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 트레이더] 차트분석을 대하는 나의 자세? Part 1

in #sharehows6 years ago (edited)

IF-AC673_NYSEsu_P_20160808163239.jpg

전업 트레이더로써 차트리딩에 대한 저의 생각및
트레이딩을 대하는 저의 자세를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철자법과 띄어쓰기가 많이 틀리는점, 양해바랍니다
죄송하지만 존중어는 생략하겠습니다

trading (1).jpg

나는 25년 넘게 미국 Index 선물, Gold, Crude Oil, Livestock 선물, FOREX,
주식, Equity Options와 US Bond등을 trade 해왔다.
돈을 벌기도 많이 벌어봤고 날리기도 많이 날려봤고…
진짜 너무 많은것을 경험했고 많은것을 잃었고
많은것을 얻었고 많은것을 배웠고 지금도 계속 배우고 있다.
내가 이 말을 하는것은 경험이 많다고 자랑할려는것이 아니라
결론부터 말할려고 해서이다.
결론은 100% 맞는 차트 보는법과 100% 맞는 indicator 은 없다는 것이다.

나도 100% 정확한 holy grail 을 찾아 볼려고 엄청난 시간과
돈을 투자했지만 그런것은 없었다.
CNBC 방송에 자주 나오는 알아주는 차트 전문가들 한테도 강의비 주며
배워 봤지만 그들은 현란한 차트 그림과 fancy 한 용어를 쓰며
보기에는 그럴듯 했지만 실전에서는 완전 쓸모가 없었다. 한마디로 X이었다.

또한 수도 없이 많은 Indicator들을 공부하고 써보고 back test하면서
찾을라고 했지만 그런것은 없었고 또 큰돈을 주고 Indicator을 사보기도 하고
비싼 돈을 주고 coding 전문가를 고용해서 나만의 Customized Indicator들을
program 해 봤지만 perfect한것은 없었다.

또 여러가지의 Indicator 들을 차트에다 한꺼번에 다 적용해놓고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동시에 모든 Indicator들이 똑같은 signal을
주는때를 기다렸봤지만 동시에 똑같은 방향을 제시하는때는
거진 나오지 않았다.
하나는 사라고 나오고 또 하나는 팔라고 나오고
또 하나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나오고..
그럼 도대체 나한테 뭘 하라는 건지...

결국 내가 내린 결론은 Simple is Better 이라는 것이다.

  1. 복잡하게 생각말자
  2. 30분 미만짜리 시간 간격의 차트는 볼 필요도 없다
  3. Indicator 을 많이 쓰지 말자
  4. Fancy 하고 현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
  5. 남의 차트보는 방법을 따라 할 필요가 없다
  6. 나한테 맞는 나만의 차트 리딩하는 방법이 최고이다

내가 챠트를 분석하기 위해서 주로 이용하는것은 Candlestick,
Moving Average, Volume, Ichimoku cloud 그리고 MACD 정도이다.

**나머지는 다음에 쓰겠습니다. 여기는 미국 서부시간 1:45am... 졸려서요.

s15 003.jpg
위에 사진은 2007년도 제 책상 입니다... 벌써 10년 넘었네요.
세월 엄청 빠르네요.

Sort:  

저도 정주행하러왔습니다
내공이 느껴지네요 ㅎㅎ

아이고 수고스럽게 부족한 글, 정주행으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짱짱맨에 열심히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스팀질 하겠습니다!

와.. 저 많은 모니터들 전 다 볼 수도 없을 것 같네요!ㅋㅋ

다 보다가 목 디스크 걸릴것 같고 대가리 떠질것 같아서 이제는 4개로 줄였어요 ㅎㅎㅎ
올려주시는 블록체인 글들 잘 보구 있습니다. 제가 워낙 fundamental 은 젠병 이라서여.
계속 좋은글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알타이님 내공이 장난 아니시겠어요! 대단하십니다. ㅎㅎ
게을러서 차트 공부를 못하고 있는데 시장을 바라보는 눈을 키우기 위해 차트를 보는 공부를 해보고 싶긴 하네요. ㅎㅎ
항상 성투를 기원하겠습니다!

차트가 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저한테는 매수때를 대강 알수 있어서 도움 많이 됩니다. 감사 합니다!

오 반가운 제이님 글이 짜잔~

저 역시 MA, Vol, MACD, DMI, RSI 정도만 보고 있사옵니다.
저는 이 중요 볼륨을 특히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사옵니다.

앞으로도 많은 가르침을 +.+

저도 볼륨 굉장히 중요하게 봅니다. 특히 코인장에서는. 아직 앝트들은 TOTAL CAP 이 적어서 눈에 뚜렷하게 보이는것 같아요

영화에 나올거같은 비쥬얼이에요~ 팔로우하고가요

ㅎㅎㅎ 댓글 감사 합니다. 저도 팔로우!

오메....책상이 ㅎㅎㅎ 동감해요. 차트를 아무리 분석해봐도 답은 안나오더군요. 내 형편에 맞춰서 들어가는 시기와 나오는 시기정도만 잘 찾아도 성공이더군요. 오를 것인가 내려갈 것인가는 하나님도 모르시는 일...

올라가고 내려가는것은 아무도 모르고 오직 market 만 아는거라 판단 됩니다. 차트는 언제 들어가면 수익이 날 확률이 높은건지, 나올때는 언제 나와야 하는건지 정도.. 그래서 장투는 fundamental 이 꼭 필요하고 스윙은 차트를 봐야 한다는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Market 이란것이 요물단지 같아서 아무리 뉴스가 좋아도 내려갈수 있고 뉴스가 나뻐도 올라갈수 있는게... 오직 마켓만이 정할수 있는것이라.. 저도 아직도 배우고 있는중 입니다. 앞으로 좋은 조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뿌린대로 거둔다 이벤트로 왔습니다!
https://steemit.com/kr-event/@honoo/5
모니터가 그냥 대박이네요

저때는 큰 모니터 가 엄청 비싸서 그냥 조그만걸로 여러게 ㅎㅎㅎ. 지금은 wide screen 으로 4개로 줄였습니다. 목도 아프고 해서

전업투자자셨군요~
책상에서 포스가 느껴집니다^^

그냥 집에서 소소하게 혼자하고 있습니다

대박ㅋㅋ 모니터 중고업체인줄ㅋㅋ알겠어요ㅋ

ㅋㅋㅋㅋㅋㅋ 사실 옆 책상에 몇개 더 있었어요.. ㅎㅎㅎ
지금 다시 보니 진짜 중고업체 같네요 ㅋ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3
TRX 0.12
JST 0.024
BTC 49842.52
ETH 2229.37
USDT 1.00
SBD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