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준비 – 스스로 알리기 [1편]

in #startup6 years ago

요즘 한창 뜨고 있는 명승은 벤처스퀘어 대표께서 발표하신 ‘스스로 알리기’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번 주제는 창업에 필요한 홍보와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제가 이글을 포스팅하게 된 이유는 ‘[tvN 창조클럽] 창업, 진짜 성공의 조건’을 듣고 왠지 모르게 이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깊은 내공이 느껴졌고, 가슴이 뜨거워진다는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전에 세미나 하신 내용을 다시 들어보고 싶었고, 또 정리도 해보고 싶어서 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제목으로 검색을 하시면 동영상도 있으니깐 한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스타트업의 목표는 포털에 검색하면 내 이야기가 나오기”

오늘 말씀 드릴 주제는 홍보 또는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마케팅 학과, 홍보 학과가 들으면 짧은 시간안에 어떻게 그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오늘은 액기스만 말씀을 드릴려고 합니다. 꼭 필요한 얘기들만 할 겁니다. 여러분들의 상품, 여러분들 스스로가 사실은 누군가에게 필요한 사람, 필요한 서비스, 필요한 상품이라고 인지되기 까지는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곳에 노출이 되어야지만 가능합니다. 여러분들의 목적은 이제 네이버에서 나를 검색하면 내 이야기가 나오는 겁니다.

"제3의 인증 효과를 보여 주는 플랫폼에 존재하라!"

제가 서비스 하는 것은 무엇이구요. 제가 이걸 서비스 하면 어떻게 되구요. 이런 얘기는 필요가 없습니다. 바쁜 시간 안에 말이죠. 여러분들에게 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제 3의 인증 효과를 보여주는 객관적인 플랫폼에서 내가 존재하면 되는 겁니다. 자! 이런것들이 보통 ‘홍보’ 라는 표현을 쓰는 겁니다.

Chapter 1. 매체를 이해하고, 홍보하라!

"홍보와 마케팅의 기본은 자기 자랑!"

자! 쉽게 시작하죠. 홍보와 마케팅이라는 것이 멉니까? 자기 자랑하는 겁니다. 여러분 남들 앞에서 자기 자랑 한번 해 보세요. 얼마나 쑥스럽고 창피합니까? 게다가 상대방은 나를 모르는 상태에서 말이죠. 얼마나 민망합니까?

매체는 말하는 사람과 들어주는 사람 사이에 존재

객관성 부여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전략의 시작!)

매체의 권위에 따라 콘텐츠 인식

그래서 말하는 사람과 들어주는 사람 사이에 매체라는게 존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매체는 여러분들에게 객관성을 부여하는 존재입니다. “어떤 매체를 선택하느냐?”가 여러분들이 시작하는 전략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에 나를 대신해서 이야기해 줄 수 있는 권위있는 매체가 있다면 저는 동시에 그 권위있는 매체와 함께 권위있는 컨텐츠로 올라설 수 있습니다.

홍보 마케팅 사례

① 연예인의 사생활

좋은 사례와 나쁜 사례로 한번 쉽게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 연애인들과 연관된 사건이 많습니다. 자! 이런 사건(아이유&은혁)을 딱 보고 나면 스타트업들이나 많은 홍보 담당자들은 이 이슈에 묻어 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보도 자료를 인터넷에 쫙 뿌립니다. 여러분들 보이십니까? 두 사람(아이유&은혁)의 사진을 일러스트로 변경해서 인터넷에 뿌렸죠. 자! 이 기사가 주목 받았죠? 어떻게 주목 받았습니까? 민망하게 주목 받았죠.

자! 여러분들의 머리속에서 ‘떳떳하지 않게 주목 받는다 해도 주목 받을 수만 있다면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껍니다. “아! 이것이 과연 우리의 홍보 목적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일까?”, “이 내용이 우리를 정확하게 표현해 주는 그런 메시지인 것인가?” 라고 생각을 할수도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러한 홍보는 완전히 실패한 케이스라고 봅니다. 지금 이러한 기사들이 여러분들의 머리속에 각인되어 있나요? 불과 얼마전 사건이쟌아요.

"임팩트 하나 주는 것은 홍보가 아니다!"

“이 서비스, 이 게임, 이 스타트업은 여러분들의 머리속에 각인되어 있나요?” 이렇게 단발적으로 사람들한테 인펙트 하나 주는 것이 홍보는 아닙니다.

