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PP 개발부터 비즈니스까지 완전 정복!! 블록체인 전문 팟캐스트 '블록킹' 51화 실력을 쑥쑥 키워요~!

in #kr6 years ago

블록킹.jpg

안녕하세요. @yellowboy1010 입니다.

다행히 태풍이 조용히 지나가고, 선선한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주말에 거실에 누워서 TV를 보는데, 선선한 바람이 불어와 기분이 매우 좋더군요 ㅎㅎ 다시 그 최악의 더위가 찾아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ㅎㅎ 아무리 이상기온이라고 하지만, 9월에 그런 폭염이 오지는 않겠죠 ㅎㅎ 그나저나 야구 좋아하시는 분들은 어제 대만에게 진 충격적인 경기를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ㅜㅜ 저도 어제 보면서 알았는데, 대만은 실업팀 선수라고 하더라고요. 어제 야구를 보면서 아무리 프로라고 하더라도 아마추어에게 기회가 없는 것도 아니고, 승부의 세계에는 많은 변수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번 주 주제는 DAPP 입니다. 지금까지 꾸준히 들어오신 분들은 흐름을 잘 아실텐데요. 지금 저희는 암호화폐/블록체인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부터 시작해 플랫폼 코인까지 다뤘죠. 자연스럽게 DAPP 개념으로 넘어가게 됐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저희는 본질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편입니다. 본질에 대해 깊이있게 이해해야 여러 방면으로 응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1부는 DAPP의 개념과 개발에 대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DAPP이란 말이 자주 쓰이는데, 어떤 개념인지 막연하게만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요. DAPP에 대한 개념을 심도 있게 생각해야 그 가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DAPP에 대한 개념과 더불어 사례, 그리고 DAPP을 개발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뤘습니다.

2부는 1부에 이어서 DAPP에 대해 잘못알고 있는 내용들을 바로잡았습니다. 특히 보상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것은 꼭 DAPP에 국한된 얘기라기 보다는 블록체인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보상 개념과 관련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바로잡는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저희 방송이 엄청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아니지만 셋 다 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라 저희가 직접 겪는 고민들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100% 정확한 진실만 전달한다고 말씀드리긴 어려워도 진심을 담아 방송을 만든다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블록극장과 코인산책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것도 전체 블록킹 구성에서 블록체인 지식에 한걸음더 다가갈 수 있게 하는 매개로 만들기 위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ㅎㅎ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스팀잇 외에 들으실 수 있는 매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팟캐스트 플랫폼인 '캐스트 박스'에 저희 블록킹이 올라갔습니다.
https://castbox.fm/va/1359140

또한 팟티에도 채널을 만들었습니다.
http://m.podty.me/cast/184181

앞으로 편하신 매체를 선택하여 들어주세요! 어떤 채널이든 구독 및 하트는 저희에게 큰 힘이 됩니다!

언제나 소통의 길은 열려 있습니다. 저희는 팟빵 댓글이나, 팟빵 공지에 있는 제 이메일([email protected]),

아니면 스팀잇 제 글 어디에나 댓글 달아주시면 다 봅니다. (하루 종일 이것만 쳐다봄 ㅎㅎ)

저희가 주제를 정하는 것보다 청취자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해드리는 게 더 보람차니

많이 많이 질문 주세요!

아래 사운드 클라우드로 편하게 들으시고

팟빵 앱에서 '블록킹' 검색 후 하트와 구독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이렇게 재밌고 유익한 방송, 여러분 혼자 들을 수는 없죠 ? 주변에 널리 널리 퍼뜨려주세요~ ㅎㅎ

http://podbbang.com/ch/14913

오늘도 저희 블록킹과 함께 좋은 하루 되세요 ^^

블록킹 51화 1부

블록킹 51화 2부

Sort:  

안녕하세요. 빛블루(@beatblue) 입니다.

비가 거의 하루 종일 내리긴 했지만, 그래서 그런지 조금은 더위가 가시고 있네요~~

블록극장 이번화는 지난화에 이어 상당히 상징과 우화를 넘나드는 파격적인 시도였던 것 같습니다. 마치 감독의 코멘터리와 같이 설명과 해석이 들어가니~ 좀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DApp은 심플한 의미에 비해 본질은 사실 쉬운 내용은 아닙니다. 아직까지 여러 플랫폼 제한적 기술의 한계와 개발 편의성 등에서 원활하지는 않습니다만, 또 많은 업체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더 쉽고 안정적인 코드로 개발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을 다각도로 하고 있으니 분명히 나아질거라 믿습니다.

