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버? 코인 버티지말고, 이해해보자!!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제파입니다.

오늘은 다름이 아니라, 요즘 코인 시장에서 하락장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걸로 압니다...
그래서 일명 존버 = x나게 버티자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무작정 버티라는 말을 많이 들으실겁니다..
이 말은 주식에서 파생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투자계에서는 매우 유명한 말이죠!

그런데 그냥 버티라니... 참으로 어렵지 않나요?..
세상에서 버티는게 제일 힘든데... 무작정 버티라니... 어디 다른데 말할 곳도 없고 답답하고 그러시진 않으신가요?
사실 저는 투자를 코인 세계에서 처음해보았기에 주식 관련은 전혀 알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무작정 버티세요, 기다리세요.. 이 말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이번에 하락장이 있기 전에 코인 시장에서 엄청난 상승이 있었습니다.
많은 신규분들이 오셨구, 이익을 취하신분들도 계시지만 아직 못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래서 이렇게 상승만 보고, 오셨다가 예전에 저처럼 힘들어 하실거 같아서 이렇게 한 자 적어봅니다.

저는 그냥 버티는게 아니라 생각을 달리해서 이해해볼려고 했습니다.
제가 이해한 방식을 공유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해서 이렇게 적어봅니다.

1. 코인이 적금이라면?!

투자에는 여러 방식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하시는게 적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낮은 금리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익이 창출되는 대표적인 상품이죠.
여기서 포인트!는 바로 시간입니다.
최소 1년이 지나야 되는 적금 상품에서 1년이 되기전에 찾으면 거의 이익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코인도 투자니깐, 적어도 1년은 지켜보자라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ㅎㅎ

2. 아직 코인 시장은 기지개도 펴지 않았다?!

이것이 무슨 말이냐면, 전세계 사람들 중에 이제 대략 2%정도만이 비트코인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다는 소식을 들은 적이있습니다.
인터넷이 이렇게까지 상용화가 되는 동안, 저희는 수많은 시행착오 및 논란도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해킹부터 개인정보등 문제 제기가 많았지만, 지금은 인터넷 없이 살 수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코인 또한 이렇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ㅎㅎ

3. 혁신은 한 순간이다?!

요즘 대부분 어딜가도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그야말로 스마트폰 전성시대이죠!
하지만, 이 스마트폰이 출시 된 시점으로부터 보면 길다면 길지만, 짧다면 짧은 시간이죠.
특히, 아이폰4가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세상으로 인도했다고 대부분 느끼지 않나요? 아이폰4가 너무 임팩트가 강력해서 저에게는...ㅎㅎ;
그렇지만 그 전에 아이폰3가 있었습니다. 세상에 널리 퍼지기고 혁신이라고 불리기전에 이미 아이폰3는 스마트폰 시대를 알리는 징조가 아니였나 생각해봤습니다.

4. 경제 주기에 따른 새로운 변화?!

우리말에는 10년이면 강산이 바뀐다는 말이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경제주기에도 9~10년 마다 경제 흐름이 바뀐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일명, 쥬글러 파동 (중기 파동) : 9 ~ 10년 주기로서 대표적인 경제주기 중 하나로 알고있습니다ㅎ
올 해는 2017년입니다. 무언가 태풍의 눈으로 가는 느낌이 드는건 저뿐인가요?ㅎㅎ;
그렇다면, 2019~2020년은 코인과 맞물려 새로운 경제 흐름이 도래하지 않을까생각해봅니다.

5. 시간이라는 친구는 배신하지 않는다?!

학창 시절에 공부는 엉덩이로 하는거지, 머리로 하는게 아니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아마 꾸준하게 시간을 투자해서 공부하라는 의미겠지요?ㅎㅎ
그 때 만약 제가 공부에 몰두했다면... 아마 아직까지 코인을 몰랐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청개구리인가;;;)

다시 돌아가서보면, 코인에는 돈과 시간 2마리 토끼가 다 중요한거는 누구나 아시겠죠..ㅎ
사람들마다 투자금이 같을 수는 절대 없습니다.
그렇다면 시간은 똑같을까요?...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본 업이 있는 사람과 전문 트레이더는 시간 투자가 다르죠.

결국, 돈도 시간도 같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하란 말인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길게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같은 몇 개월일지라도 전문 트레이더는 하루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저희는 상대적으로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저런분들의 수익에 따라가지 마시고, 조금씩 시간을 할애하면서 길게 저희는 봐야하지 않나싶습니다.

이 글은 순전히 제가 스스로 코인을 공부하면서, 왜 나는 이 시장에 투자하는지 이해를 해보고 싶어서 생각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위에 적힌 내용이 맞다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저 스스로 납득한 내용이기에 다른 분이 보셨을 때는 안 맞을수도 있기에..ㅎㅎ;;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것은 여러분 스스로 이 시장에서 투자 이유를 찾으시고, 그냥 버티는게 아니라 왜 기다려야하는지 납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지금 글 쓴 시점으로 대략 400%정도 자산이 낮아져있습니다...ㅎㅎ
하지만, 저는 팔지 않았기에 가치 자산이 낮아진거지 막 손해를 보았다는 생각은 들지 않네요!^^
물론 저도 아쉬워하고 있기는 합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조금 더 노력해서 잘 대응할 수 있게 공부하고 노력할려구요ㅎ

여러분들도 존버정신이 아니라, 즐버정신이 생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즐버란? 즐기면서 버티자?? 아니죠! 버티는건 힘드니깐!ㅎㅎ
즐기면서 버러보자!(벌어보자이지만..) 어떨까요?^^ (어느날 문득 떠올라서 저의 코인 좌우명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ㅎㅎ)

2016-1_800x450.png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감사합니다!





Sort:  

저도 자신이 어마어마하게 줄어들었네요..ㅠㅠ
저도 1차 목표가 일단은 2020년까지 코인을 늘리는거에요..
그때 어떻게 되어있을지 궁금합니다^^

Jjaja Ojala lo entendiera Igual. Soy nueva aquí les dejo mi presentación :) Es coreano por cierto

https://steemit.com/introduceyourself/@vrpinto/i-am-veronica-introduceyourself-espanol

딱 맞는 말씀입니다! 존버는 너무나 피곤해 보여요!
"즐버"가 정답입니다!
님의-400%가 +400%이상으로 되는 날 기원합니다.

응원 감사드립니다!
같이 즐버의 세계로 오셨군요 ㅎㅎ

가치 투자 합니다!

투자는 역시 장투죠! ㅎㅎ

시세....
그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맞습니다.
흘려보내듯이 생각하면 되죠 ㅎㅎ

힐링글 잘보고 갑니다 ㅎㅎㅎ 즐버하세요!!!

힐링 글이라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즐버하세요!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즐버!!

좋게봐주셔서 감사하네요! 즐버!!ㅎㅎ

딱 맞는 말씀입니다! 존버는 너무나 피곤해 보여요!
"즐버"가 정답입니다!
님의-400%가 +400%이상으로 되는 날 기원합니다.

맞습니다. 존버는 힘드니 즐기면서 즐버로 ㅎㅎ
금새 400프로 달성하겠네요 ㅎ
기원 감사합니다!

넘 공감이 되는 글이에요~~
저도 즐버 정신으로 잘 이겨내야 겠어요^^
위안이 되고 힘을 주셔서 감사해요~~

공감된다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조금 힘들겠지만,
즐겁게 이겨내요 ㅎㅎ

맘을 비우려 노력 중이에요;;;ㅋ
비가 내려서인지 아직 까지는 선선하니
기분이 좋네요~~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409.80
ETH 3358.74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