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Inside] 프록시 투표운영을 시작합니다

in #sct5 years ago (edited)

[EOS Inside] 프록시 투표운영을 시작합니다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오늘부터 정식으로 EOS메인넷 BP후보 프록시 투표 운영을 시작합니다.

이오스 메인넷의 정식 런칭을 축하하며 이런저런 잡다한 포스팅들을 적어대던 것이 불과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이오스 메인넷 런칭 1주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되돌아보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1년이라는 시간 동안 크립토마켓의 전대미문의 베어마켓을 비롯해 이오스 생태계에도 참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EOS 퍼블릭 블록체인은 일일 블록체인 트랜잭션의 60.6%를 차지하며 EOSIO 블록체인 소프트웨어를 명실상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사례로 만들어주었고, EOS 메인넷 기반 최고의 DApp이라고 할 수 있는 REX DeFi가 출시되며 전체 발행량의 약 10% 정도에 해당하는 EOS토큰이 REX토큰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더불어 메인넷 런칭 당시 제네시스 계정의 프라이빗키 분실자들을 위한 온체인 복구솔루션이 개발되어 주인을 잃어버렸던 EOS토큰들이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프로덕트를 만져보지는 못했지만 얼마 전 블록원은 #B1June발표에서 무료 계정생성과 신원인증, UBI라는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기초 인프라라고 할 수 있는 보이스를 발표하기도 했죠. 커뮤니티, BP들, DApp개발사, 블록원 등 너나 할 것 없이 정말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정신없이 보낸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좋은 소식도 참 많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많은 토큰홀더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만 달성되고 성숙될 수 있는 온체인 거버넌스는 아직은 조금 먼 이야기인 것 같다는 점입니다.

커뮤니티에서 1년 여간 꾸준히 글을 쓰고 활동해오면서 많은 분들이 프라이빗키 관리의 문제, 피싱 및 계정해킹 문제로 인해 골머리를 썩고 피해를 입으며 계정사용을 꺼려하는 경우도 많이 경험했고, 개인계정을 보유하고 있어서 BP투표에 참여하고 싶어도 관련 정보를 찾기가 어렵거나 시간이 부족해서 온체인 거버넌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에도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여유 시간의 대부분을 할애하며 정보를 찾아보고 글을 통해 여러 소식들을 전달하고 있지만, 실제로 각 BP들의 활동이나 세부적인 정보를 직접 찾아보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투표 참여라는 활동에 대해서 직접적이고 꽤나 높은 수준의 인센티브를 보장해주는 것이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적극적인 투표 참여를 자발적으로 포기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사실 EOS토큰의 보유 수량이나 토큰 홀더 수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그 중심축 중의 하나는 우리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물량이 거래소에 잠겨 있고 투표 참여율이 떨어지는 관계로 국내 커뮤니티의 목소리가 글로벌 커뮤니티에 잘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다같이 BP관련 정보를 공유 및 학습, 토론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투표를 통해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는 프록시 운영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1분도 좋고, 10분도 좋습니다. 얼마나 많은 분들이 위임을 해주실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분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효과적으로 취합하여 투표에 담을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투표권을 믿고 위임해주신 분들께 포스팅을 통해 BP들의 정보를 주기적으로 전달하고 업데이트 해 드리며 부지런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공부해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지금까지 저의 포스팅을 읽으시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거나, 그간 저의 활동을 지켜보시면서 저를 믿고 기꺼이 투표권을 맡겨주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투표권의 위임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위임을 해주지 않으시더라도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프록시 보팅 설정방법 안내 : 클릭


https://bloks.io/vote/proxies





프록시 보팅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내용, 문의사항 또는 제안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언제든지 코리오스 텔레그램 또는 프록시 보팅그룹 텔레그램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DM도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본 포스팅은 미디엄에서 쉐어투스팀(@share2steem)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from Medium via Share2Steem

[쉐어투스팀(Share2steem)이란?]
쉐어투스팀은 트위터, 인스타그램, 미디엄, 유튜브, 트위치 등 스티밋의 계정과 연결된 다른 SNS의 글이나 영상, 사진 등의 포스팅을 스티밋 피드로 업로드할 수 있는 써드파티앱니다. 사전에 쉐어투스팀을 통해 다른 SNS채널의 계정을 연결시켜 놓은 상태라면, 언제든지 간단한 해시태그 입력만으로 다른 SNS에 업로드한 글을 그 즉시 스티밋에도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시면 쉐어투스팀을 통해 트위터, 인스타그램, 미디엄, 유튜브, 트위치에 업로드한 콘텐츠들을 스티밋에 함께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2062.59
ETH 3002.04
USDT 1.00
SBD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