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크립토 통화를 발행한다? - 중국의 CBDC 발행 추진

in #sct-kr2 years ago (edited)

오랜만에 코인 이야기 쓰고 소각한번 해보려구요.(상금 받은 유니온 코인도 써야하고 @corn113님 감사합니다.)

탈중앙화를 목표로 나카모토 사토시가 고안한 비트코인을 시장으로 디지털 자산(?)으로 가기위한 코인시장의 노력은 진짜 눈물겹습니다. 추가로 저도 눈물 흘리고 있죠... 사나이가 흘릴 것은 아닌데 말이죠.

차이나 머니의 통제로 한때 크립토시장이 엄청 빠진적이 있었습니다. 기억하시려는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그랬던 중국인데.. 통제를 하면서도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공산주의인 나라이기 때문에 이것도 가능한 것일까요?

중국은 세계 최초로 중국 상업은행 등을 통해서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를 앞으로 다가올 가장 큰 중국의 쇼핑 시즌인 광군제 (11월 11일)에 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광군제를 통해 알리바바나 타오바오등 큰 쇼핑몰의 거래에 사용이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기업에서는 Libra를 만들었는데 이런 민간 기반의 업체들이 늘어날 것을 예감했는지 아예 국가 주도로 이런 코인을 만들 예정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인 올해 갑자기 지시해서 뚝딱 만들어내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은 2014년 부터 디지털화폐에 대한 법정화를 위해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벌써 5년차인 것이죠.

그리고 실제 중국을 가보면 정말로 화폐없는 거래가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무엇이냐면 알리페이나 QQ등을 통해서 거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 되어 버렸거든요.. (물론 대도시 기준) 어찌보면 이런 간편결제시장은 세계에서 제일로 앞서가는 나라입니다.

CBDC는 중국 중앙은행, 상업은행에서 이원적으로 관리됩니다. 그래서 조금 더 실효성을 높히려는 노력을 했다고 보여집니다. CBDC의 발행 총량은 민간보유 현금 수준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구요. 최소 발행금액은 0.01위안이라고 합니다.

아마도 진짜 실물지폐가 아닌 디지털 통화로만 거래되는 나라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초당 처리성능도 30만건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참여하는 업체등도 굴직하구요.. 유니온페이나 알리바바 텐센트등도 참여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국이라는 나라에서 중국인(중국내 통화)를 위해 만든 디지털 통화.. 이것의 실체가 약 1달 뒤면 나타날 것으로 보는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정말 궁금합니다.

Sort:  

그러게요~ 중국발 암호화폐 시장 재편이 될지 기대반 우려반 바라보게 됩니다. 그래도 신나는 10월 되세요~! ^^

정부가 주도하여 무언가 추진하면 무서운 속도로 가능하다는 것이
중국의 무서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만큼 인권이나 그런 것들이 무시되는 나라기도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