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세계경제] 이탈리아의 정치 경제문제, 유럽발 경제위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안녕하세요 시골사람입니다.
제가 오늘 유럽발 위기가 올 수 있고, 비트코인 값이 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글을 썼습니다. [암호화폐] 진정으로 유럽발 경제위기, 금, 그리고 비트코인 가격상승은 반드시 올 수 밖에 없는 이유
그런데, 오~~소오름…. 제가 오늘 쓴 글은 제가 지금까지 읽었던 기사들을 기반으로 생각해서 쓴 글인데, 오늘 받은 케이시리포트에서 이와 관련된 아티클이 왔어요. 제가 생각했던 것과 방향이 일치해서 케이시 리서치: Why You Can’t Ignore Italy’s Political Crisis의 글을 의역해서 올립니다.
위에서 쓴 글에 대해 보충이 될 수 있는 글인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 채권(Bond)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지난 화요일 이탈리아의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0.8%에서 2.7%로 상승했습니다. 그것은 월요일말에 제시한 숫자의 세배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1989년 이래로 이탈리아 2년 채권의 가장 큰 하루의 변동율입니다. 이러한 변동율만 보았을 때, 결국 이탈리아 채권(Bond)은 며칠 전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채권자들에게 지불해야한다는 말이 됩니다. 따라서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알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Bond의 수익률은 Bond가격이 하락하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탈리아의 2년만기 Bond는 최악의 날을 보낸 것입니다.
그런데,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는 주요 정치 위기의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든, 이탈리아의 포퓰리스트주의 정당들이 권력을 잡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미 최대 정당중 하나이며 매일 힘을 키우고 있습니다.
일단 권력을 잡으면 그들은 유럽연합에게 유럽연합이 주기에는 불가능한 concession, (예를 들어 수억달러 상당의 이탈리아부채를 용인하고 이탈리아 정부가 엄청난 예산 적자를 감당할 수있게 하는 등)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렇게되면 유럽 연합 전체가 붕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탈리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탈리아의 경제는 EU에서 세번째로 큰 경제입니다.
EU는 둘중의 하나를 선택해야합니다. 이탈리아의 요구를 받아 들이고, 결국 유로를 풀어놓을 모럴 해저드 상태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이탈리아의 요구를 거부하고, 이탈리아는 유로를 사용하는 공동체에서 떠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탈리아가 떠난다면, 유로화가 생존하기 힘들어집니다.
유로는 EU를 함께 묶는 접착제입니다 ...
유로가 없이는 경제적 관계가 약화되고 EU전체의 프로젝트가 풀립니다.
최근, 유로와 미국 달러가 어떤 관계였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image from Casey Research
유로화는 2월초 이후 7% 하락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10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좋은글 감사하옵니다. >.< 댓글들 달기보다 늘 비루하지만 보팅을 해왔는데, 보팅 파워가 너무 거지같이 떨어지는 바람에 지금 좀 충전중입니다.
보팅은 담에 ㅠㅠ
근데 해도 어짜피 티도 안나는 0.01 이옵니다. 쿨럭.
그럼, 제것이라도 받아가시옵소서 ^^
아이쿠 염치없겠꾸롱...
그래도 잘 받아가겠사옵니다.
감사합니다.
언제나 도와주시는데, 성의의 표시입니다 :) 뒷주머니에 쏘옥~ 넣어드렸습니다. 헐헐헐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