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를 빠르게 마스터하는 방법(feat.무료어학사이트 Duolingo) 다언어구사자 도전기 - 1 | How to speak French in 3 months Polyglot Challenge - 1steemCreated with Sketch.

in #languagelearning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언어덕후 베짱이 @kaliam 입니다.
언어를 '마스터'한다는 건 참 웃긴 말이지만 한번 제목으로 써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언어란 도닦는 거와 같아서 해당 언어를 쓰는 국가에서 오랫동안 체류하지 않는 이상 비즈니스 레벨 이상 구사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일상 레벨 - 외국어로 일상 생활 수준 가능
  • 학술 레벨 - 고등학교 수준의 지식을 외국어로 표현 가능
  • 비즈니스 레벨 - 대학교 이상의 전문적인 지식을 외국어로 표현 가능

위 세가지 분류법은 제가 평소 생각한 거라 신뢰성은 없습니다. 다만 유럽언어기준을 참고해 고안한 것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제가 언어를 공부하면서 주안점을 뒀던 것은 일상 레벨에서 마스터였습니다. 제가 배운 언어들을 쓰는 국가에 갔을 때 나름 괜찮은 발음으로 음식을 주문한다거나 외국인과 이야기할 때 무난하게 소통하는 수준이면 좋겠다! 그 정도였습니다. 그 이상을 바란다면 10개 이상 언어를 마스터하겠다는 목표를 시작과 동시에 전부 포기했을 것 같네요. 적당한 목표와 함께 시작한 제 여행에서 가장 큰 도움이 됐던 어학사이트를 저의 다언어구사자 도전기 첫번째로 다루고 싶습니다.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Duolingo | 듀오링고 입니다.

duolingo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네덜란드어, 아일랜드어, 터키어, 덴마크어,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폴란드어, 히브루어, 에스페란토어, 베트남어, 우크라이나어, 그리스어, 루마니아어를 영어로 배울 수 있고

현재 체코어, 한국어, 일본어, 힌두어, 클링온어, 인도네시아어가 개발중에 있습니다.

(네.. 그 클링온어 맞습니다!)

이게 뭔데 저의 도전에 도움이 됐을까요? 그냥 평범하게 외국어 배울 거라면 인터넷에 널린게 자료입니다. 하지만 듀오링고가 언어학습에 접근하는 방식은 일반의 그것과 다릅니다.

Imgur

불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지만 이런 문장부터 던져줍니다. 듀오링고에서 제공하는 힌트를 보면서 이것이 영어로 무엇이구나 하고 알게 되는거죠. 문제를 푸는 퀴즈방식으로 학습이 구성되어 있어서 흥미를 유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왼쪽에 사운드를 클릭하면 불어 발음이 나옵니다.

학습 맵

듀오링고는 쌩기초부터 일상회화가 가능한 수준(유럽언어기준 B1)까지 학습 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것은 사과이다부터 저 사람은 내 보스인데 이 회사 오너야 정도 까지 표현할 수 있도록 단계별 구성이 돼있습니다.

Imgur

불어 학습맵인데요, 최근에 전혀 공부하지 않아서 왼쪽 게이지가 많이 낮네요. 복습하면 할 수록 저 게이지는 가득 차면서 저의 유창함을 수치로 표현해 줍니다. 레벨 15지만 2년 째 공부를 안해서 유창도 14% 입니다...지금은 불어 몬합니다...

Streak을 통한 동기부여

제가 듀오링고에서 가장 강추하는 건 Streak(연속)입니다. 자신이 정한 목표만큼 매일매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장치인데, 이게 아니었다면 제가 과연 듀오링고로 공부를 계속했을까란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Imgur

얼마만큼 내가 매일 목표를 달성했는지 N day Streak 으로 표시해줍니다. 며칠 째 공부하는지 알 수 있는거죠. 하루라도 빼먹으면 얄짤없이 0 day streak으로 돌아갑니다. 이게 뭐라고 이 숫자를 유지할라고 학교갔다 집에 와서 듀오링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300일 넘기고 진짜 뿌듯했었는데 요즘 많이 반성해야겠습니다

