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if kakao 개발자 컨퍼런스 2018

in #kr6 years ago

20180904_095245.jpg

1. If(kakao)dev 2018

카카오가 하면 내 삶이 보다 좋게 바뀔거야.

일상의 불편을 해결하고, 때로는 예측할 수 없는 일을 벌이는 카카오에 대한 여러분의 기대는 우리의 자랑입니다. 메신저부터 택시, 결제/송금에 은행까지 카카오 개발자에게 세상은 전부 개발거리입니다.

카카오의 미래 기술을 공유하고 나누는 if kakao 2018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기존에는 Naver에서 하는 DEVIEW 라는 행사가 국내 개발자 행사중 가장 실하다고 생각했는데 올해 첨 Kakao에서도 위와 같은 행사를 한다고 해서 카카오톡을 통해 응모해서 당첨되게 되었네요 ^^ (네이버 DEVIEW 행사 또한 추첨제)

2. 사은품

20180904_093456.jpg

이런 코엑스류 행사에 가면 꼭 빠질 수 없는 사은품 ! 티셔츠, 볼펜, 메모장, 스티커, 뱃지, 가방 이렇게나 많이 주셨네요 ㅎㅎ

티셔츠는 람다식을 형상화 한 것 같았고 () -> ! 표현한 것 같았고, 볼펜은 모나미 볼펜인데 노란색 ㅋ, 메모장은 무지 메모장인데 표지만 파란색~(카카오니깐 검정색이 더 낳았을지도 흠...), 스티커는 개발관련 이런저런 스티커, 뱃지의미는 잘 눈이 왜있을까? 마지막으로 가방까지 !

아 보너스로 챗봇할때 질문해서 'KAKAO AI REPORT'라는 책도 받음 (책 내용 굳 !) 무려 23,500짜리 ㅋㅋ

3. 행사 개막사

20180904_101202.jpg

행사는 10시부터 시작이 되었는데, 이것저것 이야기는 했지만 뭐랄까 핵심은 카카오아이(음성인식)를 통해 IOT 제품을 손쉽게 제어 할 수 있다 였던거 같았네요

  • 집 : 전등 ON/OFF, 엘레베이터 내려가기, 가스벨브 ON/OFF
  • 자동차 : 현대모터스와 제휴, 음성기반, 카톡보내기, 카톡읽기, 음악재생, 카카오내비 음성제어

이후 본 행사는 5개에 section을 나눠진행하였습니다. R1 ~ R5(R3가 가장 큰 메인 행사장, 많은 사람이 올만한 내용은 R3에 배치 한것 같음)

4. 내가 들었던 세션

  • 텐서플로로 OCR 개발해보기: 문제점과 문제점과 문제점 - 짧은 시간에 설명하기 힘든 텐서플로, 개념과 방법론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에 따른 부연설명을 하면서 드릴다운방식으로 그리고 코드부분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뭔가 가슴팍에 팍 와닿게 했음 하는 바램.

  • 카카오 봇 플랫폼 소개 - 봇개발 방법론에 대해서만 이야기 했음 하는데 이런저런 다른이야기가 많아서 이거 개발자 행사인가 ?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음

  • 오픈소스를 사용하고, 준비하는 개발자를 위한 가이드 - 오픈소스가 어떤 종류가 있고 각 개발언어별로 어떻게 어떠한 방식으로 참조해서 개발 킹왕짱이 되자~ 그런 내용의 강연인줄 알았는데, 픈소스에 대한 라이센싱(MIT, GPL, APACHE ...) 이야기를 첨부터 끝까지 ㅜㅜ 나쁘지는 않았지만 알고 있던 내용이라 윽 !

  • 카카오톡의 서버사이드 코틀린 - 이건 뭐랄까 ? 책을 읽어주는 느낌 자바를 코틀린으로 어떻게 이관하며 각각의 기능은 뭐가 있다에 대해 전반적으로 러프하게 설명해 주심. 진짜 책 요약해서 읽어 주는 줄 알았음 아....

  • 딥러닝을 활용한 뉴스 메타 태깅 - 젤 맘에 들었던 것. 뉴스를 읽어 분석하여 모델을만들고 그것을 카프카를 통해 태깅하여 플랫폼에 서빙하고, 그것을 위해 도커가 어떻게 적용되어 빠르게 서빙할 수 있었나에 대해 단계별로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 주심.

세션 자체가 텐서플로(AI) 관련 내용이 젤 많은 것 같았네요

4.1. 아쉬운 점

  • 장표 : 뭐랄까 퀄리티가 많이 떨어진다랄까 ㅜㅜ 흰바탕의 검은 글씨가 좋긴 하지만 너무 디자인적요소가 없고, 각 세션별 통일성이 없음. 그냥 사내 세미나 발표 느낌이네요, 네이버 DEVIEW와 비교하면 너무 차이가 나는듯한 느낌. (이건 전체 다)

  • 자료 : 위에 말한 PPT 장표에서 이어지는 부분인데, 개요 -> 목표 -> AS IS TO BE 비교 -> 구현기술 -> 총평 -> 앞으로 과제 이런식으로 좀 기승전결이 이어지면서(Breadcomb 이 존재하는...) 명확하게 뭘하고자 하는것인가가 전해졌음 좋을거 같은데, 하나의 주제에 대해 난 이런걸 이렇게 해봤어 ~ 어때 ? 이런 느낌을 주는 듯한 것 같았다. (물론 다 그런건 아님)

  • 누구를 위한 : 분명 개발자 행사이긴 한데 뭐랄까 상품소개 느낌이 많이 나는 행사라고 할까 ? 서비스 소개를 듣고자 온 것은 아닌데 ㅜㅜ 서비스가 어떤식으로 흐르고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고 그것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잇점과 앞으로 해야 될 과제와 같이 뭔가 개발 측면으로 좀 더 설명을 했음 하는 바램. (어릴적 약장수 따라가면 두루마리 휴지주는 느낌이 ㅜㅜ)

4.2 희망

그래도 카카오(IF kakao)에서 첨으로 시도하는 개발자 행사니까~ 앞으로 잘 할거야 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DEVIEW)와 비교하면 안되는데 자꾸 생각나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으으윽...

