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PC 사업자가 소개 해드리는 가성비 좋은 PC구매 방법

in #kr8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저만의 컴퓨터 구매 방법에 대해서 조금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대학생때 잠시 휴학을 하고 컴퓨터 도매 사업에 잠시 뛰어든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도 용산에 가면 저를 알아보는 사장님들이 많습니다 ㅎㅎ
제가 지금 추천드리는 방법은 가성비가 가장 좋은 상황에 대해서 적는 겁니다.
신품을 구매 해야 된다거나. 혹은 전문적으로 프로그래밍 상당히 고사양 게임을 해야된다고 한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통해서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부모님과 함께 중학교 때부터 컴퓨터 조립을 시작했습니다.
집에 컴퓨터를 자주 바꾸고 업그레이드 할 때 마다 용산에 아버지와 함께 시장을 둘러보고 어깨 너머로 배운 기억이 나네요.

대학교에 합격한 이후 저는 서든어택이라는 게임을 하면서 집에서 13대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게임을 했습니다. 부모님은 미친놈이라 했지만.. 몇 달간 재미있게 놀았고 물론 컴퓨터는 다시 처분하고 가벼운 수익도 얻었죠.
이때의 경험은 제 인생을 많이 바꿔주기도 했습니다. 이건 다음에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대학 휴학 후에 돈이 필요했던 저는 컴퓨터를 생각보다 잘 아는 경험을 통해 바로 사업을 시작했고 사업을 하다 보니 컴퓨터 구매에 몇 가지 노하우가 생겼습니다.
이번에 그 노하우에 대해서 조금 적어보려고 합니다.

제가 컴퓨터를 구매하는 방법은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를 적어보면 이렇습니다.

  1. 중고나라에서 직거래를 통해 구매한다.
  2. 용산 선인상가에 방문해서 중고구매를 한다.
  3. 다나와 견적을 보고 신품 컴퓨터를 구매한다.
  4. 대형마트 또는 근처 전자매장에서 구매한다.

4가지 정도만 적어봤는데요,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1번과 2번 3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용하지 않습니다.

1번의 중고나라 직거래 : 불안하면서도 가장 저렴하게 컴퓨터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몸이 좀 피곤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컴퓨터 시세의 경우 1일정도만 시장을 둘러봐도 대충적인 시세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고나라 매물을 기다리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알림 설정을 할 수 있으니 원하시는 사양의 기본 정보를 적고 기다리면 됩니다.
이때 팁을 알려드리면 cpu 와 그래픽카드 중점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고나라의 경우 업자들이 판치는 곳이기도 합니다.
저도 업자 시절 때 중고나라에서 판매한 기억이 상당히 많이 나네요.
조심해야 될 매물이 바로 업자 물건입니다.

귀찮아서 대충 구매한다면 낭패보기 쉽죠..
꼭 가격이 저렴하면 무언가 하나 빠져있습니다.
CPU와 렘 메인보드 성능이 좋은데 그래픽 카드가 없다던지..
ODD가 빠진다던지.. 업자들은 절 때 손해 보려 하지 않습니다.

중고나라에서 구매할때는 개인매물 그리고 가능하면 신품 조립제품이 가장 좋습니다.
케이스가 어떤지는 신경쓰지 마세요. 내용물이 중요합니다.
A/S기간이 남아있다면 더욱 좋죠 ^^

  1. 용산 선인상가를 방문해서 구매한다.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흔히 용팔이라고 하죠.. 옜날부터 많이 들었지만 모든 용산 업자들이 용팔이는 아니에요 ㅎㅎ
    우선 용산역에 도착하면 전자랜드를 거쳐서 길을 건너 선인상가로 가게 됩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선인상가까지 대부분 안가죠..
전자랜드에서 호객행위와 선인상가로 가는 마지막 신호등에서 아주머니들의 호객행위가 이어집니다. 경험상 일반분들의 경우 선인상가를 잘 안가더군요..

선인상가에 도착해도 일부 상점들도 좋은 가격에 팔진 않습니다.
그래서 이때부터는 여러 상점을 돌아다니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아는 사장님들이 있어서 가기전 전화 하고 가면 매물 나온걸 바로 보고 구매하곤 하지만
일반분들을 그게 안되기 때문에 여러 상점을 둘러보시고 구매 하셔야 합니다.

제가 한국에 있을때만 해도 인기 있던 호객행위 단어는 다나와 최저가 보다 싸다..
뭐 이런 얘기를 많이 해왔는데요.. 다나와 보다 저렴하면 그것도 나름 이득이겠지만
저희는 가성비를 더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조금만 둘러보시면 좋은 물건 찾을 수 있을겁니다.

상담할 때 좋은 방법은 자신이 원하는 사양과 사용 목적 사무용이면 사무용 게임용이면 게임을 명확히 알려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현금구매를 살짝 어필을 해주세요.
현금으로 구매할 태니 조금만 가격을 낮춰달라 하면 대부분 해줄겁니다. 카드결제일경우 기억이 잘 안나지만 약간의 가격 상승이 있습니다.

현금구매를 통해 약간의 가격다운은 나쁘지 않습니다만 가격을 다운했다면 기타 부속품까지 달라는 서비스는 바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경험상 일정 이상을 바라면 서비스가 조금 나빠집니다.. )

컴퓨터를 구매하실 때는 케이스를 약간 큰 사이즈로 주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고장 원인중 거의 대부분이 열과 먼지 입니다.

저는 컴퓨터 사용할 때 본체 케이스를 열어두고 사용을 하곤 하는데요..
여름에는 장기간 켜둘경우 아에 선풍기를 옆에 두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주기적으로 에어건 또는 에어스프레이를 통해서 청소를 해줘야 하죠..

