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오나 비가 오나 블록체인 전문 팟캐스트 블록킹은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15화 가즈앗!

in #kr7 years ago

블록킹.jpg

안녕하세요. @yellowboy1010 입니다.

지난 주는 정말 일이 많아서 힘든 한 주였습니다.

녹음 당일에도 눈은 떠졌는데 몸이 안움직여서 연기할까도 순간 고민했었습니다.

그런데, 저희 블록킹을 오매불망(?) 기다리시는 청취자 분들을 생각하니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

벌떡 일어나서 녹음실로 가서 녹음을 하였습니다. ㅎㅎ

블록킹 청취자 분들이 정말 감사한 것이, 저희 방송을 꼼꼼하게 들어주신다는 점입니다.

지난 주에도 청취자분 중 한 분이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제가 Ledger Nano S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알려드렸기 때문인데요.

지적해 주신 분들이 정확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방송에서 다뤘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앞으로 더욱 철저하게 준비해야 겠습니다.

이번 1부에서는 가상화폐 규제에 대해 다뤘습니다.

거래소가 자율규제안을 내놓고, 정부가 가상화폐 규제를 한다고 하는데, 어떤 의미이고

호재 일까요? 악재 일까요?

2부는 @feyee95 님이 신청하신 주제를 다뤘습니다.

블록체인 처음 입문할 때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많은 분들 궁금하시죠 ? 블록체인이 어려운 이유부터 어떻게 접근할 지 밝혀드립니다 ㅎㅎ

청취자 분들이 많이 늘고 있고, 수준도 높으셔서 이제 허투루 준비하면 안 된다는 것을 많이 느낍니다.

다른 사람보다 조금 더 개미처럼 공부하고, 연구해야 수준 높으면서 재밌는 방송을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그냥 취미 삼아 한 번 녹음하고 방송내는 정도로 끝내면 안 될 거라 생각하여

저희도 좀더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ㅎㅎ

또한 언제나 소통의 길은 열려 있습니다. 저희는 팟빵 댓글이나, 팟빵 공지에 있는 제 이메일,

아니면 스팀잇 제 글 어디에나 댓글 달아주시면 다 봅니다. (하루 종일 이것만 쳐다봄 ㅎㅎ)

저희가 주제를 정하는 것보다 청취자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소해드리는 게 더 보람차니

많이 많이 질문 주세요!

아래 사운드 클라우드로 편하게 들으시고

팟빵 앱에서 '블록킹' 검색 후 하트와 구독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이렇게 재밌고 유익한 방송, 여러분 혼자 들을 수는 없죠 ? 주변에 널리 널리 퍼뜨려주세요~ ㅎㅎ

http://podbbang.com/ch/14913

오늘도 저희 블록킹과 함께 좋은 하루 되세요 ^^

블록킹 15화 1부

블록킹 15화 2부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15화 가즈앗~!!!

감사합니당 ㅎㅎㅎ 봇 아니시죠 ? 엄청 빠르시네요!!! 가즈아아앗!!!!!

옙 ㅋㅋ 아 듣기가 아깝네요. 일일 연재로 바꿔주세요

컥 ㅋㅋ 아마 한 달내로 방송 끝날 것 같습니다. ㅎㅎ 밑천 드러나서 ㅎㅎㅎ 다음에 한 번 놀러오세요 ㅎㅎ 원래 방송 끝나고 술먹을 때 더 재밌는 얘길 많이 하죠 ㅎㅎ

잘듣고 있어요~~ 날도 추워지는데, 녹음하느라 고생 많으시네요~ 규제 방안이 나오긴 했는데, 아직도 몇차례 계속 변화가 있을 것 같기도 하구요~~

항상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날은 춥지만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주셔서 즐겁게 녹음하고 있습니다 ^^ 규제에 대해선 저희도 같은 생각입니다. 뭔가 좀 애매한 것들도 많고요~ 앞으로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출근길에 잘 들었습니다. ㅎㅎ 아침 일찍 업로드 하시는 듯

감사합니다 ^^ 보통 일요일 밤늦게 업로드 합니다. ㅎㅎ 월요일 출근길에 들으실 수 있도록요~

들렸다갑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 항상 지켜보고 있습니다~ ㅎㅎ

체스님 정말 감사합니다.^^
안 그래두 다음 글을 어떻게 쓸까 고민하면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알아가다 보니 근데 블럭체인은 왜 쓰는거지 하는 생각이 계속 들더라구요.
서두르지 않고 하나하나씩 할려고 하고 있어요.ㅎ
저번 주는 스팀잇 자체에 빠져서..ㅎㅎ
최대한 알아보고 정 안되면 또 메일 보내서 귀찮게 해드릴게요.ㅎ
컴터를 한대 사야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ㅋㅋ 지금은 똥컴이라.ㅎ
그래두 방송 탔는데 리스팀 정도는 해야겠죠?ㅎㅎ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정말 현실적인 조언이어서 2번 들었네요.
한번씩 공부하다 헤메게 되면 다시 들어야 될 듯.
언제나 '문제의식'이 중요하다는 점 명심하겠습니다!!!
많은 공부거리를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 술자리 한번 초대해주시면 꼭 참석하겠습니다~~ 만나뵙고 이것저것 물어도 보고 하고 싶네요.ㅎㅎ

