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무언가 배우고 있습니까[북스팀]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younggeun 입니다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학습전략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완벽한공부법에서 요약 발췌했습니다^^

  • 학습전략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너무 쉽게 공부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그냥 듣거나, 읽거나하는 수동적인 태도의 쉬운 공부법이라면

잊는것또한 쉽게 잊어버리고 만다. 하지만

어렵게 공부한 내용은 잊는 것 또한 어렵다. 학습을 할때

단기적으로 계속 시험을 치르면 그 효과가 극대화 된다.

영어암기를 예로 든다면.. 내가 할 수 있는만큼 눈으로 보고 외우고

손으로 직접 써서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다.

이런과정은 매우 불편하고 어렵다. 그 때문에 잊는 것 또한 어렵다

만약 책을 읽고 있다면, 한 단락을 읽고 그 내용을 요약정리 하거나

독후감을 쓰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를 장기 기억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복습을 하는 것이 필수 조건이다.

이 방법을 사용할때 주의해야 할 한가지는 절대로 너무 어려운

난이도를 도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어려운 난이도는

오히려 학습의지를 꺾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어렵게 공부하면 잊는것 또한 어렵다는점이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그외에도 다섯가지 기억전략이 있다.

  1. 첫 낱자조합기법
    암기할 단어의 첫자를 따온 것이다 예를들자면 (첫,자,맥,심,조)
  2. 자기 참조 효과
    기억할 대상을 자신과 관련시키면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할 수 있다.
  3. 맥락 효과
    시험을 볼때에 시험을 보는 시간, 비슷한 장소, 비슷한 시험유형으로
    공부한다면 실제 시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4. 심상활용
    반복암송보다, 이미지를 활용하면 2배더 많이 기억을 할 수 있다.
  5. 조직화
    비슷한 속성끼리 분류하거나 상위, 하위 계념으로
    위계를 세우면 기억력이 3배증가한다

KakaoTalk_20180412_210904426.jpg

여러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오오...좋은정보 감사합니다...오늘부터 숙지해야겠어염 ㅠ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자주 봬어요~ :-)

동의 합니다. 처음 듣는데 어렵게 공부하면 그만큼 잊는것도 어렵다는 말 참 공감가네요. 미국에서 처음에 공부할때 정말너무힘들었었는데... 영어단어 외울때 얘기해주신 방법을 저도모르게 터득하고 있었었네요. 제 자신에 연관시켜서 외우거나, 이미지를 많이 이용했던게 생각나요 ^^ 그런 공부방법들에도 정해진 단어가 있다는걸 처음알았네요~

저 방법들을 활용해서 더 알차게 공부했으면 좋겠어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우리 아이들에게 전해줘야겠어요.아주 유용한 글 감사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과 특성상 외우는게 많은데 그냥 외우면 절대 안외워 지더라구요....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미지의 활용 좋네요

단순하게 단어 암기보다 이미지를 통한 상상플러스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5가지의 학습전략 너무 좋네요^^ 나중에 한번 써먹어 봐야겠어요!!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요약되어 있네요 ^^
기억해둬야되겠네요

아 이거 유튜브에서 본 것 같은데 사람은 끊임없이 배워야하고 배움의 연속에서 살아가는 것 같아요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3
BTC 63458.69
ETH 3084.37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