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선풍기 수리
그동안 잘 사용하던 선풍기가 힘이 없어졌습니다. 1단에서는 동작을 안하고 3단에서도 아주 힘겹게 돌기 시작합니다. 가끔은 낑낑하는 소리만 내고 가만히 있기도 합니다.
어딘가 고장이 났는데..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단종 제품이라 수리가 불가하다고 하는군요.
그래서 찾아보았습니다. 어디가 문제일지 어떻게 수리를 하는지..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니.. 유사한 문제를 해결한 글들이 많더군요. 종합해보니 기동콘덴서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일단 선풍기를 해체해서 용량을 확인해보았습니다.
1.2uF 용량입니다. 2017년 오래되었군요.
해당 모델 검색을 해보니 여러 종류가 나옵니다. 기왕이면 납땜없이 연결할 수 있도록 전선이 연결된 친구로 주문을 하였습니다.
며칠 뒤 드디어 도착!!
교체 작업에 들어갑니다.
기존 전선 피복 벗겨서 새 기동 콘덴서와 연결하고 쇼트 방지용 캡까지 씌우니 그럴듯해 보이는군요.
과연 잘 동작할 것인지 온 가족의 우려스러운 시선을 받으며 전원을 연결!!
다행이 잘 동작합니다. .. 오랜만에 역시 공대아빠라는 소리도 듣고.. 뭔가 뿌듯한 순간이었습니다.
선풍기가 동작하지 않는다면 십중팔구는 기동콘덴서 문제이므로,,, 교체 시도를 해 보세요. 생각보다 쉽습니다.
이거 꿀팁이네요..용량에 관계없이 콘덴서 호환인가요..같은 용량달아야하나.시도해보구 싶은 선풍기 한대있는디^
uF를 맞추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기동전력이 낮으면 동작이 어려울 것 같고, 높으면 고장 위험이 높아질 것 같아요.
선풍기 열어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제일 확실합니다. 가정용이라면 아마 비슷하긴 할겁니다.
ㅎㅎㅎ 👍👍👍
대단한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