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Story#5 2년전의 작전, 한화거래 상장이 아직도 유효할까?? / 스스로가 해볼 수 있는 기본 검증의 중요성..

in sct •  3 months ago 

안녕하세요 @skt1(티원) 입니다..

17년도 추석명절을 전후로 하여, 오픈한 국내의 한 u거래소..
당시 암호화폐 시장의 전체적인 확대(상승)분위기에 따라, Market에 존재하는 그 어떤 코인에 투자를 했었어도 금전적 수익실현을 할 수 있던 시기였음에도,, 게다가 얼토당토(?)않는 작전이라 칭 할 정도로, 묻지마 투자를 비난 했던 현실상활 속에도, 신기할 정도로 잘 들어 맞던 것이 있었습니다.

바로 BTC 마켓 (국외 거래소와 실시간 sync)과 국내 런칭한 u거래소에서 운영하는 KRW(한화)마켓간에,, 상장되어 있고, 비상장되어 있는 코인중 한화마켓에 상장을 예측하여 이벤트성 시세차익을 얻는 그런 방법이었습니다.

소위 내부자의 정보가 있지 않는 한, 무한정 자금유입은 한 개인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기에,, 결코 권장되거나, 합리적인 방법은 아니라는 것이 주류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일반인인 대부분의 사람은 그런 정보를 알 수도 없으며, 행여 해당 관계자라 할지라로, 시장교란 등의 문제가 될 소지가 다분하기에 윤리/도덕적으로도 철저한 비공개 원칙을 따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

그럼에도, 해당 거래소의 오픈초기라는 점과, 시장 전체의 과열분위기는, 합리적이 판단 보다는 실익에 따른 나도 따라한다..가 팽배했기에,, 그렇게 했음에도, 다수에게 크고 작은 수익을 만들어 주었기에 이런 투기형 묻지마 투자에 대한 비난이 공존함에도, 특정하여 비하하거나 할 방법 역시 없었고, 아니, 그럴 이유나 명분자체가 있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오히려 맞을 수 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촉(?)을 동반한 초창기 상당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던 분들의 견해로,, 반년 기까이.. 이런 분위기도 지속되었지만,, 결국엔,, 큰 손실과 함께, 하나의 재미, 추억으로 남겨지기도 하였답니다.


2년 이란 시간이 흐름 지금...

최근 몇 가지 재미있을 만한,, 관심 갖아 볼만한 코인들이 등장 합니다..

국내외 거래소는 이미 수백개가 넘기에.. 한화거래와 거래량이 어느 정도 유지 되는 다섯 손가락 정도에 꼽히는 국내 거래소로 제한하고,, 이중 하시 한화와 BTC거래가 모두 가능한 거래소로 국한해 보면,, 결국 2~3개 거래소로 좁혀지며, 다시 위에서 언급한 u 거래소가 꼽아 질 수 있습니다.

BTC마켓에 상장된 200여개,, KRW마켓에 상장된 100여개...

최근 1~2개월만 되돌려 보면,,
위 방법(한화거래 상장 이벤트성..) 과 같은 시나리오가 적용될 수 있는 코인은 불과 10개 내외로 추려 집니다.. 이 중, 지난 2년 전과 같은 패턴이 있었는가??? BTC마켓에는 없으나, 한화거래소만에 상장된 것까지 제외 하면,, 남는 것은 딱 3개...

불과 5~6주 남짓.. 한화기준 100원 이하에서 800원(고가), 현 5~600원 수준..

(1) 정말 그 코인의 가치 (기본이 되는 암호화폐의 기술적 기반은 검증 되었는가....)
(2) 백서 및 해당 재단의 신뢰는..
(3) 공개된 SNS나 유관 커뮤니티의 참여자의 생각은??
(4) 관련 언론 보도 들은...
(5) 충분한 유동성이 있는가...

기타 최소한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전장치(투자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것들을 체크 했다면,, 투자, 그렇지 않다면 skip이라 할 때, 개인적인 과감함을 더했다면,, 큰 수익을 얻었을 것이고, 여전히 관망이었다면, 또 한번의 나름의 경험치가 축적 되었지 싶습니다..


소위, 이벤트성 상장빨..은 달리보면, 새로운 식당이 오픈하고, 일시적으로 손님이 몰리는 것과 다를 바 없지만, 이 것이 지속되는 것은 언급한 스스로가 해볼 수 있는 "기본검증"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해 봅니다.

일반적으로 합리적 일 수 없다는 방법이, 아직도 맞을 수 있는 암호화폐시장...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위한 고민은.. 긍정적 결과를 기대 해 볼 수 있게 한다는 말에 작은 힘을 더해 봅니다.


(유의 : 본 포스팅을 투자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