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블록체인은 프로토콜이다.

in #sct5 years ago (edited)

오늘 좋은 글을 읽었습니다. 그동안 블록체인의 역할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들이 많이 정리가 되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일독을 권합니다.

https://brunch.co.kr/@jeffpaik/73

사실 지금의 네트워크가 발전하게 된 배경에는 TCP/IP라고 하는 네트워크 전송규약 덕분입니다. 1950년 대에 나온 TCP/IP 통신 규약이 아직도 사용되고 있는 것은 정말 대단한 것입니다. 이러한 안정화된 통신 규약을 기반으로 지금의 엄청난 속도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것이고요.

그런면에서 본다면 블록체인도 프로토콜이 되어야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공감이 가는 부분은 아래 부분입니다. 블록체인에 해시만 저장하고 원본 데이터는 별도로 가져가는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원본 데이터를 등록하는 오라클 문제와 서비스의 지속성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기술적, 경제적인 문제가 있겠지만 가장 좋은 것은 모든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등록을 하는 것이겠죠. 그래야 원본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사용과 향후 원본 데이터에 대한 검증도 가능할테니까요.

그리고 관심이 가는 부분은 pay-as-you-go에 대한 부분입니다.

twetch라는 서비스에서는 글을 쓰고, 읽을 때 암호화폐를 지불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코인판에서는 글을 검색할 때 유료 검색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잘 활용이 되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그동안 공짜로 글을 보던 것에 익숙하기 때문이겠죠.

글을 쓰고, 읽을 때 비용을 지불한다는 개념이 아직은 낯설지만 머지않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시스템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제 조건이 많이 필요하겠죠. 우선 양질의 글이 많아야 할 것이고, UI/UX 적으로 편하게 검색하고, 지불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을 해보면 정말 양질의 글이 있으면 비용을 지불하고 글을 볼 것인가 하는 부분은 좀 더 고민해 보아야 할 사항입니다. 인터넷은 정보의 세계입니다. 양질의 정보가 여기 저기 흩어져 있는데, 굳이 비용을 지불하면서 특정 글을 읽기에는 상당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회원 가입하고, 비용을 지불하면서 어떤 글, 혹은 영상을 보는 경우가 현재에도 있기는 합니다. 인강이 대표적인 경우일 것이고, 기타 다양한 주제의 온라인 강의 등도 유료 회원이 많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에서도 이런 식의 고객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고, 자료를 찾아 볼 수 있는 주제에 대한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다면 의외로 쉽게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서비스가 가능할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래 서비스가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분야로 보입니다.

  • 지식인 서비스 : 특정 주제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
  • 개발자 Q&A : devpia와 같이 개발 관련 질문에 대한 답
  • 역방향 경매 : 특정 물건 혹은 서비스에 대하여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이 구매 제안

이외에 많은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런 서비스를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Dapp이 나와야겠지요.

오늘도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에서 성공을 꿈꾸며 여러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블록체인에서 동작하는 이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Sort:  

jcar토큰 9월 구독 보팅입니다.
날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본문 중에

원본 데이터를 등록하는 오라클 문제와 서비스의 지속성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는 부분이 있는데... 얼핏 이해가 되면서도... 무슨 말인지 좀 아리쏭하기도 하네요... 좀더 쉽게 풀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링크한 글에도 나오지만 다른 서버에 1+1=3이라고 올리고 이것에 대한 해시값만 블록체인에 올리면, 원본이 변경되지 않았음을 해시로 확인은 가능하지만 원본이 맞다는 것은 증명하기가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원본을 직접 볼 수 있어야 하는데 해시만 블록체인에 올리는 서비스의 경우에는 원본을 확인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원본이 다른 서버에 있어도 그 내용을 볼 수 있다면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서비스의 지속성 문제는 원본 서버를 운영하는 업체가 문을 닫으면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는 문제입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일요일 되세요...^^

Hi @tradingideas!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398 which ranks you at #2480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24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504).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2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3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3
BTC 64275.02
ETH 3139.81
USDT 1.00
SBD 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