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오늘 갑자기 들어온 팜 업데이트입니다: 어제 SEC에서 거절된 ETF등에 관한 이야기

안녕하세요 시골사람입니다.

간략하게 전하겠습니다. 비디오 업데이트가 들어와서 한번 들어봤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어제 거절된 ETF는 CBOE등에서 지원하는 비트코인 ETF가 아니라는 것은 아실 것입니다. 이것은 Winklevoss 형제가 제출한 Bitcoin ETF였죠. 이들은 미국에서 Gemini라는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EC가 어제 거절하는 결정을 내리면서 했던 말을 한마디로 요약해보면, 가격조작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가격조작이 발생하는 곳은 암호화폐거래소라는 것이죠.

Winklevoss 형제가 제출한 Bitcoin ETF가 그 가격의 기초로 삼은 것은 Gemini라는 암호화폐거래소였습니다.

따라서, SEC는 Gemini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조작되지 않으리라는 확신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Winklevoss 형제가 제출한 Bitcoin ETF나 지금까지 SEC가 거절해온 몇가지의 비트코인 ETF와 CBOE가 지원하는 비트코인 ETF와는 어떤 차이가 있냐는 것입니다.

차이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CBOE라는 곳이 공신력이 있는 곳이라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Winklevoss 형제가 제출한 Bitcoin ETF는 말대로 일개의 사업가가 제출한 상품이지만, CBOE는 시카고에 존재하는 거래소입니다. 이 거래소가 지원한다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두번째로 CBOE의 비트코인 ETF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킹이나 도난등으로 부터 안전하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세번째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SEC는 가격 조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 거래소 자체에 대해서 우려를 한 것이 아니고 (심지어 자신들의 관할권도 아닌) 암호화폐거래소의 가격에 우려의 반응을 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CBOE는 이미 다른 접근을 하였다고 합니다. (제가 하는 말이 아니고 팜에서 전한 말입니다.)

CBOE에서 지원하는 비트코인 ETF는 OTC desk에서 거래되는 가격과 그 데이터에 근거하여 가격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OTC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OTC, 즉 over the counter라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아닙니다."

몇달전에도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

대자본가들이 비트코인을 구입할 때, 코인베이스에 들어가서 친절하게 자기의 모든 정보를 넣고 거래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뇨. 그렇게 안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에, 엄청난 물량을 구입한다 하더라도 비트코인 가격에는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이상하죠?

이상할 것 없습니다. 그들의 거래방식은 이렇습니다.

"비트코인 1 million 달러 어치를 사고 싶다"라고 주문을 넣습니다. 어디에요? 코인베이스같은 곳이 아니라 OTC desk에 전화를 겁니다.

그러면, OTC desk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100만 달러어치의 비트코인을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구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의 비트코인을 팔고자 하는 '사인들' 또는 비공식적인 기관들 (즉, 겉에서는 암호화폐를 구입하지 않지만 이미 OTC를 통해서 구입한 자들)에게 오퍼를 합니다. 그러면, 그들은 현재의 시장가에 맞추어서 그 오퍼를 받고 자신들의 비트코인을 팔죠. 그럼 그것을 중간에서 연결시켜주는 시장이 바로 OTC market이 됩니다.

물론, 우리도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서로 얼굴을 알 필요도 없고, P2P를 통해서 사고팔고를 하죠. 하지만, 이러한 곳은 우리가 알고 있는 암호화폐거래소와는 다른 곳입니다.

팜의 말을 전하자면, OTC market의 비트코인 가격은 조작이 안된다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렇습니다. 사고자 하는 사람 X가 OTC market의 가격을 조작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 A, B, C, D 등이 거래하고자 하는 가격을 조작할 수 있을까요? 일단, 모든 거래가 1:1 방식으로 진행되니 담합이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사고자 하는 사람이 얼마이상은 안산다! 라는 식으로 좀더 저렴한 가격에 사려할 것이고, 파는 사람들도 자신들이 원하는 최고가격에 관심이 있을 뿐이지 암호화폐거래소의 가격을 움직이는데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OTC market의 가격은 암호화폐거래소의 밖의 가격이기 때문에, 암호화폐거래소에서 하듯 가격조작이라는 것이 가능한 곳이 아닙니다. 암호화폐거래소에서는 pump and dump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OTC 거래소에서 Pump and dump가 어떻게 가능하겠어요? Washing trade도 불가능합니다. 산다고 하는 사람은 반드시 사야하고, 판다는 사람은 반드시 팔아야 하는 곳입니다. 그 중개역할을 해주는 곳이 바로 OTC market인데, 중개자가 중간에서 가격을 올리고 내리고가 가능할까요...?

갑자기 오르면, 산다는 사람은 "어. 그건 내가 원하는 가격이 아닌데...잠깐 있어봐. 좀 기다렸다가 할래"라는 식으로 주문을 정지시킬 수 있고, 갑자기 가격이 떨어지면 판다 했던 사람도 "이건 내가 원하는 가격대가 아니야. 안팔래"라는 식으로 역시 주문을 정지시켜버릴 수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OTC market의 가격은 군중이 움직이는 가격이 아니라 사고자하는 사람의 가격대와 팔고자하는 사람의 가격대가 현재 시장가에 비추어 서로 맞느냐가 더 중요한 곳입니다. 그러니 가격조작이 어렵다는 것이죠.

팜은 이러한 설명을 하면서, CBOE가 지원하는 비트코인 ETF의 가격은 OTC market의 가격과 그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다는 점에 강조하였습니다.

이렇다면, 사실 말이 됩니다. Winklevoss 형제가 제출한 Bitcoin ETF는 현재 움직임이 큰 암호화폐시장의 흐름에 영향을 받는 그들의 거래소 Gemini의 가격에 기준을 한 것이니 SEC가 좋아할 일이 없겠죠.

그래서 팜의 말에 따르면, Winklevoss 형제가 제출한 Bitcoin ETF에 대해 거의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SEC가 거절할 것이다라는 것을 이미 예감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여간...

OTC market에 대해서 알고 있긴 했지만, CBOE가 OTC market의 가격을 이용할 것이라는 이야기는 오늘 처음 알았네요.

그럼, 참고하세요.

여기까지 입니다.

Sort:  
Loading...

오 ! 오늘도 좋은정보 얻고 가요~

:)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아하, 이런 방안까지 모색하고 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예. 이런 방법으로, 다른 비트코인 ETF와는 차별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OTC 라는 시장에 대해서 새로 알아가네요.
출장 다녀와서 다시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하려니 매우 힘들지만 다시 적응해야 겠어요.
ETF가 거절당한건 아쉽지만, 단순한 Gemini가 거절당한 것이고 CBOE가 접근하는 방식을 통해서라면 ETF가 좀 더 긍정적으로 보여질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추이를 지켜봐야겠네요.

동감입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0320.14
ETH 3373.37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