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카카 뻘소리] 사후 세계에 대한 생각!! 여러분은??

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카카 뻘소리] 사후 세계에 대한 생각!! 여러분은??

in sct •  last month  (edited)

사후 세계가 있으니까 선하게 살아야 한다? 내 기준으로 양심에 안 찔릴 정도로만 선하게 살면 된다? 애초에 선하다 악하다는 누가 정하는 건가요? 양심에 안 찔릴 정도의 행동이라지만 자신의 가족에게도 똑같은 걸 할 수 있나요? 분명 남에겐 할 수 있어도 가족에게는 못하는 행동이 더 많을 겁니다.(안좋은 쪽으로..) 가족이 아닌 '타인'이기에 같은 양심이라도 걸리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죠.
저는 이 "타인=남"이라는 개념이 사람 간의 관계를 삭막하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더 볼 사람 아닌데, 나만 아니면 되지, "나랑 상관없는 남이니까"...라는 생각이 자리잡고 있는데 누가 가족보다 남을 더 신경 쓰겠습니까?
그래서 절대적인 선의 기준은 아니지만, 가족에게도 할 수 있는 것인가를 임시 기준으로 잡고 살아가면 선하게 산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일반적인 가정이라는 전제)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가족에게도 할 수 있는 것인가를 임시 기준으로 잡고 살아가면 선하게 산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일반적인 가정이라는 전제)

이렇게 생각을 해본적 없는데 새롭게 배우고 갑니다.
이런 기준이라면 악한 행동이나 마음이 쉽지 않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