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을 버릴 수 있는 용기가 블록체인을 더 강하게 만든다.

in #kr6 years ago

로우.jpg

안녕하세요. @yellowboy1010 입니다.

요즘 제가 재밌게 보고 있는 컨텐츠를 소개하며, 블록체인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려 합니다.

애덤 스미스 <국부론>, 크누트 빅셀 <경제학 강의>, 홍익희 <유대인 이야기> 입니다.

책 제목만 보더라도 왜 이 책을 읽는 지 감을 잡으실 겁니다. ㅎㅎ 화폐와 경제, 부의 증가 이런 부분에 대해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읽고 있는데요. 애덤 스미스 <국부론> 같은 경우는 매우 두꺼워서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은 못 하고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읽고 있습니다.

화폐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마 많은 분들이 잘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개껍데기도 화폐였고, 금과 은도 화폐였다는 사실도 아실테고요. 조개껍데기는 부패의 측면이 있어서 오랫동안 보존 가능한 금과 은을 교환수단으로 여겼더니, 제작 비용이 많이들고 그에 따라 사기 치는 사람들도 많이 나왔다는 사실들이 재밌게 다가왔었는데요. 뭐 이런 화폐에 대한 것보다 저는 오히려 '유대인'의 역사에 대해 관심깊게 봤습니다.

일단 유대인에 대해 이야기 하기전에 먼저 밑밥을 좀 깔아두려고 합니다. ㅎㅎ 저는 어떠한 종교에도 비판적이지 않고요. 잘 모릅니다. 유대인 얘기를 하다보면 조금 언짢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는 그냥 제가 본 이야기를 전해드린 것이고요. 또 유대인이나 종교에 대해서 깊이 알지도 못 합니다. 그래서 Fact의 측면에서는 많이 떨어지고요. 다만 저는 어떤 영감을 얻은 부분에 대해서 공유를 드리려고 합니다.

유대인은 나라가 없다고 하네요. 여러 나라에서 박해를 받았고요. 원인이 어디에 있든 간에 유대인은 정착할 수 있는 터전없이 여기저기 떠돌아다녔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발붙일 터전도 없고 권력도 없으니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제력을 쌓을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또한, 악조건 속에서도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머리를 많이 굴렸다고 하네요. (블록체인 산업 보면 이해도 갑니다 ㅎㅎ) 또, 셈에도 밝았다고 하고요. 같이 이야기 하는 시간 까지도 돈으로 계산했다고 합니다.

유대인 상인들은 '신용'을 가장 중시했다고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이 참 신기했는데요.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상인들끼리 어떻게 신용을 지킬 수 있을까... 유대인 상인들은 중세 부터 '신용장'을 이미 썼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용을 지키지 않는 상인은 업계에 소문을 내서 장사를 못 하도록 한다고 했다네요. 법적인 강제가 아니라 그들 안에 암묵적 합의에 의해 그렇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tvN 어쩌다 어른 조승연씨 강의를 보면, 십자군 전쟁 때 군사화폐와 유대인들이 발행한 화폐 간 차이를 볼 수 있는데요. 십자군 전쟁 때 발행한 군사화폐와 같은 경우는 굉장히 큰 결집력이 있었다고하고요. 반면 유대인은 자신의 이익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군대 만큼의 결집력을 갖기는 힘들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체계가 금방 깨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요. ㅎㅎ

이러한 일화를 살펴보면요. 니체의 얘기가 떠오릅니다. 역사는 반복된다고요. 저는 이 일화들을 쭉 보면서 블록체인 산업과 아주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종이, 주화, 컴퓨터 등 기술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인간 군상의 패턴들은 매우 흡사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아무리 훌륭하다 한들 그걸 이용하는 사람들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잘못된 행동을 할 수 있고, 심지어는 그러한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 차이가 있다면요. 유대인들은 '시장' 쪽에 관심을 갖는데 블록체인 쪽은 '기술' 쪽에 집착학 있다는 느낌입니다. 화폐 체계 라는 것은 시장이 있어야 하는데요. 물을 거래하거나, 쌀을 거래하거나, 암튼 어떠한 재화를 거래할 때 쓰여야 하는 것인데, 블록체인 산업에서는 너무 '훌륭한 기술'을 만들기 위해 몰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알고리즘이 뭐냐에 따라 더 훌륭한 시장이 형성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전세계에서 우리나라 화폐 제조 기술이 상위권인데, 전세계적으로 잘 쓰이나요 ? 바꿔 얘기하면 달러가 전 세계적으로 화폐 제조 기술이 가장 우수한 건가요 ?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걸 쓰는 사람들이 어디에 어떻게 쓰는 지가 중요한 것이죠.

