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특집 드디어 다 들었다!steemCreated with Sketch.

in #podcast6 years ago

이이제이 삼성특집 15+alpha 의 기나긴 여정을 방금 산책시간에 마무리 했다.

나는 요즘엔 6개의 팟캐스트(신규?)를 듣고 있다 (2개는 정치, 2개는 역사, 나머지 2개는 기타).

사실 최근에는 출퇴근길에 책을 읽느라고 업데이트 되는 팟캐스트를 상당수 미루었다. [정치 관련 팟캐스트만 들었다.]

그리고 나의 취향은 들었던 것들도 여러번 반복해서 내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편이라....

대표적으로 수학 팟캐스트인 적콩무를 즐겨 재탕하고 있고[-일단 업로드가 너무 비정기적이다 ㅠㅠ, 가장 최근화가 2018년 8월 10일 ep45 화이다....], [수학, 책] 틀리지 않는 법 의 마지막 부분에서 이 팟캐스트를 소개한 적이 있다. ]

정치는 사실 더 많이 들었다가, 너무 많이 쌓여서 요즘에 두개로 줄였다. 솔직히 정치 팟캐스트가 많긴 정말 많다. 나도 나꼼수로 팟캐스트를 즐겨 듣기 시작했으니까... 김용민 PD 나, 김어준씨의 모두 하나만 운영하는게 아니고, 양도 엄청나니...

역사 팟캐스트를 듣다가 정치 팟캐스트가 너무 많이 쌓여있어, 잘 안든는 것들의 구독을 다 취소해버렸다. [일단 유료화가 되어 버린 팟캐스트들이 많다. ㅠㅠ 아쉽게도 아이폰이 podcast 어플이 아닌 팟방 어플을 받아 결제해야 되는데 어플을 깔고 팟방을 가입해야하는 귀차니즘도 있지만 다른 들을것들도 많은데 과연 돈을 들여가면서 그걸 들어야 하나란 생각도 들어서... ]

아무튼 한동안 안들었던 이이제이의 삼성특집편을 드디어 다 들었다.

사실 일정부분은 이미 다른 매체나 책을 통해 알고 있던 내용이긴 했지만, 새롭게 알아가는 뒷이야기들도 꽤 됬다.

삼성의 탄생배경에서부터 이병철, 이건희, 이재용까지의 삼성의 역사에 대해서 알고 싶은 분은 한번 이 부분만이라도 듣기를 권한다. [15+ alpha 화인데, 앞부분 시사와 정치 이야기를 좀 빼고 광고를 스킵하면, 한 화당 대량 45분 정도 된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629.89
ETH 2572.37
USDT 1.00
SBD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