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O] 암호화폐 담보로 대출 가능한 NEXO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입니다.

1. NEXO 란

암호화폐관련 서비스가 참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는데, 그 중 한가지는 암호화폐를 담보로 받아서 대출을 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이는 https://nexo.io/ko 라는 곳인데 한국어로도 정리가 잘 된 홈페이지입니다.

현재는 1BTC를 맡겼을때 대출을 5916USD를 해주며 연간 이자는 8%으로 하루 1.31USD의 이자를 내고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이 이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가요?

  • 일반 투자자: 암호화폐에 투자를 하고 나서, 암호화폐가 오를 것 같지만 지금 암호화폐 자산을 담보로 현금화하여 쓰고자 하는 분들 (위험하긴 하지만, 재투자도 가능할것이고, 당장 필요에 의해서 써야 할 돈이 있다면 이도 활용 방안입니다.)

  • 마이닝을 하시는 분들: 마이닝하시는 분들은 최소 유지비라는 것이 있어 일부 마이닝된 자산을 현금화 해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암호화폐를 현금화했을때는 실제 Bull Run이 왔을때는 혜택을 덜 보는 관계로 일부분을 담보로 현금화하고 헤지를 하는 방법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헤지펀드: ICO나 암호화폐에 투자한 헤지펀드는 일부 투자 자산을 담보로 이를 투자금으로 추가로 쓰고자 할때

  •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소의 경우도 거래소에 있는 자산은 투자자의 것입니다. 하지만 수수료로 받은 암호화폐를 추후 가치 상승에 대비해서 현금화하지 않고 담보를 받아 일부 비용 정산에 쓰면서 추후 Bull run이 왔을때 갚아가는 형식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2. 간단한 예시

  • 금일 1BTC를 구매한다. 코인마켓캡 기준 $11,243 입니다. 이를 NEXO에 담보를 받아 5916USD를 받아 다시 BTC에 투자한다. 약 0.5BTC정도가 된다. 하루 이자 약 1.29USD 일년 이자합해서 대출상환은 6390USD 정도입니다. 즉, 대출 시점 이후 BTC 재구매후 상승이 연간 8% 이상되었을때 추가적인 ROI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개인이 마진 거래를 하는것입니다. ^^ 단, 마진거래는 위로 갔을때 더욱 더 많은 수익금을 받을 수 있지만, BTC가 예를 들어 현시점에서 50% 떨어진다면 손실은 그만큼 커지는 것입니다. 한가지 그나마 다행인것은 아직까지는 대출을 언제라도 상환할 수 있는것으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 반대로 USD나 EUR, 스테이블코인있다면 연간 8%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Nexo 배경

넥소의 경우 현재 암호화폐 펀딩에 전문화되고 TechCrunch를 파운딩한 Michael Arrington의 펀딩을 받을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약 50 Mil. USD를 펀딩을 받은 상황이며 이는 대부분 플랫폼의 liquidity를 위해 쓰여진다고 합니다. 블록체인 시큐리티 회사인 BitGo의 디지탈 지갑을 연동하며 안정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Lloyd's 보험사에 100Mil. USD으로 Cold Storage된 자산에 대한 보험을 들었습니다.

시작시점은 2018년 5월로, 약 1년간 오퍼레이션이 되고 있습니다.

4. 참고. 현재 담보 가능한 코인

5. 개인적인 생각

암호화폐 담보 대출은 아직까지는 가격 안정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암화폐에 대해 나쁘게 이용되었을 때 개인이 가능한 마진 거래를 오픈해준다고 봅니다. 문제는 Bitrex처럼 자산 가치가 떨어졌을때 이에 대해 자동 소멸이 되는 것이 아닌, 부채는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에, 그만큼 담보대출에 대한 리스크는 높아지는 것입니다. 즉 5000불에 1만불짜리 비트코인을 담보로 받고 대출 받았을때, 그 이하로 떨어진다면 비트코인을 현금화 하더라도 대출을 다 갚지 못하는 상태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기간동안 이자는 이미 지불이 된 상태였고요 ^^

다른 한편으로는 일부 기관투자자와 리스크 관리가되는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는 자산 헤지를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기사: wiki
기사: Arrington XRP Capital
기사: coindesk
기사: coindesk

Sort:  

암호화폐의 시세 변동에 따라 복불복 결과가 나올수도 있겠군요.

저에게 대출은 무섭게 느껴지는군요.

개인이 들어가기에는 리스크가 ㅋㅋ

왠지 조심해야 될 것 같네요.
자산 날리는 것에 끝나지 않고 빚까지 생길 수 도 있다시니...ㅠ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잘 읽었습니다,좀 세밀하게 체크해봐야 할 필요성을 느끼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531.52
ETH 2678.46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