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siC ] 06-23 차트를 대하는 태도 ( Q&A, 밥통 ) .공부편 #2steemCreated with Sketch.

in #steem7 years ago (edited)

강좌.png

안녕하세요 인식입니다

오늘은 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조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한 부분은 ...
아마도 " 어떻게 하면 차트를 잘 볼 수 있을까? " 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저 역시 여러 고수들을 보며 .. 어떻게 해야 저렇게 확신을 가지고 차트를 대할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렇다고 스스로 고수라고 생각하는건 절대 아닙니다.. 쿨럭)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고나서 , 그래도 어느정도 차트를 보는 몇몇가지 기준이 잡혔다고 생각하는 지금의 제가 , 전혀 기준이 없었던 과거의 저를 회상해보자면.. 제 시야를 가린 가장큰 원인은 패턴화 였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대부분의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자주하는 질문들이 있는데요 , 그중에 가장 자주듣는 질문 몇가지를 소개하고 답을 해볼까 합니다.


많이 하시는 질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앞으로 가격이 오를까요 내릴까요 ?
  • 차트에 구체적으로 자주나오는 모양 이라던지 공식이 있습니까 ?
  • 도대체 무엇부터 공부를 시작해야합니까?

1. 앞으로 가격이 오를까요 내릴까요?

가장 많이 듣는 질문중 하나인데요 .. 아마도 뜨끔 하시는분들 굉장히 많으실거 같습니다.
저역시 많이 했었고 , 가장 궁금한 부분이였으니까요 .
그런데 질문을받은 사람들은 굉장히 이 질문에 부담을 느끼며 곤혹스러워 하는 기색을 보이곤 합니다.
그러고선 이러니저러니 굉장히 말이 길어지게 되는데요.. 질문자 입장에서는 무언가 기법을 속이고 있다던가 .. 말이 길어짐에 답답함을 느끼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아니 내가 궁금한건 오르는지 내리는지만 말하면되는데... "

라고 대부분 생각을 하실거 같습니다만 ..
질문자 입장과는 다르게 .. 그것을 대답하는 리딩자 입장에서는 그것에 대해 설명을 꼭 하려고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지난시간에 "대수의 법칙" 편을 통해 말씀드렸었는데요 .. 시장내에 100%는 없기때문에 앞으로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는것을 단순히 결론내어 답을 말한다면 .. 그것은 거짓이 되기때문에 이런저런 근거를 제시하게 되는 것이지요 .

매우 답답한 심정은 이해합니다만 .. 제가 생각하기에는.. 앞으로도 위의 질문에 명쾌한 답을 얻기는 어려우실 거라 생각이 들고 , 또한 정말 100%가 있다고 한들 .. 질문자가 대답만 듣고 덜컥 투자하지도 않을것이기에 .. 조금은 위의 질문은 피해주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2. 차트에 구체적으로 자주나오는 모양 이라던지 공식이 있습니까 ?

차트를 전혀 못보시거나 , 이제 조금씩 공부를 하시는분들이 가장 잘못 생각하시는 부분이 이 질문입니다. 공식화 패턴화 하려고 하는 것이지요.
만약에 정말 비슷해 보이는 모양의 차트 2개가 있다고 합시다. 정말 이 두 차트의 미래가 같을거라고 생각하신다면 정말 잘못 생각하고 계신겁니다.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
0623연재(라코).jpg
0623연재(리플).png

LTC/BTC (라이트코인) 과 XRP/BTC (리플)근래 차트입니다.

위의 샷을 봣을떄 두개의 모습은 매우 흡사해 보입니다. 이번엔 이동평균선 및 일목균형표를 추가해서 넣어보겟습니다.

0623연재(라코)222.jpg
0623연재(리플)222.png

어떠한가요 ?? 조금 달라 보이시나요 ??

현재 이 두종목은 , 매우 비슷한 하나의 패턴 이라고 할수는 있습니다.
일명 " 밥통 " 기법이라고 하는 녀석인데요 . 우리가 잘 알아야 할것은 , 큰 모양도 분명 중요합니다만.. 그모양 안에 어떠한 일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금더 면밀히 이해해야 한다는데 있습니다.

예를들면 LTC의 경우 , 하단의 파란이평선 (1년선)을 이탈하며 횡보를 하고있는 모습입니다.
이후 LTC의 시세는 크게 분출을 하였는데요 . 그렇다하면 우리는 밥통모양에 중요한건 1년선 아래로 내려가는것이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겠구나 !! 라고 패턴화 하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 모습을 그대로 리플에 적용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 리플은 현재 1년선아래로 내려가지 않았으니 .. 1년선아래로 내려갔다가 한참 횡보를 더한 이후에나 상승하겠구나 !! 라고 말해야 하는걸까요 ??