아이고 팟빵이랑 여기 양쪽으로 길고 긴 댓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문제의식을 파악하지 않고 백서를 여러 개 읽게 되면 피상적인 비교밖에 하지 못 하게 되는 듯 합니다.
예를 들어 합의알고리즘 조금 바뀐 것인데, 아주 큰 차이가 있는 것 처럼 보이기도 하지요. 사실상 해결해야 할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요. 그럼 자기 함정에 빠지게 되는 듯 합니다.
만약 그냥 코인 투자하는 거면 여러 정보들을 취합하여 판단하면 되는데, 정말 기술을 이해하고 싶으시면 시간을 들여서 '문제의식' 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문제의식,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그리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허들을 어떻게 넘는가 이런 것들이 각 프로젝트의 정체성이 되는 것 같습니다. ㅎㅎ
한 번의 방송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긴 어려우니 앞으로도 꾸준한 청취 부탁드립니다 ^^
언제든 궁금한 것 물어보시고요, 저희 팀원들 술자리 생기면 초대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옐로우보이님 저기 뭐 좀 여쭤봐도 될까요?^^
글 쓰다보니 TXID가 헷갈려서요.. 책에는 분명 블럭의 해시값이 TXID라고 나와있는데 제가 아는 TXID는 블럭 바디에 들어가는 거래내역의 해시값(transaction id)이라고 알고 있거든요. 두 개가 다른 거 맞나요?
그리고 블록 바디에 들어가는 게 거래내역과 머클트리인데 거래 내역은 해시가 안된 상태로 들어가는 건가요? TXID로 거래 내역 추적하는게 머클트리의 해시값으로 알고 있는데 틀린 건가 해서 여쭤봅니다~ 가르침을 주시옵소서^^
감사합니다.^^

아~ 어떤 책인지는 모르겠으나 잘못된 것 같네요. 블록의 해시값은 TXID가 아닙니다.
TXID는 '거래의 해시값'입니다.
좀 다르게 표현하자면, '홍길동의 지갑에서 1000원이 어떤 지갑으로 이동된다' 이 자체를 Hash한 것이 Txid입니다. Txid는 Input값에 들어갑니다.

블록에는 거래의 데이터들이 모두 들어갑니다. Input, Output 모두 날 것으로 들어가고요. 거래들의 머클트리를 생성한 후 나온 머클루트값이 다음 블록 헤더에 들어가게 됩니다. 머클트리가 저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블록바디에 들어가는 것은 거래들이고요, 거래들의 머클트리를 생성한 후 머클 루트만 다음 블록 헤더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지요.
TXID로 거래 내역을 추적하는 것은 맞지만 머클트리의 해시와는 전혀 다른 매커니즘 입니다. 보통 UTXO라는 풀을 관리합니다. TXID중에 쓰여지지 않은 것들만 따로 관리하지요. 그래서 지불 절차가 간소화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Txid의 연결 고리들을 찾아야 하는데, 그럼 시간이 많이 걸리잖아요. 그래서 아직 안쓰인 txid만 따로 관리하게 됩니다. 머클트리는 사실 상징적인 의미이지 직접적으로 매 거래에 쓰이지는 않습니다. 문제 생기면 Audit을 할 수 있지요.

아 넵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금융의 혁신 책에 블럭해시값이 TXID라고 나와고 다른 분들의 설명글에도 간혹 보여서 질문드렸습니다. 바디에 머클트리가 들어간다고 하는 글도 있어서 이것도 여쭤봤는데 아니었군요. 제 글도 수정하겠습니다.읽다보니 또 잘못이해한 것이 있는거 같네요. 헤더에 들어가는 머클루트가 다음 블록에 들어가는 것인가요? 현재 블록의 거래 내역을 해시한 머클 트리의 루트가 현재 블록헤더에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요? 이건 책에도 해당 블록이라고 나와서..ㅎㅎ
하여간 정말 감사합니다~~^^

블록 구조.jpg
이 그림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화이팅!

그리고 말씀하신 부분은 머클 루트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머클 패스를 추적하는 것일 겁니다.

예를 들어 Tx1+Tx2 =A, Tx3+Tx4=B, A+B=C 라고 했을 때 단순지불검증노드는 C와 Tx3만 있으면 Tx4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풀노드 아니고, 단순지불검증노드가 간소화하게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머클 패쓰를 추적하는 거고요. 머클 트리를 저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넵 답변 감사합니다~ 제 글도 수정했습니다.ㅎㅎ
정말 큰 힘이 되어주시네요^^

방송을 만들어 가시는 입장에서 청취자들의 격려는 큰 힘이 되시겠지요. 힘든 여건 속에서 준비하신 이번 15화도 재밌게 잘 들었습니다.
청취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시는 모습 보기 좋네요^^

매번 방송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청취자들의 피드백은 피로회복제와도 같습니다. 만들 때는 힘들어도 좋은 반응을 들으면 모든 것이 보상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청취차분들과 함께 할 것이니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7173.66
ETH 3067.89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