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의 SCT 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in #sct10 months ago (edited)

안녕하세요 @realmankwon 입니다.

이제 18일이면 포스팅피가 적용이 됩니다.
현재는 1 SCT 가 없으면 @sct.krwp로 베네피셔리를 설정해야만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정책으로 인해 어떤 변화가 있을지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이 예상해 봅니다.

1 . KRWP 의 거래 활성화

기존에는 빅홀더들보다 스몰홀더들의 매도가 많았습니다.
특히나 보상으로 받은 1 SCT 미만의 매물들이 계속해서 시장에 내와서 가랑비에 옷 젖듯 가격을 조금씩 조금씩 내리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 운영진에서는 매수벽을 치기도 했지만 그때면 어김없이 한방에 다량의 매도 물량이 나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그런 정책보다는 시스템 상으로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장치가 없을까 고민한 끝에 나온 것이 바로 저자보상의 KRWP 지급과 포스팅피 입니다.
저자보상의 KRWP 지급을 통해서 소량의 SCT가 시장에 나오는 것을 최소화 시키고 나머지 물량들도 포스팅로 소화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소량의 SCT 를 매도하던 분들은 자연스럽게 KRWP 를 매도하게 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아직까지는 두드러진 변화는 나타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KRWP 의 걸래가 활발해진다면 과연 그 가격이 운영진에서 의도한 원화 1000원으로 잘 유지가 될지도 궁금합니다.
이 부분은 예전에 @kopasi님께서 간단하게 페깅을 할 수 있다고 하셨었는데 기억이 잘 나지 않는군요. ^^
암튼 한번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2 . 따봉의 활성화는 홀딩

기존에 따봉을 하면 댓글이 써지고 그 댓글에 @sct.ups로 보팅이 되었습니다.
이때 7 SCT로 따봉을 하면 풀봇을 받을 수 있었는데 보통 5 SCT ~ 7 SCT 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KRWP 저자 보상은 포스팅뿐만 아니라 따봉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때문에 앞으로는 댓글의 보상이 KRWP 로 받게 되기 때문에 이부분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잘 모르겠습니다.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 예상은 합니다.
따봉을 하시는 분들은 정해져 있으니까요.

기존의 하던 분들을 제외하고 신규 따봉 유저는 늘지 않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SCT 가 부족해지다보니 따봉을 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러울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따봉은 현재 많이 하시는 빅홀더 위주로만 계속 가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됩니다.

3 . KRWP 의 임대 활성화

요즘 이래저래 바쁜 생활로 인해서 집중하여 개발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로 인해서 KRWP 임대 서비스 개발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간 KRWP 임대가 가끔씩 되고 있고 그때마다 순식간에 사라지는 모습을 보곤 합니다.
아무래도 저자 보상이 KRWP 로 나오다 보니 @sct.krwp에 받는 보팅 비율이 전체적으로 낮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많이 더 빨리 수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KRWP를 임대하는 것이 가장 수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3000 KRWP 를 임대받을 경우 24% 의 이자를 지불한다고 하면 60 KRWP * 12 개월 = 720 KRWP 를 지불하면 됩니다.
이 수량은 제 기준으로 홍보 100 SCT 를 하면 2개 포스팅으로 한 달 이자를 낼 수 있는 정도 입니다.

5200 KRWP 정도를 가지고 있을 때 보통 60%의 보팅을 받을 수 있으니 3000 KRWP 면 36% 정도로 보팅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36% 면 40 ~ 60 SCT 정도의 보팅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저자 보상은 20 ~ 30 SCT 이것은 2.6 ~ 4 KRWP (현재가 기준)로 환산됩니다.

또한 스팀은 4스팀달러 정도 찍힐테니 현재 스달 기준으로 저자 보상 2 스팀달러 * 4.5 = 9 스팀 정도가 보상으로 받아질 것 같습니다.
3000 KRWP 로 매일 포스팅을 하면 한달에

  • 약 40 KRWP(100 [한달 수익] - 60 [한달 이자])
  • 약 270 스팀

을 벌 수 있으니 무조건 이득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현재보다 SCT 와 스팀의 가격이 더 내려간다면 이 부분은 보장할 수 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있으니 평균적으로는 손해는 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말의 어수선한 분위기가 빨리 일단락되고 내년 초에 열심히 KRWP 임대 서비스를 개발해야겠습니다.

4 . 홍보소각

이 부분이 가장 궁금합니다.
앞으로 홍보소각은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
@goodhello님의 홍보소각 차트를 한번 보겠습니다.

11월 15일을 기점으로 평균 소각량이 줄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SCT의 수급도 어려워졌으니 아무래도 현재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 역시도 SCT 가 모자라서 250 SCT 이상하던 것을 100 SCT 로 고정으로 계속하는 중입니다.
어떻게든 버텨야 하니까요 ^^;;

한사람의 홍보소각 양이 줄어드는 대신 홍보소각 하는 사람이 많아져서 전체 홍보 소각량은 줄어들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향인데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때 SCT 의 가격은 우상향으로 갈 것 같습니다.
유통량은 줄어들고 기존의 서비스는 유지를 하게 되기 때문에 당장 SCT 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매수할 수 밖에 없을 것이기에 현재보다는 매수세가 더 많아질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시스템적으로 SCT, SCTM, KRWP 가 눈에 보이는 가격보다 실제 가치는 더 높게 인식되도록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이런 노력들이 결실을 맺어서 다가오는 2020년에는 더 좋은 모습으로 SCT 가 스팀이 변해가길 기대해 봅니다.
오늘도 평안한 하루 되세요!!

Sort:  

newbijohn님이 realmankwon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lucky2님이 realmankwon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naha님이 realmankwon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 SCT)을 하였습니다.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네요.
항상 열일하시는 스판팀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앞으로 더 열일하기 위해 이번주에 오프라인 모임을 하게 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sctm 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요즘은 거의 채굴 안되는것 같던데 krwp와 관련된 영향일까요?

혹시 풀에 가입되어있지 않으신가요? SCTM 채굴 풀에 가입하셔서, 임대 비율로 배분 받으시는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ㅎㅎ

앗 네네 sctm풀이란거 또 처음들어봐서... 정말 sct세계는 아직 모르는게 너무 많군요 ㅠㅠ

SCTM의 정책은 변경이 없습니다.
확률적으로 채굴이 되는 영역이라서 한꺼번에 많이 받을때도 있더군요 ^^;;
저도 해당 로직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는 알수가 없어서 정확한 답변을 어렵네요 ㅜㅜ
단지 긴기간을 놓고 보면 가지고 있는 지분량에 수렴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03
JST 0.026
TRX 0.03
STEEM 0.16
JST 0.026
SBD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