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부] 전설의 투자자 시리즈: 제시 리버모어 ; Jesse Livermore

in #sct5 years ago (edited)

1*6XyOalB-FmbT0HkshXIo4g.jpeg

By Jesse Livermore

서커와 트레이딩의 교훈

1000x1.png

  • 트레이딩을 줄이는 법을 배워라
  • 스스로 생각하라
  • 값비싼 수업료를 치르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다

서커들(Suckers)

제시 리버모어 시대에, 주식 시장은 오늘날과 비슷했다 돈을 잃는 서커(봉, 호구)들로 가득했다 (그리고 빌린 돈도 모두 잃는,,,)

리버모어는 서커들에 대해서 자주 언급했다 여러 번 그는 손해를 봤던 행동들을 인정했고 나중에야 그는 그것이 서커의 행동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리버모어와 진짜 서커와의 차이점은 리버모어는 대부분 그의 실수를 인정하고 그것들로부터 배웠다는 것이다

그는 서커를 다른 등급으로 구별했다:
첫째로 아무것도 모르며 자신의 무지를 알고 있는 완전한 초심자가 있다

둘째, 더 위험한 것으로 준 서커(semi-sucker)이다 준서커는 보통 아직 좀 더 높은 등급의 서커들이 쓴 트레이딩에 관한 책들을 읽었다 그러나 그는 독서가 실제 트레이딩과 다르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이 부류의 서커는 주식 시장의 매매에 대한 모든 종류의 격언들을 인용할 줄 안다 그는 가장 기초적인 트레이딩 법칙에 대한 것들을 배웠기 때문에 초심자 서커만큼은 빨리 돈을 잃지는 않는다 리버모어가 말하길:

“일 년 내내 증권 거래소의 진정한 후원자는 100%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이런 세미-서커들이다 이들은 평균적으로 3년 반 정도 버티는데, 보통 월스트리트의 초심자의 생명이 3주에서 30주까지의 한 시즌과 비교된다 그들은 노련한 베테랑들의 격언에서 나온 금기 사항들을 모두 알고 있는데, 중요한 한 가지만 빼고,,, 그것은: 서커가 되지 말아라!”

리버모어 서커 - Part 1

1000x1.png

두 번의 파산과 그다음 격렬한 강세 시장에서 이익을 별로 얻지 못하고서야 리버모어는 그가 서커처럼 트레이딩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을 것이다 그는 수익을 깎아먹고 있었는데 트레이딩이 좋아서 매일 거래했기 때문이다 이것이 그를 “Wall Street Fool”로 만들었다는 것을 그는 깨달았다

“내가 티커 테이프를 읽을 때마다 경험에 비추어 나는 돈을 벌었지만, 내가 분명 잘못된 플레이를 하면 잃어야만 했다 내 앞에 커다란 시세판이 있었고, 티커가 계속 올라오면서 사람들은 거래했고 그들의 티켓이 붕괴하거나 또는 휴지조각이 되는 것을 지켜보았다 물론 나는 흥분에 대한 갈망이 나의 판단을 향상시켜줄 것으로 여겼다”

트레이딩을 줄이는 법을 배우고 난 후, 제시 리버모어의 수익은 급증했다

리버모어 서커 - Part 2

1000x1.png

리버모어가 서커였던 또 다른 경우는 그가 그의 기본적인 법칙 가운데 하나를 깼을 때였다 그 법칙은 다른 사람의 조언을 받아들이기보다는 그 스스로 생각해야 된다는 것이었다

이 경우에, 그는 꾸준히 유니온 퍼시픽(Union Pacific) 주식을 매수하고 있었는데 그때, 많은 신망이 있고 정보에 능통한 친구 에디 하딩(Ed Harding)이 그를 불러 말하길 내부자들이 유니온 퍼시픽을 매도하고 있고 더 안 좋은 것은 그들이 리버모어를 상대로 매도하고 있다고 했다 리버모어는 서커가 되었는데,,, 내부자들은 그들이 변통할 수 있는 모든 주식을 제시에게 떠넘기도 있었다 리버모어가 티커 테이프를 읽기에는 주가가 실제 수요에 따라 상승하고 있었다 그는 이것을 하딩에게 말했고 그의 동료 하딩이 대답하길:

