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T이야기] 리디노메이션과 암호화폐 이야기[2]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고추참치입니다.

저번에는 화폐개혁과 암호화폐 이야기를 했었죠?

오늘은 화폐개혁으로 망한 국가와 불안정한 정세로 인해 화폐가치가 똥이 된 나라를 알아보면서

그리고 그 국가들 사이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된 암호화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1] 화폐개혁이 실패한 나라들

21세기를 맞이하여 새로이 화폐개혁을 통해 불안전한 경제상황을 탈피하려던 나라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베네수엘라와 터키 그리고 짐바브웨가 있죠.

일단 성공적으로 화폐개혁을 성공시킨 터키부터 보겠습니다.

 
 

-터키-

 

터키는 2000년대 초반에 물가가 가파르게 떡상하면서 리라(터키화폐)의 가치가 떡락하자 2005년에 화폐개혁을 단행했습니다.

어느정도로 물가가 떡상했냐면 1970년대부터 2003년까지 연평균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0%!!!!

무려 평균 물가상승률이 50%였습니다.

아니 커피 한잔이 100만리라래요. 100만리라.

거기에 터키 대 달러 환율리 134만리라:1달러 였으니 말 다했죠.

이렇게 심각한 상황에 직면한 터키정부는 100만 대 1의 화폐개혁을 단행했습니다.

1998년에 화폐개혁을 도입하기 위한 입법활동을 시작. 두번의 입법실패의 진통을 겪으면서도

본격적으로 화폐개혁을 도입한 2005년까지 7년간의 시간을 두고 원스탭 투스탭 밟아가며

차근차근 진행한 결과 물가상승률을 한자리 수준으로 유지하며 성공적으로 화폐개혁을 진행했습니다.

 
 
 

-베네수엘라-

 

차베스정권 이후 유가하락과 미국의 경제재제 그리고 연이은 경제정책의 실패로

작년 급격하게 화폐개혁을 시도했지만 망했습니다.

아니 더 말아먹었죠......

실패한 화폐개혁으로 자국 통화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을 뚫고 멘틀 내핵까지 들어가는 바람에

물가상승률이 연간 100만퍼센트를 넘어가서 이젠 뭐... 종이가 더 싼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짐바브웨-

 

이쪽도 물가 안정을 위해 2005년 짐바브웨달러(ZWD)를 1000대 1로 낮췄다가

떡상하는 인플레이션을 잡지 못하고 경제혼란이 계속 이어졌습니다.

[전설의 100조 짐바브웨달러]

이후 2008년에 제2차 화폐개혁으로 100억 대 1로 낮췄지만 그것도 실패

이듬해인 2009년에는 1조 대 1로 세번째 화폐개혁을 했지만

그냥 손쓸 도리 없이 경제가 망가지고 화폐의 신용도가 떡락해 결국 자국화폐를 폐기하고 미국달러를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여러분 화폐개혁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2] 국내외 상황으로 화폐신용도가 떨어지는 나라들

 
 

-아르헨티나-

 

현재 아르헨티나는 집권중인 마크리 정부가 높은 인플레이션과 거북이 같은 국가성장률에 직면해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경제혼란이 가중되는 상황입니다.

덕분에 아르헨티나의 법정화폐 페소가 붕괴되고 법정화폐의 가치가 매우 흔들리고 있습니다.

올10월에 예정된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불안이 가중되면서 경제상황이 추가타를 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통령선거를 하는데 왜 불안이 가중되냐구요?

강력한 대통령후보들이 경제를 말아먹은

현대통령과

전대통령입니다.

 
 
 

-터키-

 

아니 위에서는 효과적으로 화폐개혁을 성공시켜서 인플레이션 막았다매?

과거엔 그랬죠. 그러나 경제상황과 국제정세는 늘 시시각각 변하는거 아니겠습니까?

지금의 터키는 화폐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끈 그 시절 터키와는 다릅니다.

3월에 있었던 지방선거에서 이스탄불을 야당이 가져가자

무려 대통령이 재선거를 요구하면서 정치적 혼란 상황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뭐 한국으로 치면 서울시장선거에서 자한당이 서울시장이 되니까

현 대통령이 재선거 해야된다고 우기는 꼴인거죠.

거기에 시리아에서 들어온 난민의 무장테러와 함께 미국과의 경제 갈등까지.

덕분에 리라화는 똥이 되고 있으며 터키의 외환보유고는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거 화폐개혁이후 높은 성장세를 달리던 터키가 추락하는덴 한 순간이군요.

 
 
 

자 이런 해외국가들이 암호화폐랑 무슨연관이 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 분명히 계십니다.