블록체인 기반 개발부터 비즈니스까지 다양하게 고민을 하고 있지만, 사실 이건 그 어떤 서비스를 단편적으로 만드는 것과는 분명 차이가 큽니다. 토큰 이코노미와 스마트 컨트랙트가 단위적인 크립토 생태계를 만들어간다고 해도, 왠만한 플랫폼 개발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개발만 잘한다고 해서, 괜찮은 아이디어로 좋은 기획서를 뽑는다고 해서 될 문제는 아니겠죠~ 결국, 우리는 앞으로의 언제가 이제 DApp 인지도 인식하지 않고, 편하고 자유롭게 유용한 서비스들을 블록체인 기반에서 사용을 하고 있을 겁니다. 그 안에서 미들맨들이 사라지고, 크리에이터와 사용자가 존중받고, 환원되는 가치를 키워갈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코인산책을 통해 길벗 님의 생각이 반영된 코멘트들을 들을 수 있어 좋습니다. 이 부분을 커뮤니티의 글 이외에도 잘 정리된 조금은 긴 블로그나 스티밋의 글들도 나쁘지 않을 듯 하구요~ 전처럼 이를 통해 세분이서 토론도 하시고, 해당 방송의 포스팅을 통해 댓글로 토론을 유도해 보시는 건 어떨지 의견을 드려봅니다. 기린님의 핫토픽은 매주 고정적으로 들었으면 좋겠구요~ 게스트 분들의 참여도 블록킹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매주 블록킹으로 인해 출퇴근길이 즐겁습니다. 블록킹 정말 많은 발전속에서 유용함에 나날이 커집니다. 앞으로 더 많이 커지시겠지만요~ ^*

세분, 좋은 한주 건강하게 보내시고, 차주에 좋은 목소리로 뵐께요~ 기린님, 감기 얼른 쾌유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행복하세요.
평화를 빕니다.

안녕하세요 빛블루님! 이번주에도 꼼꼼한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ㅎㅎ

우선 블록극장은 아무래도 저의 취향이 강하게 반영되는 것 같습니다. 대학교 때 가전체 소설을 좋아했었는데, 이야기를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식이 재밌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명료하게 표현하는 이야기 구성 보다는 생각하게 만드는 이야기 구성을 좋아합니다. ㅎㅎ 때론 이게 너무 애매모호하고 짜증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게 잘 안 고쳐 지네요 ㅎㅎ 어찌보면 세상사가 그렇게 딱 맞아떨어지는 것도 아니고요 .ㅎㅎ 진리를 녹이기 위해 설명보다 이야기를 택한 그리스 로마 신화나, 장자도 같은 맥락이라고 봅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ㅎㅎ

DAPP과 같은 경우 단순하게 설명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제가 일을 하면서 두 종류의 실험을 했었는데요. 두 집단이 있습니다. 하나는 백서를 읽으며 스터디를 꾸준히 하는 집단이고, 하나는 백서보다는 서비스를 체험해 보며 발전시켜 나가는 집단입니다. 과연 두 집단 중 누가 먼저 성장을 하여 서비스를 만들어낼 것이냐 입니다. 물론, 이 것은 아직 결론 나지 않은 현재 진행중인데요. 표본도 많지 않고요. 그런데 제가 보니 백서를 읽은 집단은 너무 많은 지식 때문에 한 걸음을 제대로 딛지 못 했고요. 서비스를 먼저 체험한 집단은 상당히 빨리 진화해서 자신들만의 무언가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지금의 제 기준으로 봤을 때에는 복잡한 요소들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는 것보다는 단순하게 생각하여 뭔가를 시도해보는 게 더 의미있겠다는 생각을 해서 그쪽으로 유도를 했습니다. 기획자도 뭔가를 만져보면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개발자도 뭔가를 만져보면서 기술과 철학에 대해 익숙해지고요.

지금의 많은 담론들이, 암호학, 경제학, 철학, 정치학, 수학, 컴퓨터 공학 등 여러 학문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오류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최대한 완벽한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런 논의들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블록킹을 듣는 많은 청취자 분들은 그런 논의보다 그냥 따라하는 걸로 시작해보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ㅎㅎ 물론 빛블루님은 지식이 워낙 많으시니까 여기에 해당은 안 되겠지만요. 그렇게 DAPP이란 것, 플랫폼이란 것과 친숙해지는 사람이 많으면 많아질수록 양질의 담론이 쌓이고 그런 담론들이 정반합의 변증법적 과정을 거쳐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해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사실 저 같은 경우는 순수 행동파라서, 방송을 하고 있는 입장이지만 이론은 적게 실천은 많이 하라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ㅎㅎ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과 DAPP 에 대해 친숙하게 느끼고 과감하게 도전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ㅎㅎ 앞으로 스마트하고 인성 좋은 분들이 많이 모이면 블록체인의 장점을 극대화한 새로운 서비스가 나오고 그로 인해 사회는 더 좋아질 것이라 믿습니다. ㅎㅎ

코인산책에서 길벗님의 코멘트를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꽤 되어서 길벗님이 좋아하고 있습니다. ㅎㅎ 빛블루님의 말씀처럼 블로그나 스팀잇 글들을 갖고 주제화 하여 토론하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ㅎㅎ 좋은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ㅎㅎ

정말 매주 이렇게 꼼꼼히 들어주시고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빛블루님의 피드백이 큰 힘이 됩니다. 저희야 말로 녹음길이 즐겁습니다. ㅎㅎ

빛블루님도 항상 평안하시고 행복하세요 ^^

너무 꼼꼼하게 댓글 달아주신 거 아니세요~ ㅎㅎ

아, 항상 빛블루님의 댓글을 보면 많은 영감이 떠오릅니다. ㅎㅎ 또한, 정성스럽게 댓글을 달아주시는 분들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도 들고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7
BTC 60003.48
ETH 2309.22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