오늘 kakao IF 사이트 들어갔는데 아직 발표자료는 올라오지 않았네요(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빨리 올려주세요~), 카카오 내년을 기약하며 더 멋진 모습으로 찾아와 줬음 하는 바램입니다.

5. 전체 세션 소개

11시

  • 맵매칭 (부정확한 GPS포인트들로부터 경로 추정하기)
  • 텐서플로로 OCR 개발해보기: 문제점과 문제점과 문제점
  • AI시대에 맞는 서비스 개발
  • 카프카, 산전수전 노하우
  • 다음 모바일 첫 화면 개선기

12시

  • 카카오의 광고지능 (Intelligence on Kakao Advertising)
  • Query by Image (이미지로 이미지 검색하기)
  • 딥러닝을 이용한 얼굴 인식
  • 카카오 봇 플랫폼 소개
  • Kakao Cloud Native Platform, 9rum
  • 카카오뱅크 모바일앱 개발 이야기

14시

  • Unify data and model using Apache S2Graph and GraphQL.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지식그래프 : 카카오미니와 검색 적용 소개
  • 눈으로 듣는 음악 추천 시스템
  • 오픈소스를 사용하고, 준비하는 개발자를 위한 가이드
  • Klaytn: Service-Oriented Enterprise-Grade Public Blockchain Platform
  • 카카오 광고 플랫폼 MSA 적용 사례 및 API Gateway와 인증 구현에 대한 소개

15시

  • TOROS N2 - lightweight approximate Nearest Neighbor library
  • 비디오 특성 분석 및 딥러닝을 이용한 실시간 인코딩 효율 최적화
  • 카카오톡의 서버사이드 코틀린
  • 액티브X 없는 블록체인 기반 PKI 시스템
  • 모바일 게임플랫폼과 인프라 구축 경험기

16시

  • 딥러닝을 활용한 뉴스 메타 태깅
  •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음성처리 기술
  • 스프링5 웹플럭스와 테스트 전략
  • 글로벌 게임 플랫폼에서 무정지, 무점검 서버 개발과 운영 사례
  • 다음웹툰의 UX(Animation, Transition, Custom View)

6. 관련사이트

카카오도 네이버처럼 다양한 채널로 개발관련 포스팅을 해주셨음 감사베리땡큐요 ~

7. 맺음말

  • 개발 글 빼고 첨으로 이렇게 긴 글 써보긴 첨이네요 -_-;
  • 여튼 사은품 많이 줘서 좋았고, 질문해서 책도 받고 우왕 굳 !
  • 내년에는 더 멋진 모습으로 만나요 if kakao 2019 : I'll be back !
Sort:  

카카오...개발.. 뭔가 더 도움이 많이 되셨을것 같습니다 원사마님!

뭐랄까 아쉬움만 남았던 행사네요

4.2에서 개발자 스러움이 묻어나네요.

영상 보면서 함 놓친 부분이 있나 봐야죠 ㅋ

딥러닝을 이용한 뉴스 태깅?
이게 젤 잼났을꺼같아요
저는 ㅋㅋ 사은품이 너무탐납니다
담엔 개발자를 위한행사가되길 바래봐용
글 예약해서 작성하는 방법은 알았는데
걍 로그아웃했어용 ㅎㅎ
주의사항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당

뽀돌님도 나중에 신청해서 사은품만 받으시면 ㅋㅋ

그리고 삼성에서 나들이를 ~~

삐애로 쇼핑 별마당 도서관 뭐 이런거 구경하면 시간 금방가죠, 그리고 coex 전시회도 ㅋ

진짜 개발자 같으심~
요런데도 가시고 ㅎㅎ
저도 사은품받으러 다음엔 신청을해봐야겠어요
노란색 모나미펜이 탐나네요

진짜 개발자인데 ㅋㅋ 나중에 함 신청해보세요

저는 개발자가 아니라서 내용은 이해를 못할수도 있지만!! 사은품은 받으러가구싶네용ㅎ.ㅎ

사은품 받으러 고고~~

아쉬움이 많이 남았을 만한 행사네요...
기본적으로 개발자컨퍼런스인데, 글에서 현황이 어땠을지 느낌이 조금이나마 오네요...
뭔가 국내 컨퍼런스는 자꾸 겉햩기만 하고 중요한건 빙빙... 하는게 많은것 같아요 ㅠ

약파는 카카오 같은 느낌이 ㅋ 네이버 개발행사랑 비교하면 차이가 아직은 많이 나네요

?.가보고 싶었는데 신청을 늦게 해서 내년엔 꼭 참석하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년에 함 꼭 뵈요 ㅋㅋ

다음으로 넘어가서 그런가 행사도 고급지게 한다는 느낌이 드네요~
좋은 구경 많이 하시고 좋은 개발자 되세요~ㅋ
화이팅

땡큐베리 감사합니다 ~~ :)

Hi @wonsama!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367 which ranks you at #7098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79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7177).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8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7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이런 행사도 있네요.. ㅎㅎ 많이 배우셔서 더 많이 개발해주세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1
BTC 71153.91
ETH 3862.44
USDT 1.00
SBD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