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없이 속독할 수 있는 방법

in #reader7 years ago

책을 자주 읽다보면 빨리 읽고싶어지는 욕구가 생깁니다. 하지만 속독훈련은 오랜시간이 필요하고 그 과정이 결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나름대로 방법을 찾기로 했고, 만족할 만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사실 이 방법으로 자격증 시험 공부도 가능합니다.

  1. 발라볼카 프로그램 이용하기.
    balabolka_1490603968_1490861171.gif

러시아에서 만들어진 발라볼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발라볼카는 '떠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발라볼카에 텍스트를 '복사',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복사된 텍스트를 TTS 기능으로 음성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소리를 꺼서 눈으로만 좇아가도 됩니다. 읽어주기 속도를 최대치까지 높이면 상당히 빠른 속도로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저는 법률관련된 시험에서 이 방법으로 1차시험을 합격했습니다. 시험범위의 텍스트를 모아서 발라볼카로 무한반복 루핑시켜보세요. 머리에 이해될때까지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이해가 안될 수가 없습니다.

  1. RSVP프로그램 이용하기.
    1.PNG
    2.PNG

RSVP는 시각인지와 관련된 프로그램입니다. 발라볼카는 정상정인 속도로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발라볼카를 계속 이용하다보면 어떤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최대 속도로 계속 글을 읽게 된다면 어느새 그 속도에 적응하는 내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발라볼카의 최대속도보다 더 빨리 글을 스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RSVP기반의 프로그램들입니다. 저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Reedy'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구글플레이에도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WPM이라는 속도 단위가 있습니다. Words Per minute라는 뜻으로 1분당 단어가 지나가는 속도를 말합니다. Reedy에 텍스트를 '복사', '붙여넣기' 하시고 300WPM부터 시작해보세요. 참고로 600이나 700WPM이 넘어가면서부터는 거의 알아보기가 힘듭니다. 저는 매일마다 신문을 읽을때 이 'Reedy'라는 프로그램으로 빠르게 읽고 있습니다.

  1. Sun Reader라는 프로그램 이용하기.
    Screenshot_20180204-141620.jpg
    Screenshot_20180204-141632.jpg

Sun Reader 프로그램은 구글 플레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유료로 구매했는데요. 광고가 뜨는 무료버전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제가 스마트폰을 쓰면서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문리더'보다도 이 Sun Reader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일단 빠르게 읽기가 잘되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책 한권 읽는 시간이 혁신적으로 단축됩니다. 그리고 빠르게 읽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유지가 됩니다. 물론 TTS기능은 '문리더'가 더 월등합니다. 하지만 책읽기의 본질에 대해서는 'Sun Reader'가 더 월등하다고 생각합니다. 구텐베르크 프로젝트에서 책을 구하셔도 되고, 개인적으로 텍스트를 구하셔서 읽어보셔도 됩니다.

저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조금이나마 지식에 대한 자유를 느낍니다. 책이라는 것이 마냥 빠르게 읽는 건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글의 종류에 따라서는 속도의 조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몇년간 찾아본 프로그램들 중에서 저는 위의 프로그램들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인간의 인지능력은 빠른 속도에도 금방 적응을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혹시 정보와 지식으로부터 자유를 느끼고 싶으신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파도 타서 놀러왔어요~
좋은 프로그램 소개 감사해요^^
보팅 및 팔로우하고 갑니다!
https://steemit.com/kr-newbie/@cchstory/5gzgyh

감사합니다~^^

저 진짜 속독 못하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 갑니다^^

팔로우 감사합니다. 자주 놀러가겠습니다~

보팅하는법을 알아내고 말았습니다!! 보팅도 하고 갑니다!ㅎㅎ

ㅎㅎㅎ 보팅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7
BTC 59439.79
ETH 2290.08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