만약 컴퓨터 부팅이 되지 않거나 느려지거나 다운현상이 자주 보인다면..
컴퓨터를 에어건 또는 에어스프레이를 통해서 청소를 해주시고 선이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을 해주고요..
특히 RAM 카드를 빼서 노란 부분을 지우개로 문질러준 후에 다시 끼워주시면 대부분 증상 해결됩니다..

3번째 방법 다나와 사이트를 통해서 신품구매를 하는 방법입니다.
다나와 사이트는 컴퓨터 구매하시는 분들이 가격비교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 입니다.
물론 여기서 구매해도 절대 나쁜 금액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 합니다.
정말 신품 구매해야되고 최고 사양을 원한다면 다나와에서 구매 하시면 괜찮습니다.

4.마지막으로 집근처 대형마트 또는 전자매장에서 구매한다..
가장 추천 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렇게 구매 하셔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고.. 고장시 대처를 잘 못하며 장기간 좋은 서비스와 좋은 A/S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메이커 제품들 구매하세요.
다만 조금만 시간 투자와 공부를 한다면 저렴하고 좋은 성능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LG 이런 메이커 컴퓨터를 구매하시면 보기에 좋고 A/S도 좋지만.
가격은 상당히 비싸고 사양은 상당히 낮습니다.. 특히 한때 슬림 컴퓨터 강조하는데 그런 컴퓨터로 사무용 쓰기에도 사실 힘들고요..
저는 컴퓨터 노트북에 있어서는 삼성 LG는 절 때 구매 안하고 있습니다.
단지 서비스가 좋다 뿐이지 다른 건 매우 좋지 않습니다.

제가 하는 방식으로 구매했다면 아마 신품 중고 섞인 제품을 구매 하셨을겁니다.
선인상가 또는 중고나라에서 구매 하셨다면요.

그러면 생각보다 잘 아시는 분들은 중고를 신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컴퓨터 A/S기간은 2~5년까지이기 때문에 보통 문제가 있거나 이상함을 조금이라도 느낀다면
A/S센터 보내세요. 대부분 용산에 집결되어 있습니다.
어느정도 문제가 있다면 신품으로 바꿔줄 것이고 일부 A/S센터의 경우 특히 씨게이트.. 점검안하고 바로 신품 교체 해줍니다. 이건 지금 복불복이니.. 참고 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아직까지 이렇게 해주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문제가 좀 있다면 교체 받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PC를 조립할 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브랜드를 적어봤습니다.

CUP – 인텔 ( AMD 써봤지만 그래도 인텔을 선호합니다 AMD는 안정감이 있긴 하더군요 )
그래픽카드 – Nvidia ( 라데온도 좋지만 되팔 때 Nvidia가 가격을 잘 쳐줍니다.. )
RAM – 삼성
하드디스크 – SSD하드디스크라면 삼성 일반 하드디스크의 경우 씨게이트 추천드립니다.
메인보드 – ASUS ( 발열이 매우 낮습니다 )

종합해본다면

컴퓨터를 조금 아신다면 우선 중고나라 접속해서 평균 시세를 파악한 이후 좋은 매물이 있다면 구매할 것 다만 A/S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적당한 A/S도 되고 괜찮은 가격에 괜찮은 PC를 구매하고 싶다면 용산 선인상가로 갑니다.
2바퀴 이상 돌아보시고 괜찮은 가격과 사양을 찾아 구매를 하되 현금으로 구매합니다.
A/S가 남은 부품이 있다면 좋습니다.
조립시 CPU는 가급적 인텔로 하고 RAM은 적어도 4G 이상 삼성제품을 추천드리며 하드디스크는 SSD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되 가격이 부담된다면 60G 하드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추가 500기가 정도의 하드를 구매해서 60G SSD 하드디스크는 부팅용으로 세팅하고 500G 일반 하드디스크는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합니다.
보드는 ASUS 제품을 사용하고 가격을 더 낮추고 싶다면 포기 해도 됩니다.
그래픽카드는 Nvidia 제품을 사용하여 조립하면 가성비가 괜찮은 PC를 조립 하실 수 있을겁니다.

내용은 매우 주관적입니다.
단순히 오랜 컴퓨터 조립과 경험에서 나온 Tip 정도라고 생각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더 좋은 방법이 있을 수도 있고요.
제가 구매하는 방법은 보통 이렇습니다 감사합니다. ^^

Sort:  

컴맹인 저는 4번...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4번.. 컴퓨터 잘 모르는 분들이 어떤 컴퓨터 사야된냐 하면.. 저도 어쩔수 없는 경우 추천해드립니다 .

터널 입구에 있던 강아지 생각나네요 ㅎ

저는 항상 컴퓨터 구매후 포장마차에서 먹던 핫도그가 기억에 남습니다.

용산견이지요. 그 분은 오래전 타개하셨습니다.

저는 주로 3번을 통해 구입했던 것 같네요 ㅎㅎ 좋은 팁 감사드려요^^

검색하다가 조언 좀 구할까 합니다. 트레이딩용 노트북을 구매하려하는데 어떤 점을 고려해야할까요? 폴로닉스 일부종목거래량 터질 때 렉 안걸리고 반응속도 빠르게 거래할 수 있을 정도에 지갑이랑 블록체인 관련한 거 저장하는 용도로 쓰려고 하는데요.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하는지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보안 때문에 정품 윈도우 깔린거를 기본으로 사려고합니다~~그래픽카드나 ssd도 좋은 거 달려 있어야할까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58809.44
ETH 3151.28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