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네비게이션 분석

in #steemit2 years ago
  • 커뮤니티 분석
    첫 번째로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커뮤니티 중 하나는 'Korea • 한국 • KR • KO'이다. 이 커뮤니티는 8,088 유저가 가입해있으며 주로 일상생활에 대하여 특정 주제 없이 모든 이야기 공유한다. 이 커뮤니티에서는 아이디만으로 활동하는 유저들 보다는 아이디와 닉네임으로 동시에 활동하는 유저들이 업로드한 글이 업보팅과 스팀 획득이 높은 편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커뮤니티 중 하나는 'SCT.암호화폐.Crypto' 이다. 이 커뮤니티는 13,870 유저가 가입해 있으며 주로 암호화폐 관련 이야기와 약간의 일상 공유글이 업로드 된다. 주로 암호화폐 관련이야기를 하는 커뮤니티의 성격 상 암호화폐와 투자 관련 글의 스팀 획득이 높은 편이다.
  • 유저 분석
    본인은 스팀잇 유저 중 스팀파워가 높은 편에 속하는 스팀잇 유저 4명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먼저 A유저는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꾸준히 작성한다. 그러나 글보상과 업보팅의 비율이 거의 1:1에 가까운 다른 유저들에 비해 업보팅에 이어지는 글보상의 액수가 적은 편이었다. 글 보상의 액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스팀파워가 높은 것을 보면 해당 유저는 아마 스팀파워를 구매하지 않았을까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B유저는 일상사진 한 두장과 함께 한 두줄의 글로 일상을 공유하고 한 게시글 당 약 300 업보팅과 약 300달러 정도의 글 보상을 받는다. 이 유저의 게시글들을 분석해보니 이 유저는 한 태그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해당 태그 검색 시 자신의 글의 노출 가능성을 높여 다른 글들에 자신의 글이 밀리지 않게 한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로 C유저는 마치 유튜브 브이로그와 같은 느낌의 글을 게시한다. 같은 형식, 다른 내용의 콘텐츠로 글을 매일 꾸준히 작성하며, 모든 글에 똑같은 태그 첨부하였다. 또한 커뮤니티 활동 시 닉네임을 설정하여 커뮤니티의 다른 유저들이 해당 유저를 알아채기 쉽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D유저는 업보팅 수에 비해 높은 글 보상을 받고 있었다. 글보상과 업보팅의 비율이 거의 1:1에 가까운 다른 유저들에 비해 이 유저는 약 2:1에서 심지어는 3:1을 넘어서는 글보상과 업보팅의 비율이었다. 게시글에는 큰 특징이 없었으나, 해당 유저는 스팀파워가 높은 팔로워를 많이 보유하여 그들의 업보팅으로 인해 글보상 액수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스팀파워가 높은 네 유저의 특징에 대해 분석해보니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분석한 유저들 모두 그냥 글을 무작정 작성한다기 보다는 자신이 가입한 커뮤니티에 글을 작성하여 커뮤니티 유저들로부터 업보팅과 글보상을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또한 같은 태그를 꾸준히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해당 태그 검색시 자신의 계정이 자주 노출될 수 있게 하여 다른 유저들의 눈에 익숙해진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스팀잇에서 많은 업보팅과 글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태그와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태그(예. kr, zzan 등)를 잘 살펴 활용하고,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커뮤니티의 다른 유저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친구가 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9708.78
ETH 3185.76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