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비누를 만들 수 있는 방식 3가지

in #soap6 years ago (edited)

첫째, MP 방식

Melt & Pour Process

시판되는 비누베이스를 녹인 후 향, 색소, 기타 기능성 첨가물 등을 섞어 틀에 부은 후 상온에서 굳혀서 자신만의 비누는 만드는 방법입니다.

굳힌 후 바로 잘라서 사용할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누베이스 자체의 품질을 신뢰하려면 좋은 비베이스를 선택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0180313_112705.jpg

둘째, CP 방식

Cold Process

천연오일에 가성소다, 물을 섞어 40~55도 에서 교반 후 향, 색소 기타 기능성 첨가물을 섞어 틀에 부은 후 1,2일 보온을 하면서 천천히 식힌 후 잘라 6주 이상 숙성, 건조하여 만드는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오일 자체가 가진 고유의 특성을 살린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교반물의 점도가 낮아 마블링 등의 기교를 사용할 수 있어서 아름다운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기간이 길고 고옹다습한 환경에서는 쉽게 물러집니다.

20180313_112745.jpg

세째, HP 방식

Hot Process

천연오일에 가성소다, 물을 섞어 60~75도 에서 교반 후 향, 색소 기타 기능성 첨가물을 섞은 후 슬로우쿠커 등의 용기에서 60도 정도의 온도로 50분 정도 가열반응을 지속 후 틀에 부어 상온에서 식힌 후 잘라서 2주 정도 건조, 숙성하여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CP비누의 장점 + 비해 물기에 강하고 숙성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누화 교반물의 점도가 높아 마블링 등의 기교를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20180313_112813.jpg

  • 저는 비누는 비누일 뿐 장식물이 아니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투박하지만 사용감이 좋은 HP방식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
Sort: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으로 가입해서 처음으로 댓글 남깁니다 ^^
어떻게 하는지 잘 몰라서 하나하나 배워가려구요

저도 초보에요 ㅡㅡ; 잘 지내보시죠~~

처음으로 댓글달고 팔로우 합니다~
맞팔해주세요~

형님, 저 왔습니다. 프로필 사진 하나 걸어주시고요, kr-join으로 스팀잇 가입 인사 및 자기 소개글 하나 남겨 주시면 다른 스티미언들이 오시기 편합니다. ^^

팔로우하고 보팅 하나 해드리고 갑니다. ㅎㅎㅎ

가장 상위 태그는 당분간 kr로 해두시는 게 좋을 것 같고요. 형님이 거신 태그를 눌러봐서 그 태그에 올라온 비슷한 글들이 얼마나 되는지 보시면서 어떤 태그를 자주 쓸지 고민해보세요. ^^

달린 댓글에 할 수 있는 액션은 뭐에요? 좋아요 같은 거...

으힛!! 잘봤습니다!! 항상 비누를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했는데 신기합니다 ㅎㅎ

보팅&리스팀 했어요 ㅎㅎ

비누를 만드는 걸 자세히 올리려고 했더니 팔로워가 조금 더 늘면 하라고 하네요. 생각해 보니 그런 것 같기도 하고...

ㅎㅎ 제가 말씀드린^^;;
초반에 올린글은 다 묻히더라구요 ㅠ ㅠ

저도 비누 만드는 법을 배워보고 싶네요!

조만간 비누수업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지켜봐 주세요~

아네! 강의 포스팅 예정이시란거죠? 기다리겠습니다~!^^

비누를 만들다뇨!! 사서 쓰는거 아닌가요?ㅋㅋ

정말 반가운 발언입니다. ㅋㅋㅋ 포탈에서 디노비누 검색하시면 안 만드셔도 된답니다.

직접파시기도 하는군요. 근데 다노비누 없는데요?

http://www.dinosoap.co.kr 입니다.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133.17
ETH 3480.37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