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xec 소개(rlc) 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코인

in #rlc6 years ago (edited)

1_kvzpMoHWSigsJ3FwIB5SvQ.png

이미 거래량이 많이 붙고 호재거리가 많은 코인은 이미 많이 오른 경우에 매집해도 큰 수익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직 시장에 널리 알려지지 않아, 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코인을 찾아 투자하는 것 또한 매력적입니다. 비트코인을 몇백원, 이더리움을 몇 천원에 산 사람들은 얼마나 큰 수익을 얻었을까요? 필자가 코인시장에 진입한 4월부터 이 작업을 시작했는데, 리플 40원 , 엣지 250원, 오미세고 1000, 아크 200원 등등 투자로 큰 수익을 얻기도 했습니다. 오늘 또 다른 저평가 코인(토큰)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마켓캡.jpg

149위, $1.17달러의 가격 그리고 시총 $9200만 달러에 위치한 rlc(iexec(아이젝)) 토큰입니다.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작동되고 있으며, 필자가 생각하기에 가장 저평가된 코인 중 하나입니다. 현재, 비트렉스, 업비트 등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0000034880_001_20170525104933302.png

현재 시총 2위로, 많은 투자자들이 열광하는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내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dapp들을 구동시키려고 하는 플랫폼입니다. 그런데, 이더리움이 본래 취지대로 800여개의 dapp(탈중앙화된 어플)들을 가동시킬 수 있을까요? 현재 이더리움의 블록 사이즈는 72gb, 블록 생성주기는 20초 가량 됩니다. 장밋빛 전망과는 달리 블록 사이즈, 서버 등 컴퓨팅 파워의 한계로 dapp들이 아직 정상적으로 구동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 이더리움이 쓰이는 용도는, 화려한 취지와는 다르게, ico 모금 및 거래 목적에 한정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dapp들이 개발 단계이고, 완성단계가 아니어서, 이더리움에 과부하가 걸리지는 않습니다. (한 때, bat ico 때 네트워크에 과부하가 걸리긴 했습니다.) 그런데 dapp들이 완제품을 런칭하고 이더리움 위에서 가동되는 시기가 오면 반드시 문제가 발생합니다. iexec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토큰입니다. 전 세계 수많은 네트워크의 개인 컴퓨터로부터 컴퓨팅파워(gpu, cpu)등등을 빌려서 사용하면 이더리움을 비롯한 많은 체인들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때문에, iexec는 코인 생태계에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코인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ico 때부터 iexec는 수많은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12분만에 10000btc 가량의 모금을 끝내, 역대 가장 성공한 ico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이더리움이 이러한 컴퓨팅 능력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더리움이 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위해서 gas를 부과하는데 dapp들을 운영하기 위해서 컴퓨팅 수요가 급증한다면, 이 가스의 비용이 어마어마해져서,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무용지물이 되고 맙니다.
여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off chain 컴퓨팅입니다. off chain이란 이더리움 체인 밖에서 과정을 수행하고 그 결과값을 검증을 위해서 다시 이더리움 체인 내로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off chain 컴퓨팅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iexec입니다.

1_5o-ag69LXYfzf2HowffMKw.jpeg
https://medium.com/iex-ec/enabling-off-chain-artificial-intelligence-for-ethereum-with-iexec-804e640667c0

얼마 전, 알파고라는 인공지능이 바둑에서 이세돌을 꺾은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이와 비슷하게, iexec팀에서 체스를 가지고 실험을 한 것이 있습니다. 이 체스봇은 stockfish에 의해 개발 되었습니다. 실제 체스는 어떻게 보면 단순해서, 이더리움 블록 체인 내에서 경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말을 어떻게 놓아서 승리를 따낼 것인지 생각해보면, 체스봇이 처리해야될 정보는 매우 복잡합니다. 전략은 물론 여러 가지 이동 조합과 상대 말의 이동 경로까지 예상해야 하죠. 이러한 복잡한 과정은 컴퓨팅 용량의 한계로 이더리움 체인 내에서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iexec는 봇에게 off chain에 computation 파워를 제공하고 이 결과를 신속하게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이동시켜 알파고처럼 훌륭한 체스봇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작동원리
1514347645720.jpg

