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대학? 어느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in #sago5 years ago

학과 vs. 대학



즐거운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

얼마 전에 유웨이 어플라이, 진학 어플라이가 실검에 뜬 것을 보고
수시 접수가 다가왔구나! 알았죠.


그래서 문득 학과 vs. 학교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지 궁금해졌어요.

215D16355694F5E711.jpeg

저는 밝힐 수는 없지만 흔하지 않은 과를 목표로 해서
대학보다는 학과를 선택한 케이스 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 꿈과 진로는 변할 수 있다. 따라서 학과보다는 대학이 중요하다.
  • 결국에 졸업할 때 남는 것은 대학 이름에 따른 자부심 뿐이다. 따라서 학과가 더 중요하다.
  • 인맥이 중요하므로 대학을 선택해 좋은 인맥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 학벌 주의가 붕괴되고 있으므로 학과가 더 중요하다.
  • 이과는 과, 문과는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등등.. 이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있죠.




만약 내가 합격한 대학이 이렇다면?

서울대 (산림과학) - 성균관대 (반도체)
(오르비에서 밝힌 2018년도 정시 입결을 기준)

마침 학생들이 가장 선망하는 학교
취직이 잘되기로 유명한 학과의 입결이 비슷하길래 가져와봤습니다.

또는 지방대의 학과 - 인서울의 학교를 비교할 수도 있겠네요.


여러분들은 어떤가요?
무엇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Sort:  

재미있는 이야기네요. 저도 학교보단 학과를 선택해 대학에 진학한 케이스입니다. 확실히 사람에 따라 갈릴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주어진 예시를 보니 저는 다시 한 번 선택의 기회가 주어져도 학과를 선택할 것 같네요!

예시를 너무 학과 쪽에 치우치게 들었나..싶기도 해요ㅋㅋㅋ

서울대 (산림과학) - 성균관대 (반도체)

이거 둘만 비교한다면 후자가 낫겠네요.
그래도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학교 무시 못하죠...
답답한 현실인네요.

블라인드 채용이여도 결국 한계가 느껴진다는 얘기가 많더라고요.. ʘ̥_ʘ̥

제가 딱 지금 물음에 갈림길에서 엄청 고민을 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내가 원하는 학과보다 학교를 따라갈걸 그랬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직까지 우리는 학연이라는게 꽤 많이 자리를 잡고있기 때문에 꽤나 중요하더군요..

저 역시도 비슷한 생각을 하며 댓글창을 내렸습니다.
학과를 조금 포기하더라도 더 높은 곳에 갔다면 좋지 않았을까.
학연에 부딪힌 적이 많아 씁쓸하게도 이 생각을 하게 되네요.
고등학생 때는 전혀 하지 않았던 생각이었는데.. 슬퍼요 ㅠㅠㅜ

역시 살면서 학연을 무시하지는 못하겠더군요..ㅋㅋㅋ

그렇군요.. 학연이 더 중요하다고 겪은 일이 있으신가요??

살다보면 같은 과라서 팔이 안으로 굽는 경우보다 학연이 팔이 안으로 굽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또 생각보다 끈끈하구요.

공감하고 싶지 않은 현실이지만 공감이 되는 말입니다 ㅠㅠㅠㅠ 저만 해도 사회에서 선배를 만나면 저를 더 챙겨주고 교수님 얘기 꺼내고, 그러는 것을 보면.. 물론 저도 티내지 않지만 괜스레 반갑고 ㅠ_ㅠ (물론 티는 전혀 내지 않습니다!) 참 신기해요. 학교에서 만난 게 아님에도 학연으로 팔이 굽는 것이 ㅠㅠㅜㅜ 저는 그래서 타학교 후배를 더 챙깁니다 (아 이건 또 역차별인가..........

ㅋㅋㅋㅋ 알아서 완급조절 잘 하실것 같은데요?^^

저는 사회생활을 결심했을 때 학연적인 말이 나와 대화에 끼지 못했습니다 ( 물론 꼰대의 말이었지만.. ) ㅠㅠㅠ 아 연대 그 누구 교수! 지금도 있나? 고대 그 동기 학회장이 지금 나랑~ 뭐 이런 말들. 물론 그들이 잘못 되었지만 아직도 그런 꼰대들이 최정상 자리에 있으니 어쩔 수가 없네요. 변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야한다는 말을 여실히 느꼈었죠 ㅠㅠㅠ 그 외에도 직접적인 학연 때문에 PD의 꿈을 포기했었던 ㅠㅠ

Loading...

Congratulations @gahe2s!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5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 commen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