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비지에서는 키체인을 도입하지 않는 거죠?steemCreated with Sketch.

in #sct5 years ago

스팀 블록체인에는 다양한 댑이 있지요. 그 중에서도 스팀잇에 글을 올리는 댑도 여러 가지가 있네요.
저는 비지(busy.org)를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스팀픽도 괜찮다고 하는데.. 그래도 비지가 제가 간결하고 UI가 제일 괜찮은 것 같아요.

그런데 최근에는 스팀 계정으로 다양한 댑에 로그인을 할 때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키체인이 많이 활용되고 있더군요. 그런데 제가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비지에서는 키체인이 되지 않네요. 물론 스팀커넥트로 해도 큰 불편은 없어요. 하지만 다양한 댑 사이를 오가는 데는 키체인이 더 편리해요.

image.png

스팀키체인이 점차 활동범위를 넓히고 있네요. 과거에는 스팀픽에서도 키체인 로그인이 지원되지 않았는데.. 이제는 스팀픽에서도 지원되고 있어요. 또한 스팀잇이나 스팀엔진의 스콧 시스템을 채택한 다양한 니트러스 사이트에서도 키체인을 적용하고 있어요.

저는 스팀잇이나 그것을 모방한 니트러스 사이트는 조금 불편해요. 가장 불편한 것은 무엇보다 글을 쓸 때랍니다. 글을 쓸 때 글씨 크기라든지, 인용이라든지 하는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없는 면이 있어요. 글을 읽을 때에도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없어요. 역시 UI 측면에서는 비지가 최고네요. 빨리 비지에서도 키체인을 도입했으면 좋겠네요.

스팀코인판에 글을 쓸 때에도 비지에서 쓰거든요. 스팀이 잘 되어야 스팀코인판도 잘 되는 것일 테고요. 아직까지는 스팀코인판의 니트러스 사이트에서 글을 쓰지 않더라도 보상은 지급되도록 되어 있군요. 만약 다른 사이트에서 작성한 글도 보상을 받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면 스팀코인판의 이점이 무엇인지 모르겠어요. 스팀코인판도 독자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붙여야 할 텐데요. 스팀코인판 보상을 받더라도 니트러스 사이트가 아니라 다른 댑을 주로 활용한다면 광고 수익은 스팀코인판에 돌아가지 않을 수 있거든요. 이것도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아요.

먼저 스팀코인판의 UI를 비지와 같은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면 좋겠어요. 그런 다음에는 오직 니트러스 사이트에서 작성된 글만 보상이 되도록 하는 것이죠. 그러면 스팀코인판도 독자적인 생존력을 갖게 될 거예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617.36
ETH 3070.79
USDT 1.00
SBD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