아마 대부분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코인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지나치게 '블록체인'에 집착하게 되는 것 같고, 기업들은 먹고 살기 위해 '블록체인'이란 용어에 목숨을 거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스스로의 발목을 잡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누가 먼저 한발자국 떨어져서 세상을 바라보고 본질에 들어갈 수 있는 용기가 있는 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블록체인' '토큰 이코노미' 뭐 이런 용어들이 신비로워 보여도 제가 지금까지 본바로는 새로운 것들이 아니라고 봅니다. 토큰 이코노미가 블록체인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냐? 저는 그것은 아니라고 보고요. 실제로 백화점들도 상품권 미친듯이 발행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백화점이 자신이 가진 상품권 발행 정보를 고객들에게 공개하면 블록체인이 굳이 필요 있을 까요 ? 오히려 훨씬 더 빠르고 신뢰가는 체계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단지 욕심 때문에 그렇게 안 할 뿐이죠.

거버넌스가 굳이 탈중앙화 되어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정부 규제 피하려고요 ? 정부 규제는 왜 피하려고 하는 가요 ? 세금 안내려고요 ? 아님 제약 때문에 ? 만약 그거라면 굳이 블록체인이 필요한가요?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닌 형태로는 절대 불가능한건가요 ?

이러한 부분에서 많은 고민과 토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 시장은 너무 광기에 사로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록체인, 코인 이런거에 조금이라도 흠집내면 역적 취급하고, 코인 인정 안하는 국가는 무지하고 4차산업혁명을 이끌 생각이 없는 거고...

저는 냉정하게 블록체인 산업이 국가를 설득하지 못 하고 있다고 봅니다. 만약 제가 공무원이라도 규제하고 싶을 것입니다. 사회에 긍정적 변화 대신에 온 국민이 휴대폰으로 시세만 바라보며 노동에 의한 생산이 아니라 코인 가격 상승에 의한 가치만을 추구하고, 그 것을 개인의 삶의 자유라고 주장하고...

저는 새로운 기술은 철저히 사회에 종속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기술이 사회에 이롭지 않으면 굳이 필요없다는 것이 제 생각이고요. 블록체인도 사회에 이롭지 않다면 버려야 한다고 봅니다. 사회에 이롭다는 것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느낄 수 있는데요. 메신저, 이메일 등 이제 없으면 못 살잖아요 ? 이런 게 사회에 이롭다고 간주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면에서 블록체인은 아직이고요.

암튼 요즘 대학 때에는 제일 저랑 안 맞다고 생각하는 경제학 공부를 하며 이런 저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역시 세상 일은 모르네요. 대학교 땐 컴퓨터, 경제랑은 담 쌓고 살았는데...

그렇담,

좋은 하루 되세요 ^^

Sort:  

오랜만입니다. 항상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드시네요. 저도 기존 시장을 가지고 있던 회사가 블럭체인 기술을 가져와서 대박을 낼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암호화폐를 신규로 만들어서 용처를 확보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것 같습니다. 용처를 확보한다는 것이 사업의 영역이니까요.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저도 공감합니다~! 일단 이런 방식으로는 신규 시장을 창출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적어도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좀더 새로운 시각을 갖고 시장을 바라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 사짜들이 너무 많아지고 있고, 또 거기에 동조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 걱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 자체가 아니라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 저도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 지에 따라 조금 미성숙하더라도 충분히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팅 팔로우하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맞팔로우 했습니다~

보팅&팔로우 합니다~
아울러, 코인코리아 추천글로 등재되었습니다 ^^

우와 정말 감사드립니다 ^^ 영광이네요~ 저도 맞팔로우 했습니다~ 자주 교류해요~!

안녕하세요. 쓰신 글을 보고 한번 뵙고싶어 댓글을 남깁니다. 제 메일은 [email protected] 입니다. 이름은 장중혁이고요. 회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메일 드렸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드림니다.
또놀러겠습 니다.
팔로우하고.보팅하고가요

감사합니다 ^^ 저도 맞팔로우 했습니다~ 자주 교류 해요~!

Thank you very much!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2
BTC 64063.60
ETH 2742.49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