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dev] 암호화 이것만 알면된다.

in #kr6 years ago (edited)

스크린샷 2018-05-29 오후 3.40.30.png

출처 : https://www.slideshare.net/ssuser800974/ss-76664853
홈페이지 : https://www.lesstif.com/
저자 : 정광섭

코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암호화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생각 합니다.

정말 좋은 글이라 링크를 남겨 보네요 ~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발췌 내용

해시 함수(Hash Function)

  • 임의의 길이의 입력을 고정된 길이의 출력으로 바꾸는 함수
  • 동일한 입력에 대해서는 동일한 출력이 보장
  • Hash Table 기반의 빠른 검색이 필요한 경우 등에 많이 사용

해시 함수는 빠른 연산속도를 특징으로 하며 출력값은 digest 라고 부름.

역상 저항성 (Preimage Resistance)

  • H(M) = H 에서 H 값인 ‘aaf4c61ddcc5e8a2dabede0f3b482cd9aea9434d’ 를 알아도 입력인 M 값 ‘hello’ 를 계산하기는 어려움

주어진 해시 값에 대해, 그 해시 값을 생성하는 입력 값 (M) 을 찾는 것이 계산상 불가능

암호화 해시 알고리즘 용도

  • 원본 파일의 Checksum 확인
  • 메시지 위변조 검출 및 인증을 위한 HMAC(keyed-Hash Message Authentication Code)
  • 전자서명시 속도 향상을 위해 원본에 hash 함수를 적용한 digest 값에 대해 서명

결론은 메시지의 무결성 확인에 사용


[보너스] 암복호화 with openssl

# encrypt
openssl aes-256-cbc -salt -in plain.txt  -out encrypted.txt

# decrypt
openssl aes-256-cbc -d -in encrypted.txt -out decrypted.txt 

이전 관련 글은 #w-dev 태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from @wonsama
Sort:  

어렵네요 ㅎㅎ

우리 소통해요
https://steemit.com/@sullijun
스팀팔로우-설이.png

아.. 어렵.. 제가 프로그램은 몰라서.ㅋㅋ

그냥 웃으시면 되요 ㅎㅎ / 세상 이치를 모두 다 알 수는 없으니 웃어 넘기면 되져 뭐 ㅎㅎ

역상 저항성은 정말 설명을 볼 때마다 신기해요. 일방통행이라니...

hashing(갈아버린) 값인지라 원래 값을 찾기 힘들죠

예를 들면 A4용지를 분쇄기에 넣고 갈아버렸고, 갈아 버린 종이 중 1줄만 가지고서 원래 A4용지의 내용을 맞추는 것과 동일한 것인지라 ^^;

역상 저항성의 비밀을 풀고 싶어집니다. ㅎㅎㅎ 마법처럼 끌어당기네요.

그것이 채굴인지라 ㅋ
mining success ! you got 1 eth !!

😍에고고.... 허그덕 😂

쉽진 않죠 ㅜㅜ

역시 전 봐도 모르겠어요.공부 좀 할껄....ㅡㅡ

지금 부터 시작하셔도 늦지 않았습니다 !
right now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6248.57
ETH 2324.42
USDT 1.00
SBD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