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는 음악 공유 앱 BeanPot 개발 일지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코트니입니다.^^

드디어 자기소개에서 썼었던 앱 소개 및 홍보와 개발 일지를 시작하게 되었네요.

NCS공부와 앱 관리를 하느라 글 쓰는 시간도 짧고 여유가 별로 없어 언제 적을 까 했는데 이제서야 조금 생각을 하고 적게 되네요.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다른 프로그래밍 하는 사람들과 함께 제 개발 경험이나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과 함께 자그나마 앱 홍보를 위해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앱 소개를 드리자면 앱 이름은 빈팟(BeanPot)으로 친구 혹은 팔로잉, 팔로워와 함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음악들을 공유 하는 앱으로 현재는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출시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으로 가입하면 아이디는 모두 비공개로 친구등록 한 사람들끼리만 서로 가지고 있는 음악들을 보고, 들을 수 있으며 자신의 프로필에 가져와 음악을 넣고 들을 수도 있어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를 통해 찍은 스크린 샷이라 테두리나 버튼이 조금 다릅니다.

전 주로 집에서 음악을 들을 때 컴퓨터로 유튜브를 통해서만 듣는데 밖에서는 데이터 때문에 핸드폰으로 유튜브를 하기가 쉽지 않죠. 게다가 기존 사용중이던 멜론이 있었지만 멜론의 가격 인상으로 인해 접게 되었어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사실 거의 매일 비슷한 곡만 듣는데 듣는 곡 횟수에 비해 돈이 너무 많이 나가는 것 같아 사용을 중지했어요.)

그래서 친구들과 함께 음악을 서로 편하게 공유하기 위해 만들기 시작했어요.
보통 서로 음악 추천을 할 때 음악 제목만 알려주거나 동영상 링크를 걸어주는데 다 일일이 다운받거나 확인하기도 귀찮고 해서 친구가 음악을 업로드하거나 추천 메세지를 보내면 스트리밍으로 바로 들을 수 있게 만들고 싶어서 도전했어요.

제 전공이 기계인지라 프로그래밍은 아예 할 줄도 몰랐어요 ㅠㅠ 그래서 프로그래밍 책을 사서 독학하여 거의 4개월정도 투자하여 만들었습니다.

한국 친구들과 함께 외국인 친구들과 현재 사용중에 있으며 가끔 서로 음악 추천을 하면서 들을 때 이 앱을 사용해서 하고 있어요 ㅋㅋ 원래는 친구들끼리만 사용하려고 전부 아이디를 공개로 해놨는데, 다른 사람들이 앱을 어떻게 찾았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가입해서 종종 사용하더군요..
그래서 모두 공개로 해놓고 음악 공유를 하면 불법의 영역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아이디를 비공개로 만들어 친구 등록한 사람들끼리만 서로 들을 수 있도록 변경하였고, 공개로 계정을 바꾼 사람들은 친구 등록할 필요 없이 들을 수 있으며 팔로우를 통해 소식을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clipboard0-tile.jpg

↑친구들의 페이지 스크린샷
음악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은 저렇게 직접 올리기도 하고 공유하고 있어요. 음악을 가지고 있지 않은 친구들은 다른 페이지에서 퍼오거나 플레이리스트에 담아 듣고 있네요. ㅎ

↑다른 유저가 자신의 음악을 올린 페이지(아이디를 공개로 바꾸었기 때문에 친구 추가대신 팔로어가 나옵니다)

알람_ee-tile.jpg

음악을 추천하는 알람을 보낼 수 있으며 보낸 노래들은 상대방의 빈팟 리스트에 담겨지게 되며 추천받은 곡들을 한번에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사비로 조금 홍보를 해보았지만.. 가격이...ㄷㄷ.. 만만치 않아서 조금 하다가 바로 지갑이 바닥나는 바람에 포기했습니다 ㅠㅠ 나중에 Steemit을 통해 수입이 생기게 된다면 틈틈히 홍보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보통 음악 플레이어는 디자인이 한개로 고정되어있거나 배경색만 변경이 가능한데, 저는 여러 디자인을 추가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스킨을 사용해 들을 수 있도록 했어요.
(사실 이 부분이 제가 가장 앱을 만들고 싶었던 이유였습니다.. ㅎ)

clipboard3-tile.jpg

하지만 제 디자인 실력이 워낙 부족하여 더 좋은 디자인들을 그리지 못하고 있어요 ㅠㅠ 그래서 자기소개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몇 디자인을 그리면서 조언이나 충고를 듣고 고쳐 나가면서 발전시키고 싶어 디자인에 관한 글도 가끔 쓰려고 합니다.

위의 스크린 샷들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에뮬레이터를 이용한 거라 언어가 모두 영어로 되어있네요. 실제로는 한글 버전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 프로그래밍을 꾸준히 배우는 입장이라 다른 프로그래머분들과 지식 공유와 함께 더 배우고 싶네요.

짧게 앱에 대한 소개를 마치고 다음 부터는 앱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자료나 지식들을 모아 둔 것을 조금씩 공유 및 설명해드릴려고 합니다. 물론 고수님들께서는 알고 계시겠지만...ㅠ

모두 좋은 하루 되세요.^~^

Sort:  

Congratulations @wlchfl5358!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대단하시네요. ^^ 저도 프로그래머지만 이런건 못 만드는데. ㅎㅎ

아니에요.. ㅎ 인터넷에서 여기저기 퍼오면서 겨우 만든거에요 ㅠㅠ

프로그래밍은 언제나 보트입니다!!~ 정말 잘만든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cihtoka님 ㅎㅎ

남편이 프로그래머라
단순한기능하나가 얼마나 고생하는지 알다보니 보면서 아 정말 잘만드셨다 하면서 보게됬답니다

감사해요 @yealumilu님 ㅎㅎ 남편분도 정말 고생하실꺼라고 저 역시 생각이 드네요 ㅎㅎ
프로그래머가 결코 쉬운 직업이 아니니 ㅠㅠ

ㅋㅋ 매일보고싶어 결혼을했는데도 잘만나지 못하고있지요ㅋ

ㅠㅠ 그런 안타까운 일이...

잘 만들었네요
참고로 프로그래밍 관련은 kr-dev 를 달면 좋습니다

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 태그가 있는 줄 모르고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1562.85
ETH 2891.34
USDT 1.00
SBD 3.43