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페이는 성공할까?

in #kr6 years ago (edited)



illustration by @carrotcake


카드수수료는 소상공인에게 큰 짐이다.

편의는 소비자가 누리지만
수수료는 가게 주인이 문다.

혜택을 누리는 사람이 비용도 내야 하는 게 맞는데
판매자가 부담한다.

현금이든 카드든
동일 금액을 받도록 법으로 강제했다.

서울페이는 2~3%에 달하는
수수료를 없앤다.

어떤 방법으로?

계좌 이체 방식이다.
현금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이체된다.

계좌이체 수수료가 발생해야 하지만
은행들이 받지 않기로 했다.

좋은 취지라지만
카드를 쓰던 사람이 서울페이로 바꿀까?

경제적인 인센티브 없이는 불가능하다.

방법은 카드 수수료를 소비자가 내게 하거나(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서울페이를 쓰는 사람에게 혜택이 있어야 한다.

그렇게 마련한 혜택
소득공제 40%

신용카드 공제율이 15%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은 30%과

비교해 높다.

올해 12월부터 시범운영을 들어간다는데

새로운 은행 계좌를 만들 필요 없이
기존 계좌로 가능할테니 가입이
그렇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 같다.

관건은 인센티브.
소득공제 40%는 얼마나 매력적일까?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하다.

서울페이 쓰실 분?

Sort:  

그정도 혜택이라면 편한 카드를 그냥 쓸것 같은데요

소득공제 40%는 크네요

그런데 카드 실적때문에 카드 쓰는 사람들은 또 고민하게 되겠네요

저는 그냥 나와도 일단 써볼것같습니다 @_@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관심이 많이 있어요

중국처럼 QR결제가 대중화될련지 확신은 없지만요 ㅎ

저도 써보려고요 ㅎㅎ

통장 잔고를 확인하면서 구매를 해야하므로, 불편할 듯 합니다. 아무래도 적은 금액 위주로 할 듯 합니다. 일단 교통카드, 커피, 점식 식사 정도는 서울페이로 하면 되겠네요. 카드사 밴사 죽이기 들어가는 건가요?

소득공제 40%라면, 어느정도 사용해 보려고 할것 같아요. (제가 만약 서울에 살고 있다면) 그래도 이런 시도를 해보려는게 좋아보이네요.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일단 좋은 시도인것 같은데 스팀페이로 했음 더 좋을걸 살짝 아쉽네요 ㅎㅎ

ㅎㅎㅎ 회원가입이 문제라..

정말 과감한 시도네요. 전적으로 응원하고 싶습니다.

맞습니다. 스팀페이코, 서울페이 화이팅 이에요!!

신카 실적 채우고 나면 쳌카 쓰는데 40퍼면 당연히 서울페이 써야죠 문제는 현영 발급이 가능할지가 의문.
특히나 서울페이를 도입하는게 전통시장 쪽이 많을텐데 전통시장중에는 간이사업자들(현금만 받던)이 많아서.....ㅠㅠㅜ

서울 사람이 아니라서 써보고 싶어요.ㅠㅠ

시험 테스트 후 전국으로 확대할 거 같습니다. 소득공제율 40% 혜택을 서울에만 주는 건 문제가 있죠 ㅎㅎ

서울페이는 저도 처음들어봤는데 카카오페이도 수수료를 안받더라고요!

카카오페이 방식이 여럿 있던데.. 간편결제는 카드를 이용하는 거라 '카드 사용'과 다르지 않고, 말씀하시는 건 송금 기능이죠? 카카오뱅크에 가입해야 가능하죠?

저도 사용해보지는 않았는데요. 아마 카카오뱅크에 가입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ㅓ요. 카카오페이에 가입되어 있으면 송금을 결제처럼 처리하게 하려는 것 같더라고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6856.70
ETH 3114.05
USDT 1.00
SBD 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