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꼬부기입니다^~^
오늘의 패션이야기는 '리셀'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리셀(resell)이란 영어뜻 그대로 다시판매한다는 의미를 가진 단어인데요.
정가에 구매한 한정품을 웃돈을 올려서 더 비싼가격에 판매하는건데요.
이러한 리셀에는 장단점이 있는데요.
장점이라하면 구돈은 있지만 시간이 없어서 한정판을 구매하지못하는
구매자들에게는 조금더 비싸더라도 손에 넣을 수 있는 기회가 되는것이고
판매자입장에서는 금전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으니 이렇게만 보면
서로 WIN-Win하는 좋은 행위로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스컴에서도 보도할만큼 리셀이란 행위는 단점이 더 많아보이는데요.
지나치게 높은 리셀가격과 단순히 금전목적으로 리셀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최근에는 '리셀충' '되팔렘' 이라는 단어까지 등장했습니다.
사진의 기자분이 들고있는 신발은 아디다스의 '이지부스트'라는 제품인데요
아티스트 칸예웨스트가 아디다스와의 협업으로 만든 제품인데
공급은 적고 수요는 터지다보니 저러한 가격으로 거래되고있는것이 실상입니다.
뭐 저런고무신이 백만원을 호가하냐고 하는 분들도 많으실텐데
그만큼 수요가 많으니 어쩔수없는 현상인것 같습니다.
'리셀'은 유난히 스트릿브랜드 한정판에서 많이 보이는데요.
2017년도 최고의 협업 최악의 협업 두개의 상반되는 타이틀을 모두 차지한
럭셔리하우스 '루이비통'과 스트릿브랜드'슈프림'의 콜라보제품에서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엄청난 리셀가격을 보여줬습니다.
67만원짜리 로고 티셔츠가 170만원에,120만원짜리 후드티가 600만원의 가격에
올라오는등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으로 이곳저곳에 등장했습니다.
심지어 1차판매직후에는 후드티를 2500만원에 판매한다는 판매자까지 등장해서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
하지만 여전히 깨지지않고 있는 기록을 가진 신발이 있습니다.
바로 나이키의 '에어이지 레드옥토버'라는 제품인데요.
이 녀석은 칸예웨스트가 아디다스와의 협업전에 나이키에서 만든
마지막 작품이며 더이상은 새로운 에어이지를 볼 수 없기때문에
이만큼 가격이 뛰게됬는데요.
약 700만원 이란 가격에 올라온 이제품은 방금전봤던 루이비통의 제품군의
리셀가격에 비하면 어?별로안비싼데? 라고생각하실수도있지만
루이비통의 제품들은 정가부터 고가의 제품들이지만
'에어이지레드옥토버'의 발매가는 25만원이였습니다.
25배가 넘는 가격에 판매되고있다는 사실이 정말 믿기지가 않는데요.
보통의 신발보다 25배 빨리 걷지도 빨리 뛰지도 못하지만
그만큼 마니아들의 수요가 엄청나다는 뜻이겠지요.
앞으로도 한정판이 발매되면 똑같은 현상이 반복되겠지만
리셀이란 행위를 나쁘다 좋다라고 딱 꼬집어서 말하기는 힘든것 같습니다.
수요가 공급보다 많기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이겠지만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그러한 문화로 자리잡았으면 좋겠습니다.
호우! 리셀의 세계는 복잡하군요! 결국 가치를 매기는건 수요자의 몫이로군요.
그렇네요 :) 리셀러형님들이 조금만 싸게팔아주신다면 저도 행복할텐데.....ㅜㅜㅋㅋㅋㅋㅋ
와... 25배 리셀은 첨 알았네요. 슈프림만 리셀 폭이 큰줄알았는데...
레드옥토버는 진짜... 가격떨어질일은 없을듯합니다
와! 대단하네요. 그래도 관심이 있어야 가능한거겠죠?
처음에는 다들 흥미가있고 좋아해서 취미로 시작하는 리셀이지만 점점 돈이되고 그러면 직업처럼 하더라구요..ㅋㅋ
어렵지만..^^; 유익한 내용 감사 드립니다.~
글을 너무어렵게썻나요ㅜㅠㅋㅋㅋ 다음에는 좀더 쉽고즐거운 내용으로 오겠습니다:)
이지부스트는 수량 좀 넉넉하게 풀어도 다 팔릴텐데 ㅠㅜ 일부러 적게 찍어내는거겠죠?
그렇지않을까요...?ㅋㅋㅋㅋ일부러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ㅎㅎ
슈프림과 루이비통 콜라보의 최고,최악의 협업 제품은 무엇 인가요? 그냥 콜라포 자체가 두 타이틀을 동시에 획득한 것인지 아니면 각각 해당하는 제품이 있는 것인지 궁금하네요 :)
콜라보 자체에 두개의 타이틀이 붙었네요 :)
최고의 브랜드끼리의 협업에 정말이쁜상품들이 드랍되었지만, 리셀논란등 많은사건도 있었기에 최악의 협업이란 말도있었네요
재미있는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자주찾아와주세요^_^
이것도 하려면 코인 고르듯 신중하게 따져보고 해봐야겠네요~ㅎㅎㅎ
그래도 어느정도 시세가 정해져있어서 확실한 수익은 예측가능할것 같네여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