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뉴비의 2018년 Ethereum 직접 채굴하기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우기입니다.

이더리움 가격이 많이 올르고 있어서 현재 이더리움 채굴이 채산성이
맞는지 궁금하더라고요.

입문서인 "블록체인혁명"을 보고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실전 입문" 책을 구매해서 설치 및 채굴을 해봤습니다.

7ptHBMQ.jpg


필수 설치

2장 이더리움부터 시작했습니다.
Geth, Ethminer 필수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환경버전
OSWindows 10
GPUGeforce 1080Ti x 2
Gethv1.7.3 for Windows
Ethminerv0.12.0

Go-Ethereum 구동 및 개인채굴

책은 리눅스기반으로 하기때문에 윈도우즈 명령어로 변경했습니다
CMD를 통해 EOA를 생성합니다.

C:\>geth account new

바로 채굴을 해봅니다. 저에게도 이제 이더가 생길까요?
이더리움 네트워크 통신을하고 블럭체인을 다운로드 합니다.

C:\>geth --rpc

저는 fast 옵션을 써도 상당히 오래걸리네요. 3시간만에 수십GB가 넘어갑니다.
하드 용량이 많지 않은데 걱정이 되더라고요.

EAsFWcQ.png


CMD 통신 상태에서(절대 rpc CMD창을 끄시면 안됩니다)
신규 CMD창으로 ethminer를 실행합니다.
저는 cuda GPU를 사용해서 옵션을 -U로 합니다
책은 open-cl로 옵션이 -G입니다.
꼼꼼히 못봐서 시간을 여기서 조금 낭비했습니다.

C:\>ethminer -U

드디어 채굴을 시작하네요.
파워의 쿨링팬이 시끄럽게 도네요.
두 개의 GPU로 60Mh/s 이상이 나옵니다.

M8UwxjU.png


3시간이 지나서 제 계정의 이더를 확인해봤습니다.
0입니다. 6시간이 지나서도 0입니다.ㅜㅜ

w8Xx0YT.png


채굴풀(광산)을 이용한 채굴

도저히 콘솔로 채굴상태를 확인이 안되서
외부 채굴풀인 "claymore dual miner"을 사용해 봅니다.

Claymore-Dual-Miner 다운로드

채굴풀은 개인으로 채굴하다가 광산에 취직해서 급여를 받고 일한다는 표현이 적절하네요.


저는 이더 싱글채굴로 해봅니다.
관련 배치인 start_only_eth.bat를 저한테 맞게 수정합니다.
채굴풀은 asia nanopool을 통해서 채굴을 시작합니다.

c:\>EthDcrMiner64.exe -epool eth-asia1.nanopool.org:9999 -ewal 이더주소/본인이 원하는 워커명/이메일주소 -epsw x -mode 1 -ftime 10

9oIJqWC.jpg


채굴 현황

시간이 지나고 eth.nanopool.org에서 우측 주소에
본인 이더주소를 넣으면 채굴현황이 나타납니다.
6시간 정도하니 0.0006 ETH가 채굴됐습니다.
수치가 보여서 기쁘더군요.

46LxFKd.png

한달 꼬박해야 2018년 1월 5일 현재 가치로 75USD입니다.

0U8ynZA.png


채산성을 보니 그냥 이더를 돈주고 사는게 정신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스팀을 열심히 하는게 나을 것 같네요^^

Sort:  

그냥 저차트 보는것만으로도 눈이아프네요...ㅜㅜ

늦은 밤 보시면 더 하실 수 있습니다 ㅎㅎ 편한밤 되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재밋게 읽었습니다 ㅋㅋ
채굴 후기는 처음 보네요! 정말이지 그냥 스팀 열심히 하는게 빠를 것 같습니다 ㅎㅎ

네~ 글을 잘쓰는게 남는거 같네요 ㅎㅎ

말로만 들어봤던 이더 채굴채굴 궁금했는데 이런거였군요
그래도 한번 해보고싶네요

채굴역시 코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은 됩니다^^

요즘 채굴에 관심이 많았는데,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관심있으시면 다른 코인도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ㅎㅎ

ㅎㅎㅎ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는데 마지막 두줄에 강한 공감이 갑니다 ^^ 친구가 작년에 채굴투자 하자고 했던게 생각나네요 ㅎㅎ 저도 사는게 정신건강에 도움될거 같아요, 스팀 열심히 하는건 완전 공감입니다^^

클라우드기반 채굴은 또 다른얘기일수는 있는데요~
개인으로 하드웨어 투자하고 전기세 생각하면 한숨이 절로 나네요 ㅎㅎㅎ

그 무슨 기계사고 어쩌고 투자를 해야한다고 해서 안했죠,, 뭔가 기계 팔아먹으려고 하는 사람들한테 속는거 같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 잘 몰라서 그리생각한 걸수도 있지만 ^^;;

문과생으로서, 이런걸 하신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간단한 작업인데 감사합니다^^ 저는 스팀에서 문과생분들의 글솜씨가 부럽더라고요ㅎㅎ

재미있네요 ~ 채굴 도전해보고 싶군요 ㅋㅋ

채산성은 안맞으나 해보시는 건 경험성 좋습니다^^

잘 읽어봐도 모르겠지만.. 멋지십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wabangcute님 감사합니다. 먹방블로그 잘 보고 있습니다.^^

욱이님 글을 읽다가 ㅋㅋㅋㅋ
역시 우리에겐 기승전 스팀이 ㅎㅎ
직장에 제 바로 앞자리에 채굴하는 이더루야가 항상 앉아있어 지금의 욱이님께서 알려주신 일을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아 읽고나니 결국 열심히 이곳에서 떠드는 것이 제겐 가장 맞다는 결론입니다. ㅎㅎ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 스멘~
tip!

소철님께서 방문해주시니 영광입니다.^^
동료 이더루야분께서 그래도 채산성이 있으시나보네요ㅎㅎ
저도 소철님처럼 스팀에서 좋은 글로 채산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당첨 되셨습니다
yibt5227 카톡아이디 입니다 연락주셔요^^

제가 당첨도 되는구요 스팀잇에서는 처음이네요^^ 연락드리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0
BTC 58211.91
ETH 2476.26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