[홍보 마케팅 사례]

② 솔로대첩을 활용한 회사

자! 이런건 어떨까요? 우리나라에서 독특하게 일어났던 ‘솔로대첩’ 입니다. 남자들이 제일 많았고, 그 다음으로 비둘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런 사건이 있으면 사람들은 주목을 하게 됩니다. 이 사건은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사람들한테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뉴스입니다.

[ 솔로대첩 홍보 ]

‘솔로대첩’ 위해 전직원 유급휴가 준 벤처기업

“여러분들이 꿈꿨던 일들이, 홍보 마케팅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자! 이것을 어떻게 활용을 할까요? 이 스타트업은 이렇게 활용을 했습니다. “24일날 전체 휴가를 내 주겠다.” 만약 “솔로대첩에서 사람들이 만나서 데이트를 하면 회사가 데이트 비용을 지불해 주겠다.” 이 회사 사장님은 잘 알고 계셨겠죠. 남자들이 월등히 많을 것이고, 여자 참가자는 별로 없어서 데이트 성사가 잘 되지 않을 꺼라는 걸 말입니다.

홍보 마케팅 사례

③ 복지정책을 내세운 제니퍼 소프트

하지만 80건에 가까운 보도 자료들이 등장을 합니다. 여러분들이 꿈꿔 왔던 것 중에 하나를 사람들한테 표현함으로써, 자기 자랑과 함께 섞일수도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자기 자랑을 많이한 회사중에 하나가 바로 ‘제니퍼 소프트’라는 곳입니다. 회사 직원들이 몇 명 되지도 않는데, 수영장도 있고, 자녀가 생기면 1,000만원씩 보육 지원금도 주고, 출∙퇴근을 감독하지 않는 회사라고 합니다. 복지로 서비스를 얘기하는 겁니다. 이 홍보 자체가 엄청난 효과를 냈습니다. 자! 이것은 CEO가 자기 쇼맨십을 가지고 있어서 가능했던 일입니다.

“언급하기 시작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나를 아는 사람들과의 대화는 7배의 시간절약!

“나를 알게하고 대화를 하기 시작하면 항상 위치가 올라갑니다”

이 회사 자체가 유명해졌고, 이 회사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였지만, 또 다른 의미로도 사람들에게 언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자! 이렇게 언급되기 시작하면은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상대방과 이야기를 할 때 나를 아는 사람과 이야기를 하는 것과 나를 모르는 사람과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약 7배의 시간 절약의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 같은 비즈니스맨들은 ‘나’라는 사람을 알게한 다음에 이야기를 시작하게 되면은 항상 포지션이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유리한 고지에서의 비즈니스 홍보 효과는 극대화

제가 ‘벤처스쿼어’를 운영하면서 정부와 대기업들과 수많은 논의와 이야기를 합니다. 사실 계약상으로는 ‘을’로써 일을 하지만, 재미있게도 ‘슈퍼 갑’들에게 저는 ‘갑질’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담당자들이 저를 아니까! 그 위에 있는 상무나 사장님들이 나를 아니까! 손 쉽죠. 유리한 고지에서 여러분들의 비즈니스를 이끌어 갈 수 있다면 홍보 효과는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주목의 두 가지 얼굴"

① 내가 필요하고,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대상

“사람들한테 주목 받는다는게 어떤 의미냐?”, “사람들이 주목하는 대상이 무엇이냐?” 이게 중요합니다. 그 걸 어떻게 나의 주목으로 끌어낼 것인가도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주목은 두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정말 필요해서 또는 너무너무 관심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목해야 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대상이 있는 것이구요.

"주목의 두 가지 얼굴"

② 주목해야 하는 대상 이외 그 주변을 주목하는 경우

사실은 주목해야 되는 대상은 따로 있지만, 그 주변에 더 관심을 두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자동차 모터쇼를 하고 있는데, 모든 카메라들은 자동차가 아닌 딴 곳을 보고 있습니다. 홍보할 때 이것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선택하는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주목하는 뜨는 글에는 패턴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이 뉴스 밸류라는게 있어서, 뜨는 글들, 사람들한테 주목받는 글들, 그리고 여러분들이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해도 마찬가지지만 그 속에 뜨는 글들은 존재합니다. 그 뜨는 글들에는 패턴이 있습니다.

Chapter 2. 홍보 마케팅의 패턴 공식

뜨는 글의 공식: ① 비난 혹은 비판

이것은 인류가 걸어온 사람들이 텍스트를 이해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비난하거나 비판하는 글에 주목하고 감정을 몰입합니다.

