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부 와인

in #kr3 years ago

image.png

안녕하세요. 오사카에서 조르바입니다 :)

KakaoTalk_Photo_2021-09-13-21-54-46.jpeg

오늘도 긴 하루였습니다. 주말에 코스트코에 가서 산 와인을 뜯어 한 모금 마셔봅니다.
와인도 잘 모르지만, 호주에 있을 때 시장에서 우연히 접한 'noble wine'의 한 종류를 마시고는 입에 맞아서 그것만 찾게 되는데
판매를 잘 안하는 것 같아요. 한국어로는 귀부와인이라고 하는 것 같은데

나무위키에 설명을 잠깐 빌려오면,

'귀부(貴腐)는 글자 그대로 '고귀한 썩음'으로, 영어의 noble rot를 한자어로 쓴 것이다. 보트리티스 시네레아(Botrytis Cinerea: 귀부균이라고도 함)라고 하는 회색 곰팡이가 귀부 와인 양조의 핵심 역할을 한다.

이 곰팡이가 포도에 피게 되면 포도알 껍질의 왁스질을 파괴하고 미세한 구멍을 낸다. 더운 낮동안 이 구멍으로 수분이 증발하여 포도알 내부의 과즙이 농축된다. 귀부균은 당분과 유기산을 일부 소모하지만, 그 이상으로 수분이 증발하므로 결과적으로 과즙의 성분은 평소의 몇 배로 농축되는 것이다.

이렇게 반건포도가 된 포도알을 수확하여 압착, 농축 과즙을 뽑아내 와인으로 양조하면 꿀처럼 달콤한 단 맛의 와인이 만들어진다. 또한 귀부균에 의해 과즙 구성 물질 조성에 변화가 생겨 일반 와인에서는 느낄 수 없는 복합적인 풍미를 가지고 있다. 귀부 와인의 향은 망고, 파인애플, 리치 등의 열대 과일향, 꿀, 버터스카치향으로 흔히 묘사된다.'

참 신기한 와인이죠. 달달하면서 과일, 꿀 향이 나는데 맛있어서 술술 넘어갑니다.
월요일도 참 길었네요. 한 주만 더 버티면 추석을 맞으시겠네요.
이번 한 주도 화이팅!

Sort:  

거의 아이스와인 비슷한데요?

넹ㅋㅋ 사실 아이스 와인 살까 하다가 좀 더 먹어본? 와인이라 저걸 골랐는데 달달한 걸 좋아하면 비슷할 것 같네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869.05
ETH 2545.35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