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오래된돌님께 한 말씀 올려봅니다

in #sct5 years ago

이제야 글을 봤습니다. 제가 여기저기 다니느라고 글을 보지 못했습니다.

인간이란 다 거기가 거기라고 생각합니다. 다 부족하지요. 그러나 그런 부족함을 서로가 보완하면 더 발전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저는 @clayop 님이 고래의 희생을 요구하는 생각에는 부정적입니다. 물론 그 고래가 닌자 마이닝으로 고래가 된 사람이라면 또 다르겠지요. 자신이 다 사모아서 고래가 된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희생을 요구하는 코뮤니티는 발전할 수 없습니다. 스팀이 발전하려면 누군가 파워업을 해야 하는데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하면 누가 자기돈주고 파워업을 하겠습니까 ? 지금 스팀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스팀파워업을 해도 실익이 없기 때문인 이유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와는 별개로 @clayop님의 주장에도 좋은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SMT에 관한 이야기도 SMT를 염두에 둔 여러가지 프로젝트도 결국 스팀 생태계를 발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로 차이가 있는 부분을 해소를 해야 하고, 전체의 발전을 위해 서로 힘을 합해야 하는 부분은 또 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모두들 서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부족한 부분이 많은 사람이지요. 내가 부족한데 남의 잘못만 탓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상황에서 @clayop님은 한국 커뮤니티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서로 기분나쁜 적이 있었다고 공동의 이익을 저버리고 손해보는 짓을 할 수는 없지 않을까요?
서로 서로 조금씩 양보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때 다투었지만 시간이 지나면 또 지나가고 그러는 것이지요.
저는 SCT 적극 지지합니다.

Sort:  

따뜻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말씀처럼 부족한 부분이 다 있는 것이겠죠. 아무래도 인생들 훨씬 덜 산 제가 그런 부분이 더 많겠고요. 그럼에도 이렇게 용납해주시고 받아주시는 모습이 참 고맙습니다. 비록 생각은 다를 수 있어도 그게 잘 모이고 모일 때 비로소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저는 SCT와는 조금 다른 방향을 지향하지만 그래도 마찬가지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가장 맘에 드는건 예전처럼 공동의 자원을 놓고 다투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자리를 만들어놓고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는 점입니다. SCT 증인이신 @proxy.token 지금 고생이 많으실텐데 제 경험을 통해 최대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분께서 하찮은 제 포스팅에 이렇게 화해하시니 신기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싸우시고 전쟁하실 때 이렇게 생각 한번들 해보시지, 왜 지금 시점에서 이러시는지 ..궁금하네요.. 오랫동안 지켜본 일반 유저 입장에서 두분은 물과 기름입니다.; 또다른 이해관계가 생기면 또 전쟁하실건가요? 안그러시길 바래봅니다 스팀에 파가 나뉘어져 있고, 그런 것때문에 스팀잇에 들어오기 싫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일반유저의 책임일까요? 아니면 두분의 책임일까요? 지나간 것을 다 잊고 화해하시기전에 지나간 것에 대해 한번 생각해봐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다른 이해관계가 생기셔서 다시 전쟁하시면 진짜 .. 안되겠지요? 이왕 화해하신거 계속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8186.66
ETH 2353.20
USDT 1.00
SBD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