(rlc팀의 홍보자료를 필자가 번역한 것)
아이젝은 누구나 그들의 컴퓨팅 자원을 제공하고 구매자들과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는 온라인 시장을 구축하는데,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개인들은 컴퓨팅 자원(GPU, CPU 등등)을 아이젝의 내부 화폐인 RLC를 수수료로 받습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잠을 자거나 다른 일을 할 때에 당신의 컴퓨터로, 컴퓨팅 파워를 빌려주고 RLC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과 개발자들은 이러한 컴퓨팅 파워를 개인들로부터 얻기 위해 RLC화폐를 지불합니다. 기업들은 거대하고 비효율적인 서버 구축 없이, 그들의 사업에 집중하면서 사용한 컴퓨팅 자원만큼만 rlc로 지불하면 됩니다. 또한, dapp 개발자들은 그들의 dapp을iex.ec의 dapp 스토어에 올려서 이용가능하게 하고, Rlc를 지급 받습니다.

#개발진
백서에 쓰여진 전망이 아무리 밝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이뤄낼 팀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iexec의 ico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개발진들의 커리어 및 학력이 대단했기 때문입니다.
sdsdsd.jpg

일단 개발진들 중 무려 5명이 ph.d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특히, iexec프로젝트의 공동 창업자인 ,Gilles Fedak과 Haiwu He는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에서 획을 그은 사람들입니다. 컴퓨터 과학 ph.d인 Gilles는 컴퓨터 과학 프랑스 공공 연구기관인 INRIA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연구 14년 경력이 있습니다.

Haiwu He 는 CNIC(컴퓨터 네트워크 정보 센터)와 베이징 중국 과학연구센터 교수이고, 중국 교육부에서 학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프랑스에 있는 INRIA에서 연구자로 일했으며 30여개의 과학 논문을 출간했습니다. 그는 컴퓨팅 분야에서 Ph.d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미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해 xtremWeb-Hep이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지만, 탈중앙화가 아닌 중앙화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동종자들의 좋은 평가가 있긴 했지만), 소수만 이용가능한 비싸고 비효율적인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던 2013년에 이더리움을 알게 되었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된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에 착수하게 됩니다.
ㅇㄹㅇㄹ.png
(학계에서도 인정받는, 인용횟수가 수백번 되는 논문들을 여러 편 출간했음을 알 수 있었다.)

#경쟁자들
골렘
1_ANo1HHi8GOwL5i3WnNuQTg.jpeg
골렘은 여러 사용자들의 컴퓨팅 파워를 빌려서, 슈퍼컴퓨터를 만든다는 컨셉으로, iexec와 어느정도 비슷합니다. 그러나 골렘과 iexec는 지향하는 바가 다릅니다. 골렘은 디지털 렌더링이 주요 목적으로, 많은 컴퓨팅 파워가 요구되는 3D애니메이션이나 디자인 등을 타겟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iexec는 블록체인 위의 dapp 들에 off chain 컴퓨팅 파워를 공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위에서 dapp들이 원활하게 구동될 수 있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iexec의 로드맵은 이더리움의 개발단계(현재는 메트로폴리스)일정에 맞게 짜여져 있습니다.

Sonm
1_7JcQXYM0wcGd9dh-AQdHgQ.jpeg
sonm의 목표 또한 탈중앙화된 슈퍼컴퓨터를 만드는 것입니다. sonm의 목표는 fog와 edge컴퓨팅을 제공하는 것인데, 이는 골렘과 iexec의 개발 최종단계에 해당한다. fog와 edge 컴퓨팅이 바로 구동된다면 최선이겠지만, 초기 단계부터 무리한 목표를 잡은 것 같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입니다.

그 외에, 시아코인이나 파일코인 등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아닌 클라우드 스토리지 , 즉 오늘날의 네이버 클라우드, 구글 드라이브가 탈 중앙화된 버전으로 보시면 됩니다.

