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블록체인에서의 약속

in #sct4 years ago

어느새 2019년도 한달 밖에 남지 않았네요.

얼마 전에 @kopasi님 조언도 있고 해서 스팀에서 했던 약속 중에 내가 지키지 못한 게 있는지 예전 글들을 주욱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미루고 있던 약속 하나를 실천에 옮겼습니다.

약속의 시작, 2018년 Obyte 스팀 계정 인증 이벤트

이 약속의 시작은 2018년 7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Obyte가 바이트볼로 불리던 시절이지요. Obyte에서는 스팀 계정 연동에 성공한 스팀 사용자에게 Obyte의 메인 화폐인 Bytes를 에어드랍하는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이벤트는 지금도 유효한 이벤트입니다. 다만 스팀 계정 인증 보상은 2018년 7월 12일 이전에 스팀 계정을 생성한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며, 그 이후에 스팀 계정을 생성한 사용자는 추천인 보상만 받을 수 있습니다.

Obyte 한국 커뮤니티 활동을 돕고 있던 저는 관련 소식을 전하며 아래와 같은 추천인 보상 금액 기부 약속을 내걸었습니다.


obyte_promise.png

Obyte 인기가 없을 줄 알았는데..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가입해주시더군요. (이럴 줄 몰랐음 ㅎㅎ)
그 결과 추천인 보상으로 약 19 GB를 획득하게 되었습니다.

추천인 보상금 중 일부는 바로 지급되었는데 이 가운데 1 GB는 obyte.io를 개발한 @fabien에게 기부하고, 1GB는 username 인증 서비스가 도입되었을 때 테스트 비용(해당 비용은 재단에 기부됨)으로 사용했습니다.

PolloPollo

Obyte 추천인 보상 중 나머지는 스마트 계약에 의해 1년간 동결된 상태로 있었죠. 그리고 2019년 여름이 되자 이 금액이 풀렸습니다.

추천인 보상금을 받고 잠시 잊고 있다가 Obyte 기반 자선 프로젝트인 PolloPollo 에서 커뮤니티 펀딩을 실시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베네수엘라에서 PolloPollo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Santiago의 컨퍼런스 참가 경비를 지원하기 위한 펀딩이었죠. 펀딩에는 이미 Obyte 코어팀 구성원인 Casper와 Paul가 참여해서 상당한 금액을 기부했더군요.

평소에 PolloPollo 프로젝트가 기부 대상으로 가장 적합할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저 역시 이번 펀딩에 참여를 했습니다.

스마트 계약으로 선언한 약속은 아닙니다만, 모든 흔적이 기록되는 스팀 블록체인에 기록한 약속이라 지키지 않으면 왠~지 욕먹을 것 같은 기분도 들더군요.

추천인 링크를 이용해준 스팀 커뮤니티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저도 약속을 지켰습니다 ㅎㅎ.

Sort:  

happyberrysboy님이 dakeshi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1 SCT)을 하였습니다.

deer3 gave dakeshi gifts(5 SCT).

Hi, @dakeshi!

You just got a 0.38% upvote from SteemPlus!
To get higher upvotes, earn more SteemPlus Points (SPP). On your Steemit wallet, check your SPP balance and click on "How to earn SPP?" to find out all the ways to earn.
If you're not using SteemPlus yet, please check our last posts in here to see the many ways in which SteemPlus can improve your Steem experience on Steemit and Busy.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6772.03
ETH 3237.54
USDT 1.00
SBD 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