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의 100일간 매일 호흡 명상해 보기 -20017.12.24
그간 여기 저기 유투브, 카페, 서적등을 전전하며 불법이라는것을 알게 되면서 여러가지 수행법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러다가 100일간 매일 108배를 해 보았으며 염불도 해봤고 화두도 들어봤지만 지도 스승이 없이는 쉽지가 않았다.그래서 이번엔 호흡 명상을 무작정 따라 해보기로 했다. 수행법은 '각산스님과 홍익학당의 윤홍식님'의 방법을 참고했다. 호기심으로 100일간 무작정 따라 해보고 어떤 변화가 있는지 적어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2017년 12월 24일
저녁 9시에 두 다리를 다 바닥에 놓고 눈을 감고 숨을 편안하게 쉬며 코끝과 입술 앞쪽으로 정신을 집중했다. 처음 얼마간은 호흡에 집중이 잘 안되며 숨소리가 거칠었지만 어느 순간 갑자기 주위의 분위기가 바뀌면서 뭔가 밑으로 툭 떨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눈은 감고 있지만 까만 점 하나가 파리처럼 날아 다니는것이 보이는 순간 오른쪽 눈 바깥쪽으로 부터 강렬한 빛이 환하게 비춰지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는데 이 순간 약간 당황을 하면서 호흡을 다시 챙겼다.
그 환한 빛은 얼마 후 사라졌다.
그리고는 다시 호흡에 집중하는데 집중이 잘 안되며 눈을 떴다. 그리고 시계를 보니 저녁 10시 20분이었다. 시간이 빨리 지나갔다.
-개털-
@gaeteul님 안녕하십니까. 스팀잇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명상이야기 잘 읽고 갑니다. 앞으로 왕성한 활동을 기대합니다. 팔로+풀봇하고 갑니다. 태그에 #kr 과 #kr-newbie를 추가하시면 더 좋습니다^^
수수님 반갑습니다. 아직 초보라 인사 글도 못 올렸습니다. 앞으로 많은 교류 부탁 드립니다. #kr, #kr-newbie
@gaeteul님 반갑습니다. 윤홍식씨의 화엄경 강의 들어보셨는지요? 어려운듯 쉬운듯 하고 일단은 저는 무작정 듣기만 하였습니다. 출장이 잦다보니 이동중에 주로 듣고 다녔습니다. 대단하십니다. 힘든 108배와 명상호흡을 수행하시고......팔로우 하였습니다.
himapan 님 글 감사합니다. 윤홍식씨의 화엄경 강의는 아직 못 들어 봤습니다. 조만간 들어보겠습니다. 자주 찾아 뵙겠습니다.
@gaeteul 님 감사합니다..
환영합니다. 매거진 불식입니다. @gaeteul님과는 많은 공통주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스팀잇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팔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뵙겠습니다
이렇게 시작하신 거군요...
(16일차 진행 글을 보고 1일차를 찾아 내려와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명상 중간에 저런 빛이라던가.. 움직임을.. 기억하는 것 자체도 명상에 방해가 되는 요소가 아닐까 궁금합니다. 어떤건가요?
이제야 댓글을 봤습니다.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처음에는 빛이나 움직임에 당황스러웠는데 그냥 편안하게 받아들이게 되고 크게 신경 쓰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런거 저런거는 그냥 생겼다 없어지는 대로 놔두게 되었습니다. 그후론 또 한참 없더니 그 후에는 또 강렬해 지던데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박.... 20017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받을 것이라 생각했던 덧글을 벌써 받았습니다.
ㅎㅎ 전에 글들을 하나씩 보고 계시나봐요. 이 곳에 적어두니 나중에 두고두고 봐도되는 명상일지가 되셨군요. 부럽습니다.
감사하고 죄송하네요.^^ 답변을 똭!또악! 해드렸어야 하는데... 여기애 포스팅을 하니 좋은 점도 있네요.^^ 그럼 좋은 밤 되세요.
짧은 글이지만 관심있게 읽었습니다. 열심히 정진하시고 수련기 자주 올려주세요. ^^
전 요즘 홍익학당 화엄경 듣고 있습니다.
아! 네. 반갑습니다. 저도 홍익학당 강의는 유투브로 종종 보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