뜨는 글의 공식: ② 반박 또는 반문

반대로 비난하거나 비판했기 때문에 반박하는 글 조차도 묶음으로 다닙니다. 부정적인 글입니다.

뜨는 글의 공식: ③ 누구나 아는 대상을 재 조합

누구나 아는 대상에 대한 글이 있습니다. 서울, 대구, 대통령 또는 포스코, 삼성, 미국, 실리콘밸리 이런건 누구나 다 아는 내용입니다. 누구나 다 아는 단어를 가지고 재조합 하하는 것도 나를 알리는데 좋은 키워드입니다.

뜨는 글의 공식: ④ 기성체계와 제품을 활용

기성매체(현재 사회를 이끌어가는 매체)에 반발하거나 조사하는 글들, 기성 체제에 반발하거나 내가 대안이라고 얘기하는 것들도 좋은 광고입니다. “삼성 제품보다 제가 만든 제품이 더 좋습니다.” 이렇게 얘기를 하면 사람들은 그 제품을 상상하고, 그 다음에 나를 상상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뜨는 글의 공식: ⑤ 논리 정연한 설명

논리 정연한 글들, 자세한 글들, 우리가 왜! 뛰어난지? 우리가 남들보다 무엇이 뛰어난지? 우리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에 대해서 논리 정연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이런 글들은 블로그에서 많이 통용이 될 것입니다.

뜨는 글의 공식: ⑥ 새롭고 신기한 소식

그리고 새롭고 신기한 소식을 전달할 때는 주목을 많이 받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올려진 글들을 블로그나 페이스북에 실어 나를때는 사람들이 일단 재밌거나 유쾌하거나 신기한 내용을 재밌어합니다. 물론 그게 단순하게 타임 킬링용으로 끝나버리면 안되고, 우리랑 관련이 있으면 됩니다. 만약 우리가 인공지능과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다면 로봇과 관련된 여러가지 뉴스나 동영상을 보여주면 됩니다. 우리의 전문성을 획득하고 우리의 컨텐츠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뜨는 글의 공식: ⑦ 사회 현상에 대한 글

사회 현상에 대해서 잘 정리한 글들은 여러분들의 전문성을 돋보이게 해 줍니다. 특히나 스타트업은 지적인 행위라고 가정을 하고 사람들이 쳐다봅니다. 여러분들 입장에서는 스타트업이라는 입지와 포지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적으로 표현을 하셔야 합니다. 글을 재미있고 유쾌하게 적는 것은 이미 브랜딩이 되어 있는 사람들이 하는 것입니다.

"스타트업 게시물의 요건"

지식 + 기술적 + 세밀함 + 능률적인 글

여러분들은 좀더 지적이고 좀더 기술적으로 좀더 세밀하게 좀더 능률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어야 사람들한테 호감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개인 경험을 갖게하는 것은 감정 몰입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뜨는 글의 공식:

⑧ 관련된 분야의 해외 소식

그리고 여러분들이 관련되어 있는 분야의 해외 소식들이 아주 중요한 이야기 주제가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난히 해외에 대한 관심도가 높습니다. 산업 사회 이후에 한국의 먹거리는 항상 수출과 해외 동향 이였습니다. 지금의 스타트업 기업들도 똑 같습니다. 기업이 성공하는 이유를 해외에서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구루폰이 성공하고 난 다음에 티켓몬스터가 저한테 찾아와서 ‘공동구매’ 사업이 성공할 수 있는 이유가 구루폰이 성공했으니깐 우리도 성공할 것이라는 논리였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전에 구글이 성공했기 때문에 우리도 성공할 수 있을꺼라고 얘기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그런 사례들을 해외에서 가지고 와야 합니다. 끌어오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생각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매체 선택의 중요성을 보여 준 현상

‘안녕들 하십니까’ 대자보

자! 이런 것들을 잘 보여주는 현상이 하나 있습니다. 최근의 현상인데요. “안녕들 하십니까?” 라는 대자보입니다. 여러분들이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대자보는 대자보에 불가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대중 매체도 아니고,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것은 엄청나게 떴습니다. 이 아이템은 컨텐츠가 이미 되어 있죠. 이 컨텐츠가 완성이 되거나 구성이 되어 있다면 사람들은 컨텐츠를 퍼 나를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컨턴츠가 주목받은 과정에 주목하라!"

이 내용이 옳고 그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는 전략적으로 홍보를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컨텐츠가 주목받았던 과정에 여러분들은 주목해야 합니다. 사실 여러분들은 대자보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40
BTC 70744.80
ETH 3561.94
USDT 1.00
SBD 4.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