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소크라테스는 왜 우리집 벨을 눌렀을까?>

in #promisteem5 years ago

혹시 이런 생각해 본적 있으신가요?

과거의 인물들을 만날 수 있다면 누구를 만나고 싶습니까?

저는 이 질문을 “Questions”라는 책을 통해서 처음 받아보았는데요.
그 때 저는 ‘공자님, 예수님, 부처님, 소크라테스’라고 했어요.
뭐 만나도 워낙 수준차이가 나서 아무말도 못하고 눈만 껌뻑거리고 있을 것 같지만, 이러한 선생님들 밑에서 배워보는 것만으로 해도 큰 행복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도서관에 놀러 갔다가 “소크라테스는 왜 우리집 벨을 눌렀을까?”라는 책을 우연히 발견했어요.
안 들고 올 이유가 없죠? ^^

이 책으로 말하자면 아까 말씀드린 지구세상의 ‘위대한 인물 BIG 4의 생각과 삶’을 간단하지만 집약적으로 한 권에 담아 놓은 책인데요. 저도 보면서 워드로 정리한 내용이 5페이지나 될 정도로 꽤 괜찮은 책이었습니다.
‘청소년 인문교양서’라고 무시하시면 안 됩니다.

이 책은 1) 배움의 즐거움을 아는 ‘지색배달부 공자’, 2) 여덟 가지 바른 길을 알려주는 ‘네비게이터 부처’, 3) 지혜를 낳도록 도와주는 ‘소크라테스 조산원’ 4) 사람의 몸과 마음을 치료하는 ‘예수 길거리 진료소’ 총 4개의 장으로 구성 되어있는데요. 이 책의 재미있는 장의 이름만 봐도 이 분들이 어떠한 일을 하셨구나하고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분들의 어록을 몇 개만 열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하자면 시간이.. ㅎㅎ

  1. 지식배달부 공자 : “욕심을 버리고 예로 돌아오면, 온 천하가 사람다움(仁)으로 돌아올 것이다. 사람다움이란 지기로부터 나오는 것이지, 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2. 네비게이터 부처 : “팔정도(八正道) 란 바르게 보고(定見), 바르게 생각하고(正思), 바르게 말하고(正言), 남에게 해코지 하지 않고(正業), 바른 사명을 가지며(正命), 마음을 늘 건전하게 유지하고(正精進), 바르게 살펴(正念), 그 곳에 마음을 집중(正定)하는 것이다.” 영원한 것은 없다. 집착을 버리고 현실을 직시하라.
  3. 소크라테스 조산원 :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육체에 마음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영혼을 돌보는 것이다. 음미하지 않는 삶은 살 가치가 없다.” 삶의 의미를 깊이 생각하고 자신의 삶이 제대로 된 삶인 지 반성해 보아야 한다.
  4. 예수 길거리 진료소 : “우리가 남과 더불어 웃고 즐길 수 있는 삶이 바로 하느님 나라입니다. 진정으로 부활하고 싶다면 부활 할 수 있는 삶을 살아 가십시오.”

그래 다들 훌륭하신 말씀 이십니다.

이 책의 저자는 이 책의 말미에 다음과 같은 말은 합니다.
“그 동안 인문학을 공부하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살아왔지만, 이번에 성인들을 만나면서 인문학의 최종 목표는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아직 명료하지는 않지만, 인문학의 최종 목표는 자기성찰과 갱신, 앎과 행동의 일치가 아닐까 싶다.”

인문학의 최종 목표는 “자기성철과 갱신, 앎과 행동의 일치”
와~ 더 이상 할 말이 없습니다. 짝짝짝

그리고 네 성인의 삶을 정리하면서 <위대한 가족 실천 지침>을 제시하는데.. 와~~ 진짜 대박!!

0 그 어떠한 전쟁도 반대한다. : 전쟁대신 평화를! (공자님)
0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의심하고 끝까지 캐묻는다 : 무지 대신 질문을! (소크라테스)
0 우리의 행복만 추구하느라 타인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는다. : 집착 대신 사랑을! (부처님)
0 가난을 편안하게 생각하고, 이웃과 더불어 즐거움을 나눈다. : 소유 대신 나눔을! (예수님)

와~ 이거 지키면 진짜 위대한 가족 인정입니다~!!

Sort: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성공보팅입니다. (1/4)
소크라테스 만나면 문답법으로 질문을 계속해서 진리에 이르게(?) 해서 매우 피곤할 것 같..아요 ㅋㅋㅋㅋ

그래서 고발 당해서 죽음에 이르기도 했구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42 성공보팅입니다. (3/4)

ㅎㅎ 소크라테스한테 관광 당한 사람들이 많았죠.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42 성공보팅입니다. (2/4)

big-tree-3443533_960_720.jpg

아낌없이 주는 나무 보팅하고갑니다^^

오늘의 링크 : https://steemit.com/kr/@best-live/7sioox-tree-bank
내용 : 아낌없이 주는 나무 상생 프로젝트 두번째인 tree-bank 제도를 알립니다:)

ㅎㅎ 나무님 감사삽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ㅎㅎ 나무님 감사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4
TRX 0.12
JST 0.025
BTC 53375.38
ETH 2393.56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