#저평가 됐다고 생각하는 이유
첫번째, 중앙화된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미 수천억 달러의 산업으로,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IBM 그리고 알리바바는 매년 수천억 달러의 수입을 올립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세계에 거대한 데이터센서를 가지고 있고, 50000개에서 80000개 사이의 서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iexec의 시총은 겨우 $9200만 달러에 불과합니다. 더군다나, 오늘날의 비효율적인 중앙화 클라우드 컴퓨팅과 달리 iexec는 탈중앙화를 표방합니다. 중앙화된 클라우드 컴퓨팅은 거대한 데이터 센터와 서버를 구축해야 하는데, 이는 엄청난 전기를 소모하고 많은 양의 열을 발생시킵니다. 모두가 아닌 소수만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두 번째, 마케팅 및 지지 기반 확보 실패
iex .ec의 기술적 측면에서는 이견이 없지만, 마케팅 측면에서는 낙제점을 받았습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 팀이 생긴지가 2달 밖에 되지 않았는데, 그래도 요즘은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기존의 형편없는 홈페이지와 로고를 리브랜딩하여 출시하였고, 얼마 전에는 한국어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로 홈페이지를 런칭하기도 했습니다. slack을 통한 소통을 시작했고, 얼마 전에는 telegram을 개설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어 홈페이지: http://iex.ec/ko/
또한, 백서가 읽기 힘들고 어렵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1월 중순에는 새로운 백서가 발행될 계획입니다.

세 번째, 신뢰성
수많은 코인들을 투자해왔지만, 개발 계획이 제 시간에 이루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예상치 않은 일들 때문에 개발이 늦춰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iexec는 그래도 약속된 일정 내에 일정을 소화해왔다는 점에서 프로젝트에 신뢰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1월에 V1과 SDK를 출시했고, 12월 20일에는 dapp 스토어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dapp 스토어는 iexec의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든 dapp들이 있는, 애플의 앱스토어와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_ZG2Hb1DmduNVh4Ch_xKKDg.png

네 번째, 파트너
eea(이더리움 기업 연합)
erc20
프랑스의 에너지 기업인 stimergy
탈중앙화된 유튜브 제작을 표방하는 flixxo
탈중앙화된 자동 회계 감사 시스템을 제작하고자 하는 request
signals
waves(슬랙에서 hawiu he가 말함)
그리고 1월에 2개의 큰 파트너쉽을 발표한다고 슬랙에서 마케팅 담당자인 julien이 발표

세부사항
iexec토큰:RLC

모든 네트워크 비용은 RLC로 받습니다. 토큰 발행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수록, 토큰의 가격도 올라갑니다 . 점점 더 많은 dapp들이 iexec를 이용하고 RLC로 거래할수록, 가격은 올라갈 것입니다.

총 발행량: 8700만 토큰 (골렘 발행량의 약 1/12 배)
시총: 7900만 달러

토큰 분배:
ICO에서 69퍼센트 분배됨
팀과 고문단이 17.2퍼
비상 상황(해킹과 같은)에 대비한 6.9퍼
네트워크 인센티브와 개발을 위한 6.9퍼

필자는 포스팅의 대가로 iexec 팀에게 스폰받은 일이 없으며, 투자 홍보가 아닌 단순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 본 게시글을 작성하였으며,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꼭 참고했으면 하는 글: 블록체인은 iexec 가 필요하다. 시장은 아직 그것을 깨닫지 못했을 뿐이다.(너무 좋은 글이라 번역해봤습니다.) :https://steemit.com/rlc/@jkarim/iexec

Eli5(iexec 팀이 직접 쓴 소개글): https://steemit.com/rlc/@jkarim/eli5-iexec

rlc 가치 분석 톡방: https://open.kakao.com/o/gKyp9Mw

공식 텔레그램: https://goo.gl/fH3EHT

공식 슬랙: http://slack.iex.ec

비트코인 후원: 1D7w9wFDAeZaS6oUxhgS35vi2dVw4YZ1Rv
이더리움 후원: 0x6e43fa6ab3c390837d8c06aae3b812b215d377cd

Sort:  

오늘 아이젝이 훨훨 날라가길레 뭐하는 코인인지 알아보고 있는데 이유가 다 있었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852.72
ETH 3178.07
USDT 1.00
SBD 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