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완판 이후 소각 방침에 대한 (간략한) 리뷰

in #sct5 years ago

M 완판 이후 sct.min 계정의 큐레보상을 이용한 소각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운영진의 첫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큐레이션 보상으로 받은 SCT를 KRWP로 전환합니다. 전환된 KRWP 중 30%는 @null 계정으로 보내 소각합니다.

KST 기준 전일 09:00 부터 당일 09:00 전까지 @sctm.burn 계정에 전송된 SCTM 토큰 수량을 집계한 후, SCTM 수량 비율에 따라 당일 변환된 KRWP를 09:30 분에 분배합니다.


제가 예측했던 소각 방식 - 경매 방식 - 을 채택했는데, 다만 1) KRWP로 한다는 점, 2) KRWP 전환에서 소각이 이루어진다는 점, 이렇게 2가지가 다르네요.

아마 장외거래(otc) 형태가 되지 않을까 전망합니다. 경매처럼. 쉽게 말해서 지금 소각 보팅 결정 방식과 비슷한거죠.

sct.min의 일일 큐레이션 보상으로 나오는 SCT를, 매일 특정 시간까지 소각한 sctm의 갯수에 비례해서 줍니다.

예를 들어서, 일일 큐레 보상이 1000 sct가 나오고, 컷오프가 오전 9시입니다. 그때까지 A가 100 sctm, B가 150 sctm, C가 250sctm을 각각 소각했다면 A에게 200, B에게 300, C에게 500 SCT를 지급하는 거죠.


구체적인 소각 경매 주기(1일 1회일지, 1주 1회일지 등등) 나 소각 비율 (30%일지, 아니면 더 낮을지) 등은 오늘 톡방에서 활발히 토론이 이루어진 것을 보면 바뀔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큰 틀에서는 형태가 확정되었다고 보면, 이 정책 도입으로 일어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CT 매수세 감소 및 가격 변동성 증가: 이전까지는 M 전환가치인 SCT = 2 steem이 대략 지켜졌는데, 이제는 그런 매수 유인이 없기 때문에 SCT가 2 steem에 유지될 이유가 없어집니다.

2. KRWP 발행량 증가: sct.min 계정의 일일 큐레이션 보상은 적어도 1,000 SCT이고 아마 이보다 높을 겁니다. 그러면 이만큼의 KRWP가 추가로 생성된다는 뜻이죠.

3. KRWP의 가치가 SCT에 더욱 밀접하게 연관되게 됨: 지금 KRWP는 스팀, 스달, SCT 저자보상으로만 발권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여기에 1,000 SCT 이상이 매일 추가되죠.

소각량을 빼면 일일 저자보상이 다 합해봐야 3천 될까말까한 수준이고 KRWP로 전환하는 건 지금까지 1,000 SCT 부근이었음을 고려하면, 이제는 KRWP의 담보 중 SCT의 비율이 확 높아지게 됩니다.


몇 가지 더 추측이 있지만... 아직 정책 시행이 확정되지 않았기에 구체적인 사항을 논하기에는 이르다고 봅니다.

KRWP를 계속 모으고는 있는데, 좀더 지켜봐야겠어요.

Sort:  

jcar토큰 10월 구독보팅입니다. 항상 jcar를 응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날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krwp 발행량이 늘어난다는 건 받을 보팅 퍼센트가 내려간다는 건데... 제 경우는 엠이 소각경쟁에 참여할 정도가 안 되어 정말 큰 고민이네요.

보팅 퍼센트가 내려가긴 하지만 그만큼 보팅파워가 올라가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상쇄될겁니다.

아하~~~ 그렇군요. 코린이가 또 하나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

아이공ㅎㅎ 저에겐 조금 어렵네요ㅎㅎㅎ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정말 기본적인 것 하나만 맞는지 확인부탁드려도 될까욥?? 'ㅡ';;;ㅎㅎㅎ

타인의 M이 소각된다 -> M의 총량이 줄어든다 -> 나는 소각을 안 하고 M을 보유하고 있는다 -> M의 총량이 줄어드니, 나의 M보유'비율'은 늘어난다 -> 현재보다 나의 SCT의 채굴량이 늘어난다.

이게 맞을까요??
저는 M을 소각이나 재매도 할 생각을 안 갖고 있었어가지고, 그냥 쭉 가져갈 생각이었거든요 ㅎㅎ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조심스럽게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ㅡ' (꾸벅)

정확히 이해하셨습니다. 더하고 뺄 것이 없네요!

제가 기본적인 건 이해하고 있어서 다행이네욥ㅠㅠㅎㅎㅎ
확인 감사합니다!! :D

Congratulations @deer3!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more than 600 repli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700 repli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0
BTC 58180.92
ETH 2477.99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