제가 답을 드려보자면 NO 라고 단호하게 말씀드릴수있습니다. ( 정확히는 그럴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

밥통 기법에 대해 조금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밥통.jpg

이러한 모양으로 차트가 완성되는걸 밥통 기법이라고 합니다.

크게 4가지로 분류를 하는데요 . " 하락 횡보 흔들기 상승 " 으로 분류를 합니다.
위의그림은 하나의 예시일뿐 꼭 저대로 간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흐름을 구체화 했을뿐이지요.

실제로 밥통으로 꼭 네모난 모양으로 가는것이 아닌 , 원형으로 가기도하고.. 가는듯하다가 중간에 다른 변형된 모습으로도 가곤 합니다.
그것들을 하나하나 패턴화하는것은 불가능하며 , 큰 밥통으로 예상되는 위의 라이트코인과 리플처럼 이평선+일목균형표를 넣음으로써 어떠한 미묘한 흐름이 연출되고있는지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하락후 긴 횡보를 하고있다고 해서 꼭 대상승이 이후에 있다는 보장이 없기떄문입니다.
(위치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만 .. 긴횡보를 하는경우 추가적으로 하락을 하는 확률은 적습니다 )

저의 기준은 주요 이평선과 , 일목균형표 내에 전환선 기준선 구름 이 어떠한 모습으로 움직이는지를 관찰합니다.
어디까지나 저의 기준일뿐이고 , 똑같은 밥통을 상상하더라도 그안에 세세한 기준은 , 보는 차티스트에 따라 관점이 매우 달라질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들처럼.. 모양만을 보고 이렇게 갈것이다 라고 하는것은.. 차트라는것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낮다라고 할 수 있으며 .. 더욱이 시장내에 어떤 이벤트가 추가된다면.. 이러한 모습은 순식간에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차트를 보는 기준을 "패턴화 혹은 공식화" 할수 없는것입니다.


3 .도대체 무엇부터 공부를 시작해야합니까?

저 역시 너무나 답답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투자하는대로 손해를 보고 , 어떠한 기준도없이 .. 이 종목에 좋은일이 있다고 하면 적당히 알아보고 투자를 한다던지.. 혹은 급등하는 종목을 보고 쫓아가기도 했었습니다.

그렇게 점점 손실은 커져갔고.. 엄청나게 자괴감에 빠져들며 몇일밤을 잠도 못자기도 했었지요.
그러다 어느날.. 너무나 억울해졌습니다.
분명히 좋은 호재가 있다고 해서 들어가도 손해.. 엄청나게 상승하는 종목에 들어가도 .. 이상하게 내가들어가면 내려가는 이상황이 ..마치 누군가가 몰래카메라로 날 찍고 있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요..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해 봐야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도저히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어떤이는 아주뛰어난 정보력 혹은 분석력을 가지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했고.
어떤이는 재무재표를 보고 이 기업이 탄탄한가를 판단하며 시장을 예측했고.
어떤이는 차트를 보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한다고 했습니다.

이외에도 본인만의 많은 방법이 있겠습니다만..
제가 당시 생각했던건.. 일단 필살기 하나를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이후에 다음을 생각해보자.. 라고 하며 시작 했던게 차트 를 보는 법이였는데요.

이유는 이러했습니다..

  • 세상에 엄청난 재력가들이 있고.. 그들은 투자를 통해 부의 축적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들은 매우 똑똑하고 재빠른 인재들을 고용하여 , 엄청난 정보력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하는데.. 내가 과연 이들보다 더빠른 정보 , 더 고급정보 를 가지고 투자를 할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했을때... 저는 이것은 불가능 할것이다 라고 생각햇습니다.

  • 재무재표에 대한 공부를 해볼까 했습니다만.. 결국에는 지금까지도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현재 기업의 상태를 보는것은 투자에 큰 의미가 없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흔히 가격은 선반영 된다 라는 말이 있지요 ?
    이 말인 즉슥 , 우리는 현재 재무재표상 좋거나 탄탄한 기업에 투자한다기보다는.. 사실상 앞으로 더 좋아질 기업을 찾는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것을 일반인이 공부 조금 깔짝된다고 가능할까? 라고 생각했을때.. 자신이 없엇습니다.