무료의 원동력, 크라우드 펀딩

이렇게 잘 구성되어 있고 언어학습을 위한 Discussion, Q&A, 단어퀴즈 등등 모든 걸 제공하면서 듀오링고는 사용자에게 돈을 받지 않습니다. 영화배우 애쉬튼 커처를 포함한 많은 벤처투자자들에게 투자 받았고, 여기 CEO가 엄청 부자입니다. 로그인할 때 쓰이는 리캡차 만드신 아저씨가 그걸 구글에게 팔고서 들고 나온게 듀오링고거든요. CEO는 크라우드 펀딩 방식을 고집해서 언어 학습 맵 설계를 사람들에게 맡깁니다. 자기는 언어학습 플랫폼을 제공할테니 관심있는 사람은 언어학습 컨텐츠 제작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거죠. 그렇게 5년이란 시간에 매우 낮은 비용으로 18개 언어를 빠르게 런칭시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여하면서 개발 속도도 빨라지고 다양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방식이죠. 기발한 크라우드 펀딩입니다.

개인적으로 언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

동기부여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가 왜 이 언어를 해야하나 나는 뭘 하고 싶나라는 강한 동기부여가 있어야 영어 제외 외국어를 3개월 이상 공부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동기가 어영부영하다면 1개월 채우기도 힘듭니다. 왜 이 언어인지 꼭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루도 빠지지 않고 언어공부를 하되, 문법 공부에 너무 얽매이지 않으셔야 합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언어에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2외국어 공부를 시작하면 영어공부하듯이 기초 프랑스어 책을 삽니다. 1장 만나서 반갑습니다~ 이런 표현만 외우다가 재미없어서 지치죠. 참고 참다가 불어 시제 들어가면 gg 치고 나오게 됩니다. 저는 그런 공부보다 외국어로 제가 하고 싶은 말에 집중했습니다. 그 표현을 작문해본 뒤 표현을 외웠죠. 틀리든 말든 상관없었습니다. 시험이 아니니까요. 그렇게 외운 표현이 맞겠거니 하고 있다가 나중에 올바른 표현이 어떤 것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그럼 아 그게 아니라 이거구나 하면서 점점 정답에 가까워지는거죠. 예를 들어서 화장실에 사람있어! 라는 말 한국어로도 할 법합니다. 그럼 그게 불어로는 어떻게 표현할까? 하고 작문 해봤습니다. 틀린 표현일지라도 계속해서 공부하다보면 올바른 표현을 찾습니다. 언어를 표현하는데에 초점을 두고 공부해보니, 문제 맞고 틀리고에 연연해하지 않아서 언어공부 자체가 재밌어졌습니다.

이상으로 1편을 마치겠습니다. 다언어구사자 도전기를 읽고싶으시다면 저 베짱이 @kaliam을 팔로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 도전기를 연재하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써볼 생각입니다.

  • 특정 언어의 특징과 학습 시 한국인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
  • 많은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론
  •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 및 도구, 서적
  • 현재 저의 언어학습 진척 상황
Sort:  

우와 좋은정보감사합니다 ㅎㅎ
mykoen.com 사이트에 돈주고 영작했었는데 ㅠㅠ

감사합니다ㅋㅋ 듀오링고로 언어공부 어떠신지요ㅋㅋㅋ
아 그리고 영작이 필요하시다면 lang-8.com 에서 무료첨삭 받아볼 수 있습니다!

Thank you for this site ! ;p

Thanks :) I hope it is helpful.

듀오링고~ 일단 느낌이 접근하기에 부담없어 보입니다.
영어 단어 못외어서 맞으면서 공부했던 걸 생각하면.
이렇게 재밌게 공부하면 얼마나 좋을지 생각해봅니다.

프랑스어를 전공했던 친구도 오랜만에 떠오르는군요.
좋은글 감사히 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와. 정말 부럽습니다. 저는 한국어 하나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데.. 여러 언어라니..ㅠㅠ 앞으로 자주 찾아뵐께요! 팔로우 및 업봇하고 갑니다!^^

한국어 포함 제대로 하는 건 없지만 손 대본 게 많은 뿐입니다 :) 감사합니다!

오오오 이거 엄청 좋네요!!!
프랑스어 배우려고 독학하고 있었어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듀오링고로 좋은 성취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앱이네요 한번 이용해 봐야겠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6
JST 0.030
BTC 57530.32
ETH 2439.32
USDT 1.00
SBD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