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TM] 고래 ramires님의 "SCT 언스테이킹 -> SCTM" 효과는?

in #sct5 years ago

SCTM 이 40만개에 조금 못 미치는 숫자인 38만 6천개 정도 스테이킹된 상황입니다. 그러던 차, 몇시간 전에 @wonsama님이 놀라운 정보를 주셨는데요:

스팀코인판의 고래 @ramires님이 SCT를 전부 언스테이킹하셨다는 것이었습니다.

steemd에서 확인해보니 정말이더군요.

190719_ramires_powerdown.jpg

ramires님은 약 14만 5천개의 SCT를 보유중이시고, 이는 전체 스테이킹량 대비 거의 10% 수준입니다. 홍보 소각글 지원 계정들의 파워를 제외하고 난 SCT 스테이킹 파워 중에서는 15% 가량 될 것이고, 3대 풀(원피스풀, 유니온풀, 나하풀) 의 파워를 제외하면 20% 쯤 되겠네요.

190719_sct richlist.jpg

혹시 해킹인가? 아니면 혹시 떠나시는 것인가? 하는 추측이 있었으나, ramires님께서는

"해킹 아닙니다...엠으로 전환할까 해서요.."


라는 폭탄발언을 날려 주셨습니다.


이걸 보고 바로 생각에 잠겼습니다. 이러면 늦기 전에 M 사야하나?

결론적으로 전 당분간은 SCT를 계속 스테이킹하는 것을 택했습니다.

이유는 다음의 두 가지입니다.

1. SCTM은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SCTM 소각은 1.3% 정도 이루어졌고, 39.2% 정도가 스테이킹되어 있습니다. 아직 50만개 이상이 남은데다, ramires님이 15만 SCT를 다 SCTM으로 전환한다 해도 7만5천개니까요.

2. SCT 스테이킹에서 오는 큐레이션 파워의 증가: 큐레이션 보팅파워의 큰 비중이 빠져나갔기에, SCT 스테이킹에서 기대되는 큐레이션 수입이 더 높아집니다.


하지만 저도 어느 순간부터는 SCT 대신 SCTM을 택할듯합니다. 이는 결국 인플레이션과 SCTM 판매량에 달려 있는데요.

현재 시점에서의 주요 변수는 다음의 2가지입니다:

1. 7월말 스냅샷: R토큰 에어드롭, 1% 이상 베네피셔리 분배 등을 위한 SCT/SCTM 수요가 어떻게 될 것인지. 이는 SCT와 SCTM 가치를 같이 올릴듯해서 애매합니다.

2. 소각 경쟁: 이제 첫페이지에 올리려면 280개 이상 소각해야 합니다. 이는 결국 전체적 인플레이션을 저하시키고, 특히 시장에 매도물량으로 나올 확률이 높은 저자보상을 상대적으로 줄이게 되어서 SCT와 SCTM 가치를 올립니다.

1,2 변수의 영향 합은 그래서 방향이 애매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보고자 하는 것은 SCT와 SCTM 의 상대 가치, 즉 어느 걸 사야 하는가의 문제니까요.


  • 자세한 계산은 별 의미가 없을 듯해서 올리진 않았습니다.

  • 이 글은 투자 조언이 아니며, 투자는 전적으로 본인의 판단과 책임입니다.

Sort:  

2번 항목
SCT 스테이킹에서 오는 큐레이션 파워의 증가: 큐레이션 보팅파워의 큰 비중이 빠져나갔기에, SCT 스테이킹에서 기대되는 큐레이션 수입이 더 높아집니다.

이 부분이 정말 그렇게 되는건지요?
계산이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하네요^^

간단히 생각해서 내가 1만개 스테이킹했을 때, 총 스테이킹량이 100만개이면 큐레이션 총 보상의 1% 정도를 평균적으로 받겠지요. 그런데 총 스테이킹량이 50만개면 큐레이션 총 보상의 2%를 받을 것이니, 더 늘어납니다.

일일 큐레이션 총 보상량은 일정하고, 내 스테이킹량도 일정하다고 가정할 때, 총 스테이킹량이 작을수록 내가 받는 큐레이션 보상은 더 커지겠지요.

대략 8프로 더 찍힐 거예요. ^^ 대신... 소각글 찍어주던 계정 하나가 없어져서 어떨지 모르겠어요. 소각글에 보팅하던 13만 파워가 전체 큐레 풀로 갈듯요.

같은 생각입니다! 적어도 반판이 될 즈음에 비교 하고 움직여도 될듯해서요~편안한 밤되세요~^^

그저 느낌이 좋은 곳으로.. 감을 믿고 움직여봅니다. 고래분이 가시는 이유가 있겠지요.

저기..트아님도 고래신데요.. 남얘기 하시듯 말씀을..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러게요ㅋㅋㅋ
이거슨! 트아님 매력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엄청과학적, 수학적이십니다.
저같은 미세미세는 그냥 형님들 가시는길 따라갈뿐이죠
저도오늘 m을삿는데 다행입니다 히히
물론 임대를 잘못보내서 망햇지만요.. 개멍청이 ㅠ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3595.77
ETH 3415.98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