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020] 1만 시간의 법칙

in #photokorea7 years ago

안녕하세요. 낭만그래퍼 로망입니다.

여러분은 1만 시간의 법칙을 들어보셨나요?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만 시간 정도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법칙입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겠죠.
이번 사진은 일본에서 만난 한 카페이야기입니다.


새하얗고 정갈하다.
유니폼을 갖춰입은 모습이 누구보다 멋있었다.
커피를 대하는 자세도 진지했다.
게다가 홀 정가운데서 드립을 내리는 모습은 마치
'난 자신감이 넘치니 볼테면 봐라!'
라는 메시지를 보여주는 듯했다.

1만 시간의 법칙에 따르면
매일 3시간씩 훈련할 경우 약 10년,
매일 10시간씩 훈련할 경우 약 3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까지.

내 앞에 계신 바리스타분은 그 시간을 얼마나 쌓아올렸을까.
적어도 1만 시간은 훌쩍 넘기셨을 것으로 추측해본다.
20년? 아니면 30년?

흔히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몇십 년 전통의 식당,
그리고 많은 분야에서 오래 종사하신 분들이 보낸 시간들.
그것을 '연륜'이라고 표현한다.

연륜(年輪)은 해 년, 바퀴 륜의 한자를 쓴다.
사전적 의미로는
'여러 해 동안 쌓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진 숙련의 정도'

연륜의 가진 또 하나의 다른 의미는
'나무의 줄기나 가지의 가로 자른 면에 나타나는,
그 나무의 나이를 알 수 있는 바퀴 모양의 테'라고 한다.
짧게 줄이면 '나이테'인 것이다.

나무가 커가면서 나이테를 남기듯 장인은 연륜을 남긴다.

난 그날 커피 한 잔을 마신 것이 아니라
그분이 쌓아올린 연륜을 함께 마신 것이었다.

IMG_3775_2.jpg
2016.12.08 pm 01:30
교토 이노다커피 본점에서 100m 정도 떨어진 분점의 라운드형 테이블

p.s 오랜만에 적는 추신이군요. 제가 찾은 곳은 교토의 '이노다커피'입니다. 이 카페는 1940년에 문을 연 카페인데요. 본점은 손님이 바에 앉을 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100m 정도 떨어진 분점에 찾아갔어요. 분점에는 열댓 명 정도가 앉을 수 있는 큰 라운드형 바가 있거든요. 그 안쪽에서 바리스타들이 커피를 내리는 모습을 바로 지켜볼 수 있어요. 어떤 바리스타는 국자로 드립을 내리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기도 한답니다. 또 하나, 이노다커피는 본점과 가까이있는 분점 외에도 교토 내에 분점이 7곳 정도로 많답니다.

감사인사 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cheolwoo-kim 님이 스팀파워를 임대해주신 덕분에 원활하게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3시간씩 10년.. ㅎㅎㅎ 지금부터 스팀잇을 3시간씩 10년간 하면 저는 어떤 장인이 되려나요ㅋㅋ

그렇다면 아마 고래가 되시지 않을까요?! ㅋㅋㅋㅋㅋ 그것도 전세계적으로 큰!!

그 시간을 인정해 주는 사회도 진정 멋지죠.

어떤 직업이든 그 직업의 의미와 시간을 인정해주는 사회가 되기를.. ㅎㅎ

1만간을 참 어떤 자세로 전문가가 되기위해 채웠는지도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사진에 찍힌 바리스타분은 완전한 장인이신데요^^

1만 시간 동안 임하는 자세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임에는 분명합니다! ㅎㅎ 저도 너무 멋있으셔서 그만.. :)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꾸준한 노력을 위해 화이팅!

반갑습니다 글 잘읽었어요~
팔로우&보팅하고 갑니다~^^
시간나시면 맞팔 부탁 드릴께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주 뵈어요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그 시간이 너무 값지고 멋진것같습니다. 저도 매진 매진해봅니다 가즈아...!

1만 시간을 향해 꾸준하게 가즈아~!!!!

언젠가 들어봤던 '1만시간의 법칙' 왠지 와닿지 않았었어요~ @grapher님의 글을 읽고 아래 사진을 보니 마음에 확 와닿네요~! 올해 새로운 시작을 한 저에게 3년 또 그 이상의 시간이 더욱 소중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도티님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정말 꾸준하게 노력하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ㅎㅎ

1만시간의 법칙 +_+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두근두근거려요. 그 뒤에 나는 어떻게 변해있을까?

씨마님의 그림은 지금도 대단한데 1만 시간 후에는 어떻게 되실지 감도 안잡히는군요 ㄷㄷ!!

1만 시간의 법칙!! 꾸준히 노력하면 전문가가 될 수 있지만 반대로 전문가가 되기는 쉽지 않다는 그 법칙이네요.ㅎㅎ

꾸준하기가 정말 쉽지 않죠 ㅠㅠ...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듯...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098.94
ETH 2621.87
USDT 1.00
SBD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