그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3] 경제정책과 국가정챙이 실패한 나라의 암호화폐 사용이야기

 
 

-아르헨티나-

 

대통령 선거 앞두고 있죠?

강력한 대통령 후보와 현 대통령의 선거 출마로 인해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고 있습니다.

왜냐구요? 현직,전직 대통령들이 경제바보에요. 바보.

정책은 포퓰리즘 정책에 인플레이션 억제 실패등으로 경제 다 말아먹었다. 그말입니다.

그래서 그럴까요? 현재 아르헨티나는 달러와 비트코인이 떡상중이랍니다.

특히 비트코인은 아르헨트나에서 사상 최고가를 경신중에 있습니다.

 
 
 

-콜롬비아-

 

여긴 좀 다른상황이긴 합니다.

콜롬비아는 일본과 비슷한 상황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 법안이 발의 되면서

거래소와 암호화폐 거래 규제에 대한 뼈대를 구축하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사회에 암호화폐가 뿌리내기리 시작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었습니다.

덕분에 콜롬비아에서도 비트코인 거래량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여기야말로 weed캐쉬가 진정한 힘을 발휘하지 않을까....)

 
 
 

-짐바브웨-

 

얘넨 법정화폐가 망해서 아예 달러를 법정화폐로 대신 쓰죠?

거기에 최근엔 쿠데타에 시위까지. 정치상황 개판 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달러뿐 아니라 비트코인이 엄청나게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짐바브웨 중앙은행이 암호화폐 거래를 중지하는 명령까지 내릴정도로요.

물론 일주일도 못가서 다시 풀리긴 했지만 국가가 대놓고 거래 중지하라고 할 정도로

암호화폐가 엄청나게 쓰이고 있습니다.

사실 이건 짐바브웨 뿐 아니랑 대부분의 아프리카지역에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ukk님과 @bramd님이 후원을 진행했던 우간다의 경우도 짐바브웨와 다를게 없는 상황입니다.

아니 재정이 튼실한 몇몇 아프리카 국가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은 우간다나 짐바브웨의 처지와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터키-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제실패, 그리고 정치적 불안감으로 외환보유고가 빛의속도로 바닥나면서

경제상황이 매우 안좋아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트럼프가 "터키에 파멸적 경제제재를 가할 수 있다" 라고 할정도로 미국과의 관계도 벼랑끝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가 터키에 진출한 이후 터키의 자본이 빠르게 암호화폐로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려3만명의 현지 투자자가 유입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안그래도 중동에서 암호화폐 보유울이 가장 높은데 경제상황의 악화로 자본이 더욱 암호화폐쪽으로 쏠리는 형세입니다.

 
 
 
 
 
 
 
 
 
 

다들 암호화폐는 법정화폐를 대신 할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선진국, 또는 국가재정이 튼실하고 단단한 경제상황이 뒷받침해주는 중진국이상의 나라에서나 통하는 이야기입니다.

내전이 발발하고, 경제정책의 실패로 하이인플레이션이 계속되는, 그런 제3국들에게

비트코인은 새로운 안전자산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망할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에 500원 걸겠습니다. ㅋㅋㅋㅋㅋ

자 그럼 다음에는 더 재밌는 암호화폐 이야기를 들고 올것을 약속하며 다들 즐투,건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Sort:  

근데 우간다 측에서 또 연락이 왔습니다...(?) ㅋㅋㅋㅋ

아니 또요?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지금 매우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ㅋㅋㅋ

ㅋㅋㅋㅋㅋㅋ 고참형아 좋은하루 보내세유

즐건하루 되시길!

연옌 한테 싸인 받은 듯한 이 기분 ㅋㅋ

세상에 안전자산이라는건 과연 있을까요? ^^
안전하다고 믿으니 안전자산이지 않을까요 ㅎㅎ

ㅋㅋㅋㅋ 그래서 안전하게 500원만 걸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

코인판에도 시리즈 연재가 하나둘 생기느 좋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ㅎ

저도 그렇지 않다에 1스팀 걸겠습니다!ㅋㅋㅋㅋㅋ

1스팀이면 얼추 500원 비슷하네요 ㅋㅋㅋㅋㅋ

어.... 들켰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콜롬비아의 weedcash 신선한데요 ㅎㅎ
유용한 포스팅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남미쪽 커뮤니티에 위드캐시를 소개해주고 싶네요 ㅋㅋㅋㅋ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600K SP virus707 account.

Hi @gochuchamchi!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878 which ranks you at #402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3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4059).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483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9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23.84
ETH 3158.34
USDT 1.00
SBD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