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  

1번은 저도 차이가 없을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만약 30표일때 본인이 본인도 된다면 1표로 줄이면 조금 영향은 있을 것 같네요.

2,3은 당연히 있거나 만들기 쉬울거라 생각했구요.

4번은 투표권 행사에 메리트를 준다로 첨에 생각해 댓글을 달았는데.. 증인보상을 반으로 나눠 준다면 한번 형성된 증인 목록이 오히려 안바뀌게 만들어질수 있겠다 생각되네요.

(그런데 @clayop님 제 댓글에 댓글 주신 것 맞나요??)

@clayop 증인님... 이글에 대한 변론 보다는 증인으로써,, 이러한 의견이 나왔을때.. 과연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서 어떻게 나아가는것이 옳은지에 대한 진지한 의견 개제가 먼저 아닐까요.? " 단순히 매표행위라고 할것이 아니라,,, 그럼 좀더 좋은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것이 증인으로써의 바른 태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저는 일단 제가 알고있는 정보만 알려드린 것입니다. 4번은 논란이 있고 저도 생각이 완전히 정리되지 않았기에 말씀을 드리기 힘든 것이고요 (저도 찬반을 왔다갔다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게 모르게 관련된 문제를 많이 제기했습니다. 이런 글을 쓰시는 분들이 전혀 언급을 안하셔서 그렇죠
https://steemit.com/dpos/@clayop/dpos-and-dunbar-number-can-people-manage-30-witness-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8139.39
ETH 2454.15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