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이 들어오면 일반투자자 (소매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시골사람입니다.
최근 Why Institutional Money Is Coming and What This Means for Bitcoin이란 아티클을 읽어봤습니다.
암호화폐시장에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이 유입되면 모든 암호화폐가격이 소위 "to the Moon"할까요?
이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뭔가 오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도 그렇습니다. 그렇게 "To the Moon"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뭐랄까...암호화폐시장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된다...라고 할까요?
물론 몇가지는 가격이 그렇게 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도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이 집중되는 몇가지이지, 모든 암호화폐가 그렇게 혜택을 보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생각해보자구요. 기관투자자들은 우리와 같은 일반소매투자자들이 아닙니다. 그들은 그들의 돈을 굴리는 것이 아니라 일반 투자자들의 돈이나 부자들의 돈을 받아다가 그것을 굴리는 업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들이 듯보잡 코인을 살까요? 이들이 무슨 투기나 도박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몇가지 코인들은 특수한 역할 때문에 가치가 올라갈 것이고 또한 몇가지 코인은 교환수단 또는 지불수단이 되기 때문에 가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은 정말 아주 작은 역할을 하는 암호화폐를 꼭 찝어서 그것에 투자하는 그런 짓을 하기 위해 들어오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암호화폐들 중에서는 기관투자자들에게 얼마나 어필을 잘하느냐에 따라서 선택이 될 암호화폐가 있을 수 있고, 버려지는 것도 있을 수 있으며, 애초에 관심이 없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하여간...
제가 읽은 아티클의 내용을 의역/요약해봤습니다.
지난 월요일(서울 시간으로 화요일)에 암호화폐 평균자산이 11.4%나 급등하고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가격상승은 코인베이스가 마침내 보관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소식 때문이었습니다. 즉, 기관등급 중개인을 위해 암호화폐를 보관하고, 보호하는 등의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시작한다는 발표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뉴스때문에 가격이 올랐다면, 실질적으로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이 유입된다면 정말 일반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까요? 그리고 이렇게 오래 걸리는 이유는 또 뭘까요?
대형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기관투자친화적인 교환소로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는 LGO 의 투자자 관계 담당 책임자 Kimley Kadoche와 Gibraltar Blockchain Exchange (GBX)의 CEO Nick Cowan는 암호화폐시장에 기관투자자들의 자본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서는 낙관적인 입장입니다. 이들의 의견을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1 단계 : 규정
암호화폐공간에 기관투자자들의 자본이 들어오려 하지만, 그들이 꺼리는 이유는 적절한 규제프레임웍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 아닙니다. 헤지펀드는 일반 투자자들의 투자와 같이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GBX의 CEO는 암호화폐에 근본적으로 그 기술이 있으며 그 시작은 비트코인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근본적으로 암호화폐를 받아들이는 것의 시작은 규제가 성립되었을 때이며, 규제가 성립되야 근본적으로 기관투자자들의 투자증가, 투자촉진, 투자자보호, 투명성 그리고 규제이행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Kimley는 "미국 기관투자가들은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진정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기다리고 있다. SEC와 FINRA의 결정이 바로 그것이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라고 말하였습니다.
2 단계 : 보안
Kimley Kadoche는 기관투자자가 암호화폐시장에 대해 "큰 식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커스터디 서비스 (즉 최근 코인베이스가 시작한 것)를 포함하여 "해결책을 제공하는 안전한 구조"가 필요하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인프라는 안전하지 않으며 관리인에게 항상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KYC절차도 그다지 안전하지 않고, SEC가 디지털 자산과 관련하여 어떤 규제와 조치를 취할 것인지를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Nick은 또한 "기관투자자들의 돈이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그 암호화폐 자산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다. 커스터디 서비스가 완비되었다라고 할 때 기관투자자들은 ‘그래 이제야 들어갈 수 있게 되었군'이라고 보고 있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코인베이스가 커스터디서비스에 대한 접근법은 중개인의 자금보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LGO는 분산형 저장방식과 중앙집중식 주문방식을 결합하여 코인베이스와는 다른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3 단계 : 유동성
기관투자자들의 거래는 일반적으로 대규모 구매를 할 것이므로 유동성 (환금성)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같은 것은 다른 암호화폐보다 훨씬 유동적이고 한번의 대량주문으로 전체 시장을 움직일 수 있을 정도입니다. Kimley도 역시 유동성의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관투자자들이 원하는 만큼의 암호화폐를 한번에 구입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로써는 한번에 1000개의 비트코인을 구입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고 합니다.
4 단계 : Moon?
LGO의 Kimley Kadoche와 GBX의 Nick Cowan은 모두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이 유입되면 정말 암호화폐가격이 급상승할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암호화폐경제에 대해서는 좋은 일일 수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Kimley과 Nick은 기관투자자들의 자금유입은 시장의 신뢰를 향상시킬 것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도적으로 암호화폐를 받아들임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된다는 점이 좋은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기관 투자가들의 투자는 비트코인을 살리거나 일반투자자들의 알트코인을 구매하거나 앞으로 1000년간 암호화폐시장에 불마켓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기관 투자가들의 투자는 시장에 합법성을 확실히 더해주는 것이며, 투자 수단 및 금융권한 부여 장치로써 비트코인을 제대로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영향력있는 계층에게 가져다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할은 좋은 것입니다.
혜안이 담긴 좋은 글과 정보, 늘 감사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그리고 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좋게 읽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