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림의 미학, 발효 (1) 발효는 무엇인가?

in #ourselves7 years ago

안녕하세요! KimLab입니다~

이전까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알아두면 좋을 상식들을 시리즈로 포스팅하였습니다.

지금부터는 발효에 대해서 시리즈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발효는 한국의 식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김치나 고추장, 막걸리가 모두 발효식품이죠!

우리가 흔히 접하는 발효식품!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sundubu.jpg
사진 koreatimesus

발효란?

미생물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효소를 이용해 유기물을 분해시키는 과정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 정의에 의하면 발효부패는 같은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사실 발효와 부패는 둘 다 미생물의 작용으로 학문적으로는 그 구분이 모호합니다.

그래서 미생물 작용으로 나타난 현상이 어떠한 지로 구별하고있는데,

부패는 미생물에 의하여 분해된 유기물이 불쾌한 냄새를 갖거나 인체에 유독한 물질이라는 특징을 갖고,
발효는 분해된 유기물이 몸에 유익한 물질이라는 특징을 갖습니다.

cartoon1.jpg
사진 livingsoil

요즘에는 처음부터 유익한 미생물을 이용하여 몸에 유익한 물질만 얻기 때문에 발효가 독립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사실 부패와 한 끗 차이랍니다.

다음 포스팅 부터는 본격적으로 발효에 대해 설명드리며, 발효식품에 대하여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태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Sort:  

제가 좋아하는 발효식품은....
술... 입니다 ㅎㅎㅎㅎ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할 것입니다 ㅎㅎ

Good post. Looks so delicious

thank you!

발효와 부패 한끗..뭔지 알거 같애요.ㅎ

의미전달이 잘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그래서 발효된 음식을 잘 먹는답니다~^,~

레몬님 안녕하세요~
아마 발효음식이 어떻게 몸에 이로운지 아시게 되면 더욱 애정하게 되실겁니다 ㅎㅎ

발효는 더 재밌을 것 같아요
발효랑 부패가 정의로는 다름 없다는게 신기해요 ㅎㅎㅎㅎ

부패와 발효의 뉘앙스 차이는 큰데 학문적으로 같은 의미라는 것이 신기한 점이죠 ! ㅎㅎ

발효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만들어내는거라거 보면 되는건가요?ㅎㅎ

맞습니다 ㅎㅎ @chosungyun님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팅한 보람을 느끼네요 ~ !

한끗! 뭐든 한끗이 중요하더라구요 ㅋㅋㅋ 재미난 포스팅 감사합니다!

지루할 수 있는 얘기인데 항상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ㅎ

저는 한때 효소에 미쳐서...집안 가득 각종 열매나 약초의 효소를 담그었다가 설탕 덩어리라는 말에 전부 처분한 적이 있는데요, 발효가 아닌가요?

설탕을 넣는 이유는 미생물들이 설탕의 당을 이용하여 증식할 수 있게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발효가 맞습니다. 설탕을 이용하여 발효하는 경우, 설탕에 의하여 열량이 높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답니다. 그래서 요즘 나오는 설탕 중에 단맛은 유지하되 열량이 낮고 미생물이 이용하기 좋게 개량(?)된 설탕이 있답니다.
또한 설탕의 농도가 너무 높은 경우 오히려 미생물 증식이 억제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미생물도 없고 열량만 높게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정리하자면, 미생물 증식에 어느 정도의 설탕이 필요하기 때문에 첨가된 설탕에 의한 칼로리는 어쩔 수 없으나, 증식된 미생물에 의한 다양한 효능을 얻게된다는 이점이 있겠습니다!

ㅎㅎ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지금 생각하면 굉장히 아깝네요. 그대로 두어도 괜찮았는데 말이죠!!

요즘 발효 식품에 상당히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감사히 읽었습니다! :)

@mintvilla님 안녕하세요!
발효식품에 관심이 많으시군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오~ 새로운 주제가 시작되는 건가요? ^^ 발효와 부패~기대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열심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494.63
ETH 3508.10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