“나는 너의 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숨이 막혔어 서커가 되지마 당장 나와 어서! 금방이라도 폭락 가능성이 크게 열려있어 내 의무는 다했어 잘 있게”

그렇게 그는 전화를 끊었다

3.27_Livermore.jpg

의심이 들었지만, 리버모어는 친구를 믿기로 결심했다 그는 그의 주식을 팔았는데 $162에 유니언 퍼시픽을 매도했다

다음날 유니언 퍼시픽은 10% 배당금(dividend)을 공표했고 주식은 신고가로 급등했다 그가 받았던 정보가 틀렸다는 것을 깨달은 리버모여는 유니언 퍼시픽을 다시 $172와 $174에 매수했고 총 손실은 $40,000였다

리버모어는 손실에 대해 냉철했다 그 자신의 티커테이프 해석이 맞았고 조언을 들은 것은 틀렸다 그는 에디 하딩에 대한 유감을 갖지는 않았는데, 이 사건이 트레이더로서 그에게 완벽한 교육이 되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리버모어의 관점에서, $40,000는:

“자신의 확신에 대해 신뢰를 갖지 않은 대가로서 작은 금액이다! 그것은 저렴한 수업이었다”

리버모어 서커 - Part3

1000x1.png

리버모어가 면(cotton) 시장에서 큰 재산 손실을 보았을 때 그는 단순한 서커가 아니라, 슈퍼-서커였다 이 경우에, 그는 자신의 중요한 법칙 가운데 두 개를 깼다 우선, 그는 어떤 상황에 대한 다른 사람의 훌륭한 분석에 따라 그의 트레이딩 판단에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손실을 보여주고 있고 팔아야 이익으로 보이는 포지션에 보유량을 늘렸다

면과 밀에 참여를 시작할 때, 리버모어는 면은 약세로, 밀은 강세로 보았다 그에 따라서, 그는 면은 매도로 갔고 밀은 매수로 갔다 장부상으로, 그는 두 포지션에서 이익을 냈다
​​
그리고서 그는 Percy Thomas를 만났다 토마스는 원자재에서 좋은 평단을 얻고 있었고 그는 면에 대한 리버모어의 정보가 모두 잘못되었다고 강변했다 토마스는 더 나은 정보를 가졌고 그 정보는 면이 이제 상승할 것이라고 말해주고 있었다 리버모어는 말했다:

“점점 더, 내가 그의 주장과 수치를 받아들이기 시작하면서, 나는 나의 이전 포지션이 오보에 기반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겁이 나기 시작했다 당연히 나는 그렇게 느낄 수밖에 없었고 감출 수도 없었다 그리고 토마스는 내가 틀렸다고 생각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일단 나는 속내를 감추고는, 그저 매수(long)으로 가야만 했다 이것이 내 마음이 작동하는 방식이다”

불행히도, 면 가격은 하락했다 리버모어는 더 많은 면을 매수하기 위해서 이익을 보던 밀 포지션을 팔았다 밀 포지션은 그가 유지만 했으면 8백만 달러의 이익을 볼 수도 있었다 매일 리버모어는 더 많은 면을 매수했다 실제로, 스마트 머니(smart money, 큰손)가 매도하는 상황에서 그가 너무 많은 면을 매수해서 전체 시장을 지지하고 있었다

“인간이 아무 이유 없이 잘못된 플레이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면 무엇이든 가치 있는 교훈이다 트레이더에게 또 다른 위험한 적은 명석한 두뇌를 가진 사람에 의해 그럴듯하게 표현되었을 때 그 매력적인 설득력에 쉽게 영향을 받는 그의 감수성이고 그걸 배우기 위해 그는 수백만 달러를 지불했다”

“그러나 언제나 내가 보기에는, 만약 그 비용이 일백만 달러였다면 내가 그렇게 나의 교훈을 배울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나 운명은 항상 수업료를 정해놓지 않는다 운명의 여신은 교육을 위한 충격을 선사하고 청구서를 제시하는데, 알다시피 그 금액이 얼마가 되든 당신은 그것을 지불해야만 한다 내가 얼마나 어리석은 짓을 할 수 있는지를 배운 나는 그런 일을 끝낼 수 있었다 토마스는 나의 삶에서 떠나갔다”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2432.37
ETH 3003.22
USDT 1.00
SBD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