위의 이유들로 그래.. 일단 뭐라도 해야겟고 하니.. 차트라는것을 한번 보자 ! 실제로 차트로 고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존재하니 한번 해보자! 하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너무나도 광대한 양의 정보가 존재했고 .. 이안에서 도대체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엄두도 나지 않았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에 놀란 저는.. 이안에서 정보의 옥석을 가릴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무식하게 공부하기 시작합니다. "차트" 라는 검색어에 걸리는 모든글을 읽어보고 . 막히면 이해가 될때까지 추가로 검색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이평선 혹은 캔들이 무엇인지도몰랐던 제가 .. 시간이 지남에 따라 , 증권방송이라던지 고수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의 차트설명이 조금씩 이해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 , 저는 앞으로도 여러분께 자상하게 이평선이 무엇인지 캔들모양이 어떠했을때 어떻게 가는지 등등을 .. 시시콜콜 이야기 해드리지 않을겁니다.

그이유는, 검색을 조금만 해보신다면 몇분도 안걸려서 충분히 정보습득이 가능한 지금입니다.
아주 간단한 용어마저 이해가 안가신다면 .. 무식하게 검색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색을 해서 정보를 찾는것 또한,매우 중요한 공부의 일환이라고 생각하며..
질문을 하고 빠르게 피드백만을 원하는 분들께 감히 말씀드리자면.. 지금까지 제가 판단하기로는 그러한 방법으로는 절대 이판에서 살아남을수 없습니다.

결국 본인의 기준은 , 남이 말해줘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계속 검색하고 또 검색해야합니다.
제가 스팀잇에 연재하는 차트의설명이 이해가 가신다면 , 이미 여러분은 지금과는 다른 수익률을 가지고 계실겁니다.

첫 시작은 너무나 막막하고 어려우실거란점 너무나 잘 알고있습니다..
더욱이 큰 자산이 걸려있으니 조바심도나고 겁도 납니다..
하지만 그누구도 대신해서 수익을 내줄수 없다는점 .. 꼭 기억하셨으면 좋겟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무리 지으며 ..

모두들 슈티밍~ 되세요 ~!!


여러분의 보팅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인식과거글 보기 : https://steemit.com/@insic

저의 차트공개는 여러분의 차트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도구이지 , 직접적인 시세의 방향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판단하시는데 하나의 근거로 사용하시되 , 그때그때 변화하는 차트의 흐름을 매순간 제가 봐드릴수는 없으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Sort:  

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우아 인식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가상화폐. 주식을 차트로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이라...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좋네요~ 팔로우 및 업봇하고 앞으로 자주자주 찾아뵙겠습니다!^^

@hyuk 님 감사합니다 . 자주뵈용!! ㅎㅎ

인식님 나중에 밥그릇 못챙기게 되는건 아닌가 걱정되네요ㅎㅎ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노하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헉! ㅎㅎㅎ.. 수위조절을 해야하겟습니다 후훗 ㅎㅎ

다시 보니, 지금까지의 저를 보며 반성하게 됩니다. 헤이해질때마다 와서 봐야겠네요 : ))

정말 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팔로우했어요~

감사합니다 꾸벅

voted&resteem!! 밥통 기억하겠습니다. "저 역시 너무나 답답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말씀이 지금 제심정일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소문에는 엄청난 수익율을 만들고 계시다고들었습니다!! ㅎㅎㅎ 항상 리스팀 해주시고 찾아주시니
너무감사드립니다 꾸벅

인식님이 지식공유를 해주셔서, 슬펏던 과거 주식장 빗은 청산 했습니다. ;) 앞으로도 계속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러다 그 동안 눈물만 흘렸던 대한민국 개미투자자들이 전세계 돈 다 빨아들이는 거 아닙니까...!?

헉.. 그런일이 일어난다면 얼마나 기쁠까요 후후 ㅎㅎ

역시 고수는 다른 뭔가를 가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진짜 고수가 오셨군요! ㅎㅎ 항상 너무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책을 쓰셔도 될만큼 유익하구 재미나내여 인식님은 진정 차트에 신이다 !!!!!!

!!! @yj-kim 님 너무나 격한반응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ㅎㅎ @insic 님 이제야 봤습니다. 저랑 보는 스타일이 거의 흡사하군요.. (단테님과도..) 많은분들이 이동평균선+일목균형표+(볼린저밴드)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반갑습니다~^^

@valueup 님 방갑습니다 ㅎㅎ 열심히 글 보로 가겟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4
JST 0.034
BTC 54454.12
ETH 3178.47
USDT 1.00
SBD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