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024] 전통

in #photokorea6 years ago

안녕하세요. 낭만그래퍼 로망입니다.

오늘은 꽤나 한국스러운 사진을 들고 왔어요.

예전에 일주일동안 경주를 여행한 적이 있었는데 일주일이나 있다보니 뭔가 조금 특이한 곳을 찾아가보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찾은 곳이 바로 '양동마을' 이었습니다. 경주 시내에서 멀어 조금은 찾기 힘들지만 그리고 당일 아침부터 비가 내려 돌아보기도 어려웠지만 그만큼의 가치가 있었던 곳으로 기억하고 있어요. 그 곳을 거닐면서 들었던 감상과 사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전통이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 시대에 이미 이루어져 계통을 이루며 전하여 내려오는 사상, 관습, 행동 따위의 양식'이라고 한다. 대한민국에서 전통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한복, 한옥, 한식, 전통무용 등의 사진이 머릿 속에 떠오른다. 그중에서도 한옥은 그 특유의 곡선미로 자체가 하나의 명소가 되기 마련이다.

서울에서는 경복궁 등 고궁, 가까운 용인에는 민속촌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주에는 한옥마을이 조성돼 있고 해년마다 수많은 사람이 한복을 입고 그 거리를 거닌다. 하지만 이 장소들은 모두 너무 관광지화 되어버렸다. 전주 한옥마을은 온갖 간식거리가 가득한 먹자골목이 된지 오래.

그렇다면 어디로 가야 진짜 한옥을 볼 수 있을까. 바로 천년의 역사를 가진 도시, 경주다. 일반적인 인식 속의 경주는 신라의 유적지로 가득한 도시를 상상하지만 조금만 교외로 나가면 조선시대부터 이어내려온 전통 한옥이 가득한 마을이 있다.

바로 '양동마을'이다.

전통 민속마을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도 등재된 양동마을. 그 곳의 가치는 아직도 그자리 그대로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어디에서도 기와집과 초가집이 같이 있는 모습을 보지 못했었는데 이 마을에서는 그게 당연한 것처럼 모여 있었다. 그 거리를 거닐고 있자니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조선시대로 돌아간 느낌이랄까..

양동마을로 가려면 경주 시내에서도 한 시간 정도 버스를 타고 나가야만 한다. 왕복으로는 두 시간 이상. 하지만 그 시간을 감내하고서 볼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IMG_1777_1.jpg2016.04.21 pm 04:30
경주 양동 민속 정보화마을

IMG_1758_1.jpg

IMG_1656_1.jpg

Sort:  

저런 한국적인 곳이 잘 보존되고 관광지로도 개발 되었으면 좋겠네요.
보존과 개발을 둘 다 쓰려니 조금 이상한 느낌이 있지만요^^

전주같은 사례는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ㅠㅠ..

아직도 사람들이 그 자리를 지키면서 살고 있다는 것이 다가오네요. 제가 살고 있는 곳은 공원사업을 하면서 원래 사람이 살고 있던 집이 없어진 것 같더라구요.

아이고...ㅠ 아쉬우셨겠어요.. 저는 자주 찾던 곳이 없어지고 아예 다른 건물이 올라서면 뭔가 허전하더라구요..

민속정보화마을이란 단어가 익숙하면서도 이 사진들이랑 보니 낯선 느낌이네요 ^^

주로 시골에 그런 네이밍을 단 마을들이 꽤 있죠 ㅎㅎㅎ

애들 데리고 경주에 한번 갔었는데, 저긴 안 가본듯해요. 무척이나 평화로워 보이는군요. ㅎ

비가 온 날이라 그런진 모르겠지만, 제가 마을을 찾았을 때도 관광객은 거의 없고 한적한 동네였어요 :)

마지막 사진이 눈을 확 사로 잡네요ㅎㅎ
여행글을 적던 그 시절인가요?

오늘도 큐레이팅 슥-
사진 예술 잘 보고 갑니다 :D

큐레이팅 슥-! 수고수고많으시군요 ㅎㅎ

사람들이 살고 있는 마을이라니 .. 어떤 방식으로 살고 계신지 궁금하네요. 초록창으로 가봐야겠어요 ㅎㅎㅎㅎ

안동마을과도 조금 비슷하지만 다른 것 같아요 ㅎㅎ 어릴적 시골집같은 정감도 동시에 갖고 있고..

중학교때 아무생각 없이 경주로 수학여행 갔을때는 무덤덤 했었지요~
나중에 나이들고 보니 정말 볼것도 많고 배울것도 많은 지역인거 같아
언젠가는 다시한번 꼭 가고 싶은 경주 였는데
이렇게 사진으로나마 볼수 있어 참 좋으네요^^

경주는 며칠 푹 내려놓고 천천히 돌아봐도 못 볼 정도로 깊이가 있는 도시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ㅎㅎㅎ

네!! 제주도 처럼 경주도 여행가면 좋은 도시로 좀더 활기차 지면 좋을꺼 같아요!! 아쉬워요~

그래도 요즘은 내일로여행 등으로 많이들 찾아온답니다! 경주 시내를 걷다 보면 가장 많이 보이는게 게스트하우스라죠.. ㅎㅎㅎ

그래퍼님 덕분에 내일로여행 이라는걸 첨알았네요~폭풍 서핑중입니다 ㅎㅎㅎ

짧게 소개하자면 요즘 젊은 친구들이 많이 하는 기차여행 상품이랍니다!! ㅎㅎ 3일 or 5일간 기차를 자유롭게 탈 수 있는 상품이죠 :)

경주에 이런 곳이 남아 있었군요. ㅇ_ㅇ
도심지만 돌아 다녀서 그런지 이런 곳을 찾아 보지도 못했는데. 크읍. ㅠ

찾아가기 조금 힘들긴해요.. 한시간 이상 걸리는데다 버스 배차도 띄엄띄엄이라..ㅠ
그래도 어렵게 찾아간만큼 좋았답니다!! :)

가본적 있는 곳이라 반갑네요ㅎ 한참을 돌며 사진을 찍었던 기억이 있네요^^

오오! 다른 곳에 비해 많이 안알려진 곳이라 다녀오신 분을 보니 반갑네요!! ㅎㅎㅎ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한주 수고하세요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짱짱맨 화이팅!!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7941.45
ETH 2579.63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