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록 | #4 네 개의 비밀번호

in #sct5 years ago (edited)

스팀록.jpg



이메일에는 내게 지정된 암호화도 같은 긴 비밀번호가 적혀있었다. 비밀번호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스팀잇을 시작하기 전 수십 번은 넘게 주의사항으로 읽고 들은 것이 비밀번호에 관한 것들이었다.

스팀잇에는 총 네 개의 비밀번호가 있다. 하나는 모든 것을 관장하는 마스터 키, 기본적인 설정이나 스팀 전송 등에 이용되는 액티브 키, 글쓰기나 보팅, 댓글 같은 최소한의 권한만 주어진 포스팅 키, 그리고 메모를 볼 수 있는 메모키. 무슨 비밀번호가 이리 많나 싶었지만 블록체인에 대해 잘 알지 못하니 그저 원래 그런 건가 싶었다.

비밀번호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요즘 같은 시기에는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것도 보통일은 아니다. 오래전 인터넷 초창기 시절에는 외우고 있어야 할 비밀번호가 고작해야 열 개 내외였지만 지금은 헤아리기도 어려울 정도 많아졌다.
더군다나 요즘은 나이를 먹어서 그런지 내가 사이트에 가입을 했는지 안 했는지 조차 기억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아이디 찾기를 이용해 가입 여부를 확인하고, 비밀번호를 찾고 나면 시간은 어느새 수십 분의 시간이 훌쩍 지나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팀잇의 네 개의 비밀번호가 그리 반가울 리 없었다.

내게 스팀잇을 소개해준 동생은 스팀잇 비밀번호 대해 자주 언급하고는 했다. “비밀번호 잃어버리면 큰일 난다! 재발급도 안 된다!”며 따로 잘 보관할 것을 재차 강조하고는 했다. 지금 생각하면 재발급이 안 되는 건 아니지만 꽤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고, 영알못인 내게 사실상 재발급이 안 되는 것과 다름없었다.

실제로 스팀잇에서는 비밀번호에 관한 문제가 곧잘 터지고는 했다. 계정 해킹은 물론이고 액티브 키를 잃어버려 출금을 못하는 경우도 있었고, 액티브 키나 마스터 키가 외부로 유출(실수로 메모에 붙여 넣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되어 계정이 정지되는 경우도 있었다. 계정이 정지되는 이유는 보유하고 있는 스팀이나 스팀 달러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였는데 안타깝게도 계정 주인조차 로그인을 할 수 없었다.

이런 경우 계정이 복구되기까지는 짧게는 수 일, 길게는 몇 달이 걸렸는데 많은 이들이 아이디를 새로 만드는 편을 선택하고는 했다. 아이디를 새로 만드는 건 어려운 일은 아니었지만 그간 써 내려간 글들을 고스란히 옛 계정에 둬야 했기에 아쉬움은 이만저만이 아니었을 것이다.

나는 동생의 당부에 따라 비밀번호 분산해 저장했는데, 컴퓨터에 하나, 클라우드 저장소에 하나, 마지막으로 핸드폰 메모에도 따로 저장해 두었다. 그 덕분인지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비밀번호 때문에 속을 앓아 본 일은 없었다.


마감사진.jpg


스팀록 | #4 네 개의 비밀번호
written by @chocolate1st



| 이전 기록들 |

#1 결국 나는 그의 말을 믿지 않았다.
#2 희망은 언제나 좋은 거니까
#3 여행도 계획을 세울 때 가장 설레는 법이다.


Sort:  

어디다 보관해야 안전할지
항상고민이긴합니다ㅎㅎ

그래서 전 이곳저곳에 다 보관중이랍니다. ㅎㅎ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Hi @chocolate1st!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267 which ranks you at #823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5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8236).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72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8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hocolate1st You have received a 100% upvote from @intro.bot because this post did not use any bidbots and you have not used bidbots in the last 30 days!

Upvoting this comment will help keep this service running.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457.41
ETH 3119.12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