이번글에서 준비해본 내용은 주식을 처음 접할때 캔들 차트를 보고 시가와 종가 그리고 고가와 저가에 대한 이해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시가는 시작가격, 종가는 종료가격이라고 외우시면 편합니다. 고가는 최고 가격 이구요. 저가는 최저가격입니다.


뭐 이 부분은 그냥 많은 책이나 인터넷 공간에서도 보셨을 텐데요. 저는 차티스트이다 보니까 차트를 보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해서 직관적으로 설명하는걸 좋아하는 편이니까요.

20180427153739.jpg

태림포장이라는 종목으로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당일 시가라고 된 3310원에서 시작을 했구요. 오늘 마감 가격인 종가는 3510원에 끝나게 되었습니다.

당일저가라고 된 3210원까지 내려갔구요. 고가라고 된 3650원까지 상승을 하고 마감을 했다라는 내용이 눈에 보여야 합니다. 그리고 일봉 캔들을 보고 당일의 주가흐름이 예상을 하는 연습을 해봐야 합니다. 그래야 분봉의 흐름이 눈에 그려지거든요. 분봉을 펼쳐서 보시면 그 흐름이 예상이 되실겁니다.

20180427154335.jpg

차트 우측에 크게 2가지의 흐름을 그려봤습니다. 물론 종목에 따라서 고점을 두번 찍기도 하고 여러가지 케이스가 나옵니다. 그냥 저 일봉을 보고 제가 이런식으로 분봉을 예상해보는 연습을 했었구나 하는걸 느껴보시라는 취지로 올립니다. 실제 분봉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0427154646.jpg

분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니 첫번째 패턴처럼 흘러갔었네요. 이런식으로 일봉을 보고 분봉을 상상을 해본 다음에 분봉을 다시 살펴보면 종목마다의 특성이나 흐름을 예상하기에 더 좋다고 합니다. 같은 일봉이더라도 최고점을 두번찍은 종목도 있구요. 고점에서 저점까지 갔다가 다시 끌어올린 경우도 있고 그렇습니다. 다양한 패턴들이 나오구요. 그것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부분은 차후에 공부를 하시게 될 부분들이구요.

주식 가격이라고 하는게 수많은 시장참여자가 매수와 매도 주문을 내는 경매처럼 생각하면 이해가 편할겁니다. 그중에서는 세력이라고 하는 존재도 있을 것이구요. 그래프가 그려지는 부분들도 자금 큰 주체들이 주도적으로 만들어 간다고 생각을 하는게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고점에서 급등주 모드일때는 초보자의 경우에 달려들면 안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늘 아래에서 사서 고점에서 개미들을 꼬시거든요. 갑자기 엉뚱하게 이야기가 흘러갔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주식용어 중에서 시가와 종가에 관한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할 얘기는 많은데, 하나의 지면에 무언가 요약을 해서 설명한다라는게 늘 부족함을 느끼게 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오후 되세요. ^^


Sort:  

저 같은 초보자가 읽기에 딱인 글이네요~ 시가와 종가. 일봉을 보고 분봉을 상상하기. 제시님 덕분에 어렵게 느껴지던 주식 공부가 좀 더 편하게 다가옵니다^^

감사합니다 woodaram님~ 도움이 된다고 얘길 해주시니 다행이네요. ^^ 즐거운 주말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7
BTC 64091.